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부커상을 아시나요? 기대되는 책 한권 - White Tiger(화이트 타이거)
    서평_북스타일+영화 2009. 3. 20. 17:24

    최근 다양한 도서를 접하게 되면서 공인된 문학상 작품을 접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인지도 있다는 문학상 작품은 가볍게 읽기에는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 하루 24시간을 일정한 사이클로 지내다보니 하루에 독서시간 1~2시간을 내기가 참으로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렇다고 하루 날 잡아서 책을 읽는 다는 것이 좀 부족하긴 합니다. 어떻게 보면 핑계일지 모르지만, 출퇴근 하면서 읽는 2시간 정도의 시간을 문학상 작품집으로 커버하기에는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한국에서 유명하다는 문학상이라면 `현대문학상', `만해문학상', `동인문학상', `한국소설문학상', `21세기문학상', `이상문학상' 등이 있지만 한국소설문학상을 수상했던 공지영 작가의 작품을 몇권 읽은 적 빼곤 뚜렷한 작품 독서 스펙은 안된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이런 문학상이 전세계 인지도에 맞춘 작품이라기에도 아직은 국내 문학 환경이 조금은 좁다고 생각합니다. 실질적으로 노벨 문학상에 도전했던 사례는 있지만 수상한 적도 없는 한국 문학이기에 더더욱 흥미가 가지 않을지 모릅니다. 이번 오스카상을 휩쓴 "슬럼덕 밀리어네어" 같은 경우 이렇게 성공적인 예매율을 보인다는 것과 원서가 번역되어 한국 시장에 판매되면서 나름대로 좋은 평가를 받는(서적 인구 대비, 나름 서가에서 잘 팔린다고 하더군요) 것은 희한한 일입니다.

    그렇다고 태백산맥이 한국을 대표하는 소설, 작품이라고 하기에는 이제는 시대적인 평가가 이미 먼 이야기로 매듭지어지고 있습니다.(구체적인 내용은 검색을 통해서 찾아보세요) 이제는 한국 문학도 국제적인 평가가 있어야 하겠죠. 언어적인 한계성이 있는 문학과 문화적 환경이 상이한 곳에서 타 문화의 문학이 인정받는 다는 것은 그렇게 큰 의미가 없습니다. 하지만 나름대로 유행성이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미국에서 유학을 하고 국내에서 아티스트로 활동한 Epik High의 타블로의 경우 "Piece of You"와 같은 영문 소설을 출간했는데요(저는 구입해서 아직 구체적으로 살펴보진 못했습니다.) 나름 내용 구성도 탁월하고 책을 잘 썼다는 평이 있어서 나름 기대하고 있습니다.(타블로의 책은 영문판과 한글 번역판이 있습니다.)

    PIECES OF YOU(당신의 조각들)(영문판)
    카테고리 소설
    지은이 타블로 (달, 2009년)
    상세보기

    당신의 조각들
    카테고리 소설
    지은이 타블로 (달, 2008년)
    상세보기

    이제부터는 본론으로 넘어가도록 하지요. 현대문학상, 만해문학상, 동인문학상, 한국소설문학상, 21세기문학상, 이상문학상과 같은 영어 문화권의 문학상 중에 "부커상"이라는 문학상을 알고 계신지요? 책을 사랑하고 서평을 통해서 다양한 필적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는 분들에게는 나름대로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영어권 문학상의 권위있는, 노벨문학상에 버금가는 문학상, 부커상을 잠시 소개해봅니다.(출처: 위키피디아)

    부커상: The Booker Prize (or) Man Booker Prize

    분야 : 문학(소설)
    주최기관 : 영국 부커사
    주최시기 : 매년 10월
    시작연도 : 1969년
    시상내역 : 상금 5만 파운드

    1969년 영국의 부커사가 제정한 문학상으로, 해마다 지난 1년간 영국연방 국가에서 영어로 씌어진 소설 가운데 가장 뛰어난 작품을 쓴 작가에게 수여한다. 영국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문학상이며, 노벨문학상·공쿠르상과 함께 세계 3대 문학상으로 꼽힌다.

    시상은 매년 10월에 행하며, 영어권 출판업자들의 추천을 받은 소설작품을 대상으로 평론가·작가·학자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심사해 최종 후보작을 선정한 뒤, 다시 수상작을 선정한다. 원래는 수상작에 3만 파운드, 최종 후보작들에 1,000파운드의 상금을 주었으나, 2002년부터는 수상작에 5만 파운드, 최종 후보작들에 2,500파운드의 상금을 주고 있다.

    2002년부터 영국의 맨 그룹(Man Group)이 스폰서로 선정됨에 따라 2006년까지 5년간 후원을 하는데, 이 기간에는 부커상의 공식 명칭도 '맨 부커상(The Man Booker Prize)'으로 통용된다.

    1969년 영국의 소설가 뉴비(Percy Howard Newby)가 처음 이 상을 받았고, 최근에는 인도의 여성 작가 로이(Arundhati Roy)의 《작은 것들의 신 The God of Small Things》(1997), 맥완(Ian McEwan)의 《암스테르담》(1998), 애트우드(Margaret Atwood)의 《눈 먼 암살자 The Blind Assassin》(2000), 캐리(Peter Carey)의 《갱 켈리의 진정한 역사 True History of the Kelly Gang》(2001), 마텔(Yann Martel)의 《파이 이야기 Life of Pi》(2002) 등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2003년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쿠체(John Maxwell Coetzee)는 1983년과 1999년에 이 상을 받음으로써 부커상을 두 차례 받은 최초의 작가가 되었다. 2003년에는 오스트레일리아의 마약 중독 환자였던 피에르(DBC Pierre)의 데뷔작 《버넌 갓 리틀 Vernon God Little》이 선정되었다. 수상작 대부분은 우리말로 번역 출간되어 있다.

    개인적으로도 이언 매큐언의(흔히 맥완, Ian McEwan) 암스테르담을 읽어보았지만 영어문화권의 본질적인 문화적 이해도와 생각을 세심하게 엿볼수 있는 도서였습니다. 결국에는 문학과 문화의 만남이 어떻게 적절하게 조화되고 문화적 가치에 대한 이해도를 독자들에게 잘 표현하느냐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상"이 아닐까 합니다.

    [서적리뷰_북스타일] - 이언 매큐언의 부커상 수상작 - 암스테르담 - 오랜만의 서평

    이에 2008년 10월에 수상한 부커상 수장작 "White Tiger < 화이트 타이거 >"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판권을 국내에서 획득한 <베가북스 출판사>가 3월내에 전국 서점을 통해서 선보인다고 합니다. 인도 소설가인 아라빈드 아디가 ( Aravind Adiga) 의 작품으로,  미국과 유럽 전역 에서는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아마존에서도 비평가 평점 5점 만점의 4.5점의 좋은 평가를 받은 부커상 수상작 입니다.

    인도인의 이야기가 주체인 화이트 타이거는 피상적인 아름다움은 없고 달콤한 향기도 없으며 마음이 도리어 불편해지는, 그러면서도 진실에 가슴이 뜨거워지고, 블랙유머에 웃음이 절로 나고, 세상의 불의에 분기탱천해지는 그런 강렬한 문학작품입니다.

    인생의 쓴맛, 단맛을 모두경험한 인도의 "천민" 출신 남자가 중국의 원쟈바오 국무총리에게 써서 보내는 편지 형태가 그 뼈대를 이루고 있다는 소설입니다.

    "The White Tiger is a tale of two Indias. Balram’s journey from darkness of village life to the light of entrepreneurial success is utterly amoral, brilliantly irreverent, deeply endearing and altogether unforgettable."


    문학적 재해석 및 인도의 사회 환경을 엿볼수 있는 도서 인것 같습니다. 3월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빨리 시중 서점을 통하여 읽어봤으면 합니다. 위의 "White Tiger(화이트 타이거)" 표지가 그대로 쓰여지면 참으로 좋겠습니다. 카툰이 너무나도 아기자기 한것이 마음에 드네요.

    White Tiger
    카테고리 미분류
    지은이 Adiga Aravind (Simon&Schuster, 2008년)
    상세보기

    영어문학권의 "부커상" 수상작, "화이트 타이거"를 통해서 보다 신선한 문화적 이해를 얻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계기로 문학상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얻게 된 것 같아 참으로 유용했습니다.

    Amazon : The White Tiger - A Novel (Man Booker Prize)

    추후 "화이트 타이거"를 읽을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온다면 지금 쌓여있는 책들보다 제일 먼저 읽은 후 서평을 통해서 즐거움을 공유해보겠습니다.

    *위드블로그를 통해서 저 또한 서평 리뷰에 참여하지만, 요즘에는 서평으로 많은 블로거분들과 함께 커뮤니케이션 하게 되어 참으로 기쁘고 즐겁습니다. 함께 해주시는 위드블로그 도서 캠페인 참여 블로거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언제나 많은 사랑 보내주세요.

    고맙습니다.

    *새우깡소년은 서평 전문 팀블로그 "북스타일(http://www.bookstyle.kr)"과 함께 합니다.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