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실상 iPhone 5 내부 스펙 들여다보기, 기술적 업그레이드 예상떠들어볼만한 얘기/Apple & Mac Story 2011. 9. 4. 19:00Gizmodo의 iPhone 5 케이스와 iPhone 4를 비교하는 사진이 업데이트 된 이후 iPhone 5에 대한 사실상의 두께가 점쳐지고 있는 상황, 그리고 액정도 훨씬 커지고 디스플레이에 대한 고화질 여부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에서 iPhone 5 내부 스펙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예측해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보는데요.
사실, 이미 나왔던 사실들을 종합해보면 지금까지 발매했던 전세계 스마트 디바이스의 스펙보다는 훨씬 나아지고 Broadband 역시 차세대 통신 모델인 4G LTE로 충분히 갈아탈것이라는 예상마저 해봅니다. 일련의 예상은 iPhone 5와 5S를 동시에 내놓을 것이라는 추측과 루머를 뿌려보지만 Keynote를 겪어봐야 아는 문제이므로 기다려봐야 하겠지요.
그렇다면 해외에서 다양하게 노출되었던 루머들을 정리하여 iPhone 5안을 들여다보는 내부 스펙 정리포스트만 간단히 해보려 합니다. 이건 루머도 아닌 그냥 그동안 나왔던 이야기만을 정리해보는 차원에서 써내려 가는 것이니 이 내용은 정확한 사실은 아니기를 바랍니다.
주로 언급할 내용은
1. A5 Chip
2. 3G or LTE
3. Qualcomm band?
4. High Resolution Camera
그렇다면 ...
1. A5는 이미 iPad 2에 탑재되어 그 성능을 입증받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도 iPad Original을 사용하고 있지만 A5의 iPhone 5 탑재는 Phone의 성능을 고성능으로 전환하는 일련의 변화가 되겠네요. 특히 그동안 A4 Process Chip에 규격화된 어플리케이션들을 더욱 고성능으로 바꿔주면서 보다 다양하고 빠른 그래픽 성능을 자랑하게끔 할 수 있는 A5 Chip이 내장된 iPhone 5는 그만큼 많이 만져보고 싶어지겠지요? It's liable to be the A5 라 언급될 정도로 일각의 업계 관계자들은 A4보다 더 뛰어난 성능늘 자랑하는 고성능 디바이스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대만의 반도체 제조업체(TSMC)와 업그레이드 된 A5가 나올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도 있네요
"The secret is the power management. It's got dynamic power management. So, the chip can lower the [speed] depending on the workload"
2. 3G or LTE? 냐는 문제는 올해 7월 SKT/LG U+가 내놓은 4G LTE에 맞춘 시점에 맞춰 9월을 선보이게 될 국내 LTE(Long Term Evolution) 단말기 출시 시점과도 적절한 타이밍에 놓이게 될 문제 입니다. 특히 3G 통신 대역에서 iPhone이 낳은 트래픽 발생분을 보았을때 LTE는 iPhone 5에게 새로운 힘을 줄수 있는 동기부여가 될텐데요. 아직까지 전세계 LTE 단말기 시장에 큰 파급 효과가 없었을 뿐더러 그에 대한 사용자의 기호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은 3G냐 LTE냐를 놓고 깊이 고민해봐야 할 시점인것 같습니다.
아무튼, 보다 빠른 통신 기술인 만큼 그에 대한 기반 기술과 통신사의 역량이 iPhone 5를 이끌어줄 매개체가 되겠지요. 국내 이통사 SKT / KT / LGT는 iPhone 5 도입을 어떻게 생각하게 될지 고민이 될겁니다. 3G 모델로 나올까요? 아니면 LTE 모델로 나올까요? 매우 심히, 무척이나 고민되고 기대가 되겠네요.
3. Qualcomm에게는 3G Chip 활용 여부가 차세대 iPhone 5에게 있어서 매우 신중한 이슈일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미 WCDMA와 CMMA를 활용하고 있고, GSM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Qualcomm chip 이기에 미국내 Verizon, AT&T, 그리고 차후 Sprint까지 단말기 공급이 가능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봤을때 LTE 이외에도 3G chip을 탑재한 iPhone 모델에게 있어서는 보다 넓은 통신 대역 공급을 위해서는 Qualcomm에게는 또 한번의 기회가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미국내 투자전문가 들은 지속적으로 Apple에서 Qualcomm에게 3G Chip 공급을 지속적으로 Offer 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 이상, iPhone의 다양한 모델에서 Qualcomm에 대한 의지는 그 빛을 발할 것이고 Verizon, AT&T, Sprint의 통신사들은 공급을 계속 필요로 할 것이라 내다보고 있다네요. 국내에서도 이와 유사한 형국이 벌어질지 기대가 됩니다.
4. (High Resolution) Camera. 점점 발전하는 사진 어플리케이션 시장에서 iPhone의 Camera는 그 역할을 다했습니다. flickr에 업데이트 사진 콘텐츠의 대다수가 iPhone이라는 통계 수치를 보더라도 그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다해도 무방한데요. iPhone 3G < iPhone 3Gs < iPhone 4 < iPhone 5 로 이어지는 고화질 단말기는 그야말로 대세임은 분명합니다.
이미 해외현지에서 나온 루머에서는 8백메가 픽셀에 CMOS 센서를 탑재한 iPhone 5이 나올 것이며, 그에 따라 기존 5백메가 픽셀의 iPhone 4에 비해 한단계 업데이트 되겠다는 당연한 결과가 있는데요. 이미 CMOS 센서는 Sony에서 공급될 것이라는 분석자료까지 나와있지요.
* 위의 모든 이야기들의 리소스는 Cnet을 통해 정리하였습니다.
이렇게 4가지 요소들을 놓고 봤을대, iPhone 5는 진정한 공룡급 스마트 디바이스로 나오게 될 것이라 단정지어 말할 수 있네요. 특히 일반 사용자들이 많이 찾고 카메라 기능부터 어플리케이션 활용을 위한 고성능 A5 Chip까지, 올해 10월~11월 사이 출시가 매우 기다려지게 하는 요소 들이었습니다.
* Tim Cook의 Keynote에서 빛을 보게될 iPhone 5. 벌써부터 둑흔둑흔 .... ㅋㅋㅋ
고맙습니다. // 새우깡소년 드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