-
[루머] 애플의 1월 미디어 이벤트, 아이패드가 아닌 아이북스(iBooks) 이벤트떠들어볼만한 얘기/Apple & Mac Story 2012. 1. 4. 08:30
결국 무성한 아이패드 루머는 아님이 밝혀졌네요. AllthingsD 에서부터 시작된 아이패드 3(iPad 3)와 애플 TV(Apple TV) 이슈는 iBooks(Newsstand 포함) 소식이라는 점으로 정리가 되는군요. 루머는 루머이나 사실 검정을 떠나서 어떤 타겟군을 대상으로 루머가 정리되느냐가 중요한 관점 포인트이긴 합니다. 그동안 지켜봐왔을때, 1월 시기는 어떠한 미디어 이벤트 발표 시점 상 제품군이 나올 시기는 아니니깐요. 그렇다고 고 스티브 잡스 생일을 기해서 나올 제품군이 무엇이다 명확하게 밝혀진 것도 아무것도 없습니다. 아시아 사람들은 그냥 1월 6일에 있을 Red Friday 행사를 기다려야 한다는 것만 빼놓고 말입니다.
우선 사건은 진화가 되었습니다. 아마존의 킨들이 만들어가는 에코시스템의 영향인지는 몰라도 애플이 조금은 뒤늦게 일지는 모르나 기존에 업데이트 되어왔고, iOS 5에서도 업데이트가 한차례 되었던 iBooks를 재개편하기 위한 미디어 이벤트를 뉴욕에서 진행하게 되는군요.
루머에 대한 시발점은 AllThingsD의 Kara Swisher 에디터로 부터 진화가 되었는데요. 모든 기사의 문구상에서는 애플의 주력 제품군에 대한 미디어 이벤트가 될 것이라는 소식이 '주(Main)'가 되었지만, 그 안에는 아이클라우드(iCloud)를 비롯한 iAd, 아이튠즈 스토어(iTunes Store)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으니 어느 정도의 맥락을 짚었다고 인정만 해주겠습니다. (여태껏, Mossberg를 중심으로 Apple Rumor - 애플 루머 - 의 대략적인 맥락을 잘 짚었던 올씽즈였기에 ... )
1. 근원 Article : Apple Planning Media-Related Event in the Big(ger) Apple This Month - Kara Swisher - Media - AllThingsD http://dthin.gs/uuVLMU
그에 따라서 와이어드(Wired)를 비롯한 Business Insider와 Mac Rumors가 올씽즈의 루머를 인용하여 급하게 퍼날랐구요. 아래와 같은 관련 루머들이 쏟아져 나왔지요.
2. 파생 1 : Business Insider - Apple Event New York http://read.bi/tVU3dt
3. 파생 2 : MacRumors - Apple Planning 'Media-Related' Announcement in New York This Month? http://bit.ly/uwvinj
4. 파생 3 : TechCrunch - This Month’s Apple Event To Focus On Publishing And iBooks http://tcrn.ch/rUA1PK
5. 최종 정리 : Wired - Apple iBooks Event in New York This Month http://bit.ly/sKN4EI
이렇게 루머들이 나오고, 몇가지 확인 작업을 거친 끝에 애플의 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부분 수석 부사장인 Eddy Cue 주관으로 뉴욕발 미디어 이벤트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상세한 미디어 이벤트 초정장은 아직 나오지 않았고, 해당 참석자들은 일반 고객 중심이 아닌 출판과 관련된 초대 예정자가 될 것이라고 하네요.
특히 iBooks(Store + Newsstand)와 관련된 플랫폼과 서비스, 광고 부분에 대한 통합적인 전략 제안등도 이번 미디어 이벤트 키노트에 포함되어서 변화될 Next Version이 어떻게 추려질지도 기대되는 부분이네요. 해당 부분은 공식 Keynote 영상이 애플 사이트 라이브러리나 Podcast에 업데이트 되어야 확인될 수도 있겠네요. (이 미디어 이벤트는 누가 라이브캐스트 해주시려나?)
암튼 CES 2012를 시작으로 2012년 대망의 IT전쟁이 시작되는 시기에 애플은 안정적으로 소프트웨어 부분에 대해 조심스럽게 칼을 꺼내드는 군요. 그렇게 되면 iOS 5에 대한 판올림이 공식적으로 나올 시점이기도 하겠네요. 아니면 iBookStore의 다음 버전이 공개되는 시점에 따라서 Feature만 달라질 수도 있겠구요.
미국에서의 언론 반응들은 매우 빠르게 그 소식을 전달하였고, Apple의 Next Product와 Tim Cook 체계에서의 Apple 전략을 기대하는 부분이 큰 것은 분명한 것!(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이 루머는 이미 공개 여부에서도 미디어에 노출되는 것에 있어서 확인된 사항, 완벽한 'Clear' 소식이라는 점이 눈에 띄는데요. 이제 아마존 킨들에 대항하는 애플의 iBookStore 전략이 어떻게 공개될지 기대하고 눈여겨 보면 될 듯 합니다. 물론 태블릿, 스마트 태블릿 시장에 대한 전망이 올 해에도 높아지는 만큼 (애플이 주도하게 될) 플랫폼 차원의 지원이 어떻게 이끌어질지도 모두 기다려지는 사항이겠지요. - 결국엔 콘텐츠 싸움 이다! 라고 말하고 싶네요.
1월말, 기다려봐야겠죠?
고맙습니다. // 새우깡소년 드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