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pple의 큰변화와 작은 변화, Mail UI와 iPhone Facebook App탑재 이슈떠들어볼만한 얘기/Apple & Mac Story 2010. 5. 14. 16:54(via @ Gizmodo)
하나. iPhone OS 4, 그리고 차기 iPhone에 Facebook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나올까?
트위터로 작년 한해, 그리고 올해까지 지속적인 이슈 몰이가 진행되고 있는 와중에 페이스북(fb)에 대한 이야기들이 조금씩 수면위로 올라오고 있는데요. 여기서 빼놓을수 없는 것은 iPhone App을 통한 페이스북 유입이 미비한 숫자가 아니라는 것을 4월초에 있었던 f8에서 이야기가 나왔었죠. 그만큼 모바일을 통한 FB 유입이 심상치 않다라는 건데요. 어제 외신을 통해 일제히 차기 iPhone OS 4에서 FB이 OS에 Building(탑재) 되어 나올 가능성이 있다는 포스트들이 쏟아졌습니다.
어떻게 보면 Apple의 입장에서도 App이 주는 매력, FB자체내에서도 Apple iPhone뿐만 아니라 SNS 시장이 주는 잠재성을 생각해서라도 타 OS에도 묻어나게 준비하고 있을 것이라 점쳐봅니다.
우선 iPhone App을 사용하는 3천 4백만 FB Active User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OS상에, 그것도 iPhone OS 4에 탑재되어 나올 수 있다는 가능성이 충분한것 같습니다. Facebook Connect를 점차 줄여가고 Social Plug-in을 통해서 FB과의 접근성을 높여가려는 FB과 iPhone OS 4 공개하면서 야심차게 차세대 iPhone 모델을 준비하는 Apple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협상과 타협이 존재했겠죠. (via at Businessinsider)
iPhone OS 4에 Facebook이 탑재되어 나오는 모습이 참으로 궁금합니다. iPhone OS 주소록의 연락처를 FB App이 불러와 자동으로 Sync해준다는 큰 메리트가 있겠지요. 그렇게 되면 현재의 SNS 서비스들의 친구 추가나 관계 형성에서도 또 한번의 보이지 않는 변화가 있을 것 같구요. iPhone을 통한 변화는 계속 될 것이고 그 속에 플랫폼 사업을 하는 서비스 회사들도 큰 미래를 준비하게 될 것 같습니다.
차기 iPhone에 대한 이슈는 돌아오는 6월 8일 새벽, WWDC 새벽 Keynote 현장에서 볼 수 있겠지요.
둘. Apple Mail Beta, UI변화 - Me.com 무료화 추진설?!
Apple의 Me.com 계정 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층에게는 새로운 소식일텐데요. 그간 Me.com으로 서비스를 개편한 이후 처음으로 Mail UI를 전환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몇몇 Beta Invitation Key를 제공하여 UI Test를 진행한다고 하는군요. 우선 2단 배열로 되어 있던 Frame 구조를 3단으로 전환(이 전환에는 iPad에서도 사용가능하게 끔 하는 변화가 시도되는 것 같습니아. 얼핏보면 iPad에서 보는 구조와 같더라구요)하는 작업이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일부 아이콘들이 통합, 변환되어 더욱 편하게 보여지는 부분으로 가공이 될 듯 한데요.
관련한 자세한 사진은 TUAW에서 직접 확인하시면 됩니다. 기존 Me.com Mail과 새롭게 바뀔 Mail UI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달라지는 면을 확연하게 볼 수 있습니다. (via at TUAW)
개인적으로 이번 변화의 화두는 바로 3단(3Column) 변화가 아닐까 하네요.
아무튼, 그에 맞춰서 조만간 Me.com 계정이 현재 유료 지불에서 무료로 전환될 수 있다는 루머가 있었던 만큼 앞으로 Mac 사용자뿐만 아니라 아이폰 사용자에게 제공될 Me.com 변화에 주목을 해봅니다. 그렇게 되면 더욱더 자동 동기화 및 연락처, 스케쥴 관리, 파일 백업에 더욱 용이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