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ySpace, SNS Service를 넘어 News Service도 강화한다.
    웹과 IT 서비스 2007. 11. 7. 17:47
    사용자 삽입 이미지
    <MySpace News. 현재의 모습>

    SNS의 시장이 뜨겁게 움직이고 있는 10월과 11월 입니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각기 회사들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신규 서비스를 런칭하거나 보수하고 re-facing 하는 작업을 거쳐 입소문 및 보도자료를 거쳐 세상의 빛을 보고 있습니다.
    그중에 한 곳, 최근 Google의 Open Social Project에 포함된 MySpace.com이 지난 4월 18일에 런칭했던 MySpace News를 새단장(새단장이라고 하기에는 조금은 엉뚱한 면이 있지만, 유령의 집 같은 분위기를 다지고 다져서 신선한 분위기 보다는 집들이를 살짝 고친 형태)하여 Beta로 Release 하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ySpace News가 4월에 오픈될 당시 UI>

    MySpace News는 MySpace가 보유한 유저들을 기반으로 한 Socila News Aggregator Service 입니다. 이와 유사한 서비스는 이미 미국 온라인 시장에 유사하게 있습니다. Digg.com을 비롯해서 지난달 7일에 MSNBC로 인수된 Newvine, Netscape.com으로 운영되어오던 서비스를 네이밍 전환과 OpenID 도입으로 보강한 Propeller, 그 이외에도 Sillicon Republic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Newsvine>

    사용자 삽입 이미지
    <Propeller>

    사용자 삽입 이미지
    <Propeller의 OpenID Log-in UI와 Netscape 로고가 아직도 선명하게 남아 있습니다.>

    MySpace는 Newroo라는 기업을 인수한적이 있습니다. 이는 실시간 뉴스를 수집하는 Aggregator 역할의 기술을 가진 기업이었습니다. 2년전인 2006년 2월 3일 이었습니다. 그때 인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MySpace News는 나올수 있었지만, 결국 시장 진입을 시도하면서 내부적인 문제점을 안게 되었습니다. MySpace가 보유한 실질 사용자수에 비해 News 서비스는 Ghost Down 될 수 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Internal Link를 뚫어주지 못했다는 점, 수많은 사용자가 News 서비스를 등한시 했던 것이 문제였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변화를 주었습니다. 상단에 광고를 유치하고 Link를 추가하는 기능을 부여하면서 내외부의 Link가 활발하게 움직일 수 하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이전에 없었던 Home에서의 News로의 direct link를 설정했던 것이 크게 작용하였습니다. 어찌보면 쉬운 일이었던 것을 너무나도 빙빙 돌아왔던 것 같습니다. 독자적으로 운영하려 했던 것이 제대로 실현되지 못하였던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Newsvine의 선례를 적용하여 News Aggregator 하면서 Comments, blog 등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다양화 하여 컨텐츠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당연히 “Vote”는 News 서비스의 주 핵심 기능으로 삼았습니다.

    TechCrunch에서 밝힌 또 하나는 (MySpace News Coming Out Of Beta?)

    “Comscore and other metrics services will be tracking MySpace News an an independent property.”

    입니다. 독자적인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 Metrics를 지속적으로 tracking 한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SNS에서 성공을 보였던 MySpace가 새롭다고 하기에는 2% 부족한 MySpace News를 어떻게 살리고 운영할 것인지가 앞으로의 이목을 끌게 할 것 같습니다.

    [참고 기사 - TechCrunch]
    Breaking: Newsvine Acquired By MSNBC.com(October 7, 2007)
    http://www.techcrunch.com/2007/10/07/breaking-newsvine-acquired-by-msnbccom/

    Exclusive: MySpace News Launches Thursday(April 18, 2007)
    http://www.techcrunch.com/2007/04/18/exclusive-myspace-news-launches-tomorrow/

    Newroo’s Real-Time News Aggregator
    http://www.techcrunch.com/2006/02/03/newroos-real-time-news-aggregator/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