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L10 리뷰]얼굴 미소까지 잡아낸다 - Samsung PL10 Smart Face Recognition
    떠들어볼만한 얘기/IT Gadget 리뷰 2009. 6. 8. 20:43

    지난 3주간의 PL10 리뷰, 꼼꼼히 살펴보면 유용할 만한 것들이 많은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 입니다. "조그마한 것이 쎄다"라는 표현이 딱 맞을 정도로 PL10이 퍼포먼스는 다양한 것 같습니다. 카메라를 소유하고 있는 남성 유저들은 고 기능 사양과 외향에서 풍겨지는 그맛(?)에 감동하지만, 작은 포켓에 담아서 핸드백에 넣고 다니는 여성 유저들에게는 예쁜 디자인과 참한 기능, 꼭 필요한 부가기능에 맞춰 구입을 선호하고 구매를 하게 되죠. 어떻게 보면 PL10은 그에 맞춘 "적절한" 모델 인듯 합니다.

    이번 PL10 리뷰 마지막 순서는 카메라의 인물 촬영시 가장 중요시 되는 "흔들림 없이", "제대로 된 얼굴을 찍고 싶을때", "손 흔들림 없이 자연스럽게 표정까지 잡아내는 기능은 없을까" 라고 생각하는 유저들에게 박수 받을 만한 기능. <스마트 얼굴 인식(Smart Face Recognition)>을 소개해봅니다.

    그렇다면, 얼마큼 PL10이 보여줄 수 있는 스마트 얼굴 인식 기능이 무엇인지 샘플을 예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리뷰는 삼성카메라로부터 PL10 리뷰를 의뢰, 진행하게 되는 리뷰 입니다. 4주간 진행되는 모든 리뷰에 대한 저작권은 삼성카메라(http://samsungcamera.co.kr/)와 새우깡소년 블로그(http://dayofblog.pe.kr)에 있음을 명시합니다.

    PL10 리뷰 - 스마트 얼굴 인식 기능 살펴보기  (written by 새우깡소년)



    웃는 표정, 찡그린 표정, 슬픈 표정 까지 잡아내는 PL10의 스마트 얼굴 인식 기능


    <스마트 얼굴 인식 기능>을 이용하여 찍은 모델 사진 입니다. 움직이는 모습과 `페이스츄리'를 먹는 모습을 <스마트 얼굴 인식 기능>을 통해서 촬영하여 살아있는 얼굴의 움직임을 잡아내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일반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가 가지고 있는 "Auto" 기능으로 자동으로 포착할 수 있지만, 사람이 모습 하나하나를 잡기에는 PL10의 <스마트 얼굴 인식 기능> 적절한 기능으로 표현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또 하나의 사진은 잠시 멈춘 포즈, 모델의 모습을 <스마트 얼굴 인식 기능>으로 구현한 사진 입니다. 이 또한 자연 조명(햇볕)이 있으면서 실내 장소에서 <스마트 얼굴 인식 기능, 플래쉬 오프>를 통해서 찍은 것으로 자연스럽게 얼굴 표정하나까지 잡아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에 맞춘 PL10의 기능은 어떻게 구현될지 살펴 보겠습니다.


    PL10의 <스마트 얼굴 인식 기능>은 가장 기본적인 Auto 모드에서 진행됩니다. 상세 기능을 통해서 가장 처음의 "Function"을 통해서 "Face Detection"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처럼 하부 메뉴로 들어가게 되면 <스마트 얼굴 인식 기능>의 상세 메뉴 설정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Function > Face Detection 을 구현한 모습입니다. 이 단계에서 한번더 메뉴를 접근하게 되면 얼굴 인식 기능의 세부 기능으로 접어들게 됩니다.


    Face Detection 메뉴로 들어오게 되면 가장 먼저 "off" 설정을 접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가장 기본적인 Auto모드를 활용하여 카메라 촬영을 할 수 있으며 <얼굴 인식 기능>은 구현되지 않습니다.


    Face Detection의 처음 단계인 기본적인 얼굴 인식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사람의 눈/코/입 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카메라가 얼굴에 "□(하얀색 박스)"를 그려 얼굴의 광각을 설정하여 박스의 크기에 맞춘 얼굴 인식, 그 이후 셔터를 통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관련 예는 아래에서 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활용용도가 다양해지면서 "셀카질(셀프 카메라 촬영)"을 하는 유저들이 많아집니다. 스스로 카메라를 이용해 촬영을 하게 되는데, 2009년 삼성카메라의 새로운 라인업 대부분이 얼굴 인식 기능에 "Self Portrait"를 첨가하여 이 기능을 활성화 하여 자신의 얼굴에 매칭되었을때 소리(Beep음)를 구현하여 적당한 포즈와 각도에서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여성유저들에게 가장 사랑받을 만한 기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웃는 얼굴에는 침도 못 뱉는다라고 합니다. 결국에는 카메라마저 웃는 얼굴을 잡아내는 "독특함"과 "신기함"을 가지고 스마트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Smile Shot이 바로 웃는 얼굴을 감지하여 웃는 표정일때 최상의 사진 촬영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스마일 샷으로 우는 얼굴, 찡그런 얼굴보다는 활짝 웃는 얼굴로 카메라질을 한번 시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단체 사진을 찍을때, 10명중에 1명이 꼭 눈을 깜빡이거나, 감아서 오랫동안 기다리면서 찍었던 사진을 망칠때가 있는데요. 이런 난처함을 방지해주는 기능이 바로 "Blink Detection" 입니다. 눈 깜빡임을 감지하여 그 순간을 벗어나 촬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유용한 기능 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샘플은 잡아내려고 해도 잡아낼 수가 없더군요. 잡아낼 수 있는 분은 한번쯤 잡아보면 어떨까요?


    이제 PL10의 하이라이트 기능인 <Smart Face Recognition>, 스마트 얼굴 인식 기능 입니다. 얼굴에 있는 노출과 포커스를 자동적으로 잡아내어 얼굴 근육의 움직임, 눈빛, 얼굴의 매끄러운 부위에 와닿는 빛의 배율등을 포착하여 촬영을 하는 "아주 영리한" 포커싱 기능 입니다.

    다른 것은 좋지만, 가장 유념해야 할 것이 본 기능을 사용할때는 뷰파인더에 보여지는 "□"에 얼굴의 윤곽이 정확하게 일치될때 사진 촬영이 가능하므로 이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그때를 제외하고서는 얼굴 인식 기능을 잘 표현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위에 나온 주요 기능등을 중심으로 간략한 Face Detection 구현 모습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반 인물 사진, 폴라로이드 사진에 PL10 렌즈를 가져가 보았습니다. 바로 얼굴의 주요 부분인 눈/코/입을 인식하여 얼굴 외곽을 중심으로 "□" 설정되어 보여지는 모습입니다. 현재의 설적은 눈깜빡임 모드를 설정한 상태입니다.



    <스마트 얼굴 인식 기능> 이 구현되는 모습입니다. 얼굴 외곽선을 중심으로 "□"가 보이며 하얀 박스 우측 외곽에 얼굴 톤을 보여주는 색깔 표시가 나타남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부분도 얼굴 외곽의 포커싱 여부에 따라 하얀 박스의 크기가 작아지면서 색깔 표시도 함께 움직이게 됩니다.

    현재의 설정은 물론 <스마트 얼굴 인식 기능>으로 우측 하단에 사람 모양에 "V" 표시가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 얼굴 인식 기능>을 통해서 찍은 사진을 PL10 LCD로 본 모습입니다. 상단 가운데 <스마트 얼굴 인식 기능>을 이용해서 찍었다는 아이콘이 나와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본 사진도 위의 샘플과 동일하게 <스마트 얼굴 인식 기능>을 활용하여 촬영한 모습을 PL10 LCD로 미리 본 모습입니다. 얼굴에 주목된 모델의 모습이 어떤가요? 맛있는 페이스츄리를 표정으로 잘 보여주고 있네요.



    살아있는 얼굴, 뷰파인더를 통해서 보여줘라! 똑똑함을 자연스러움으로 보여준 PL10


    9백만 화소, Smart Auto, 아름다운 디자인, 슈퍼 매크로 접사 기능이 있는 PL10을 그동안 지켜보았습니다. 한손에 들어오는 콤팩트한 디자인은 여성 구매층, 유저층들에게 큰 사랑을 받을 만한 자격이 있다고 봅니다. 오버된 칭찬일 수도 있겠지만 그만한 성능은 직접 체험해보고,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리뷰를 통해서 제차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부족한 점은 가격대 대비, 그리고 성능비 대비, 아직은 많이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9백만 화소를 안고 태어난 PL10이 경쟁 업체들의 유사 화소수대의 카메라 기능과 얼마나 차별화 되느냐가 문제이지만 아직까지 PL10(국내 출시명 VLUU PL10)이 가지고 가는 입지는 아직 알수가 없습니다.

    삼성카메라가 내놓은 Smart한 콤팩트 카메라 시장에서는 특성하되고,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그런 기능이 아닌 삼성 카메라 이기에 내놓을 수 있는 제품이어야 함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카메라에게 주어지는 다양한 옵션 및 부가적인 서비스들이 훨씬 더 좋아져야 한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지난 4주간의 리뷰를 이어가면서 한가지 아쉬점이 하나 발견되어 최종 정리를 하는 리뷰를 통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떠들어볼만한 얘기/Gadget 리뷰] - [PL10 리뷰]똑똑함으로 디자인이 빛을 보다 - Samsung PL10 Smart Feature

    지난 PL10 두번째 리뷰 였던 "똑똑함으로 디자인이 빛을 보다"에서


    2.7인치 LCD 우측에는 조작부가 배치하고 있으며, 이 부분은 여성 유저들의 많은 사용 여부를 고려하여, 손톱으로 사용시 조작부가 훼손될 수 있는 점을 배려한 재질로 되오 수많은 마찰에도 이상이 없도록 처리하였습니다. 작은것 하나에도 세세한 처리가 되어 유독 눈이 끌리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설명을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4차 리뷰를 준비하던 중 우연히 이렇게 조작부가 벗겨지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손톱을 정기적으로 짧게 자르면 편이라 잊고 있던터라 이 부분을 간과했나 봅니다.)


    플래쉬 설정을 자주 off 하다보니 "플래쉬" 조작부의 은색칠이 벗겨짐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을 지속적으로 만질 경우 전체적인 벗겨짐으로 보일 수가 있으므로 주의해주세요.


    잘못하면 벗겨짐이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주의해주세요.

    이런 부분은 추후 모델, 제조 과정에서 더욱 신경써야 될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특히 여성 유저들은 손톱으로 오랜 마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작부의 은색칠 벗겨짐은 특히 유의해야 할 사항이라 생각됩니다.

    이 세상에 완벽한, 100% 품질의 제품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금번 리뷰를 통해서 더욱 좋아지는 PL10 이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PL10이 추구하고자 했던 사용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길 바랍니다.

    이상 삼성카메라 PL10과 함께한 새우깡소년의 `4차 리뷰 - PL10 스마트 얼굴 인식 기능편'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지난 4주간 진행했던 PL10 리뷰를 정리합니다.


    관련 블로그
    Samsung Imaging - http://www.samsungimaging.net
    Segadget - http://segadget.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