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L10 리뷰]똑똑함으로 디자인이 빛을 보다 - Samsung PL10 Smart Feature
    떠들어볼만한 얘기/IT Gadget 리뷰 2009. 5. 26. 11:08

    PL10은 삼성카메라가 출시한 다양한 모델중에 디자인과 기능이 접목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특히 여성 사용자들에게 사랑받을 만한 핵심적인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어 그만큼의 애정을 받기에는 충분할 듯 합니다.

    지난 박스 개봉기 및 구성품목 안내에 이어 이번 순서에서는 디자인과 주요기능을 중심으로 간략한 내용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본 리뷰는 삼성카메라로부터 PL10 리뷰를 의뢰, 진행하게 되는 리뷰 입니다. 4주간 진행되는 모든 리뷰에 대한 저작권은 삼성카메라(http://samsungcamera.co.kr/)와 새우깡소년 블로그(http://dayofblog.pe.kr)에 있음을 명시합니다.

    PL10 리뷰 - 디자인 및 주요 기능 설명  (written by 새우깡소년)



    매끄러운 곡선와 디자인


    첫번째 리뷰에서도 언급했던 점, PL10의 전체적인 바디는 Glossy한 광택을 자랑하는 제품입니다. 특히 전면에 있는 음각이 잘 표현되어 있어 아름다움을 한층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전체적인 곡선이 부드럽게 잘 처리되어 있어 그립감을 높여주는데 한목을 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한손에 쏙 들어오는 느낌이 좋더라구요.


    PL10은 삼성카메라의 9백만화소 카메라로 VLUU PL10을 국내에 출시하게 됩니다. 기존 라인업에서도 지속적으로 도출되는 블루링(Blue Ring)이 카메라 상단에 전원버튼으로 있어 검정 광택 바디에 중요한 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카메라의 좌측부분에는 이어셋을 연결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곳을 통해서 PL10의 주요 기능인 PMP 및 MP3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기능이 더욱 강조된 PL10의 특장점을 잘 살린 부위이기도 합니다. 당연히 스트랩을 연결하여 안전하게 들고 다닐 수 있도록 잘 배려가 되어 있습니다.


    2.7인치 LCD 우측에는 조작부가 배치하고 있으며, 이 부분은 여성 유저들의 많은 사용 여부를 고려하여, 손톱으로 사용시 조작부가 훼손될 수 있는 점을 배려한 재질로 되오 수많은 마찰에도 이상이 없도록 처리하였습니다.
    작은것 하나에도 세세한 처리가 되어 유독 눈이 끌리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디자인에 대한 좀더 세부적인 설명을 위해서 아래에 동영상을 첨부합니다. 관련 동영상으로 조금이나마 세부적으로 살펴보셨으면 합니다.






    PL10이 보유한 SMART 기능


    PL10은 소형 콤팩트 카메라 입니다. 특히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Smart(스마트)" 기능이 포함된 카메라입니다. 이번에는 PL10이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 기능의 몇가지 요소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수백장~수천장의 사진을 찍었을때 내가 찍었던 사진을 손쉽게 검색하거나, 색인을 통해서 빨리 검색해보고 싶은 적이 있었는데요. PL10은 이런 궁금증, 고민을 해소해줄수 있는 `스마트 앨범 기능'이 있습니다.

    `스마트 앨범 기능'은 메모리 카드에 쌓여있는 수많은 사진의 정리와 감상을 도와주는 똑똑한 비서와도 같은 기능입니다.

    즉, 메모리 카드에 저장되어 있는 수천장의 사진이라도 날짜, 색상, 컨텐츠 및 스마트 얼굴인식으로 파악된 얼굴 등으로 분류하여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줍니다.

    그야말로 색상별로 사진을 나열해주고, 날짜별로 사진 정렬 가능, 그리고 컨텐츠 유형별로 사진을 정리해주는 기능을 PL10에서는 가능하다는 것이지요.

    스마트 앨범의 알고리즘을 이해하기 보다는 실제로 다양한 색상, 여러 시간대별로 사진을 촬영해보고, PL10에 있는 다양한 촬영 모드로 사진을 찍어봄으로써 스마트 앨범의 최상의 모드를 활용할 수 있을텐데요.

    아래의 몇가지 샘플로 좀더 살펴보겠습니다.


    <스마트 앨범 기본 알고리즘>


    색상별 정렬을 이용하여 스마트 앨범을 사용해보았씁니다. 흰색부터 적색, 노란색 등 사진에 있는 색상을 도출하여 촬영한 사진들의 색상 유형별로 정리하여 좌우측 버튼으로 손쉽게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날짜별 정렬입니다. 최신 날짜를 기준으로 이전의 촬영 사진들을 볼 수 있습니다. 날짜와 요일별로 볼 수도 있어서 손쉽게 이전 날짜의 사진을 검색하는데는 최적인것 같습니다.


    컨텐츠 유형별 정렬 입니다. PL10의 MODE에서 보면 스마트 오토, 오토, 장면 모드 등 각기 다른 촬영 모드로 촬영한 사진들을 유형별로 정리하여 볼 수 있습니다. 맛있는 피자빵의 모습이 보이는군요.


    이와 같이 조작부의 좌우측 다이얼을 조작하면 색상-날짜-컨텐츠 유형별 스마트 앨범 기능 모드를 자유자재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사진 보기 모드 이외에도 "스마트 오토"기능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촬영모드의 PL10 핵심 기능일 수도 있는데요. 스마트 오토 기능은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가 일일이 모드를 바꿔가면서 촬영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카메라 내의 센서를 이용하여 자동적으로 모드를 전환해주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총 10가지의 모드가 포함되어 있는 스마트 오토 기능은 삼성의 혁신적인 기능으로 언제 어디서나 어떤 상화에서도 전문가가 찍은 듯한 완벽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스마트 오토 기능은 촬영 상황을 자동으로 분석하여 인물, 풍경, 야겅, 매크로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총 11가지의 최적화된 장면 모드를 자도으로 설정해주게 됩니다. 사용자가 일일이 상황에 따라 모드 설정을 할 필요가 없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완성도 높은 사진을 촬영 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디지털 기기의 메뉴얼 습득이 어려운 여성 사용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그렇다면, 스마트 오토 기능과 뷰티샷(Beauty Shot)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뷰티샷은 사람의 얼굴을 찍을시에 얼굴에 있는 잔주름 이나 잡티를 제거하여 카메라 자체에서 기본적인 "포토샵", "교정"처리를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스마트 오토와는 달리 PL10을 포함한 삼성 카메라 신제품에 적용된 "사랑받을 만한" 기능이 아닐까 합니다.

    (위의 사진은 뷰티샷 모드로 전환한 모습입니다. 좌측 상단에는 뷰티샷을 나타내는 아이콘과 오른쪽 하단부는 얼굴인식과 함께 얼굴 모습을 촬영시 보정효과를 줄 수 있는 기능 아이콘이 보여지고 있네요.)


    뷰티샷의 주요 기능중에 Face Tone, Face Retouch, Face Detection 이 핵심입니다. 이 3가지를 통해서 얼굴의 잡티 및 잔주름등을 해결하고 더욱 뽀샤시한 모습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일단 찍어보면 달라진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케이스는 3번째 리뷰를 통해서 실제 사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스마트 오토의 기능은 별도의 화면 조작이 필요없습니다. 그 말은 자동적으로 10가지의 피사체 및 촬영모드를 PL10이 자제적으로 판단하여 노출, 조정하게 됩니다. 접사를 비롯하여 텍스트 접사, 풍경, 화이트 밸런스, 삼각대 촬영모드, 스포츠 모드, 야경, 야간의 인물 촬영, 역광 모드, 역광 상태의 인물 촬영, 인물 촬영으로 시의 적절하게 모드를 전환해주는 유용함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PL10은 Auto로 촬영 모드가 셋팅되어 있어 MODE를 조작하여 촬영 모드를 먼저 전환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스마트 오토 기능은 기본적으로 플래쉬가 작동하게 되어 있어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플래쉬 노출을 조절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 부부은 기존 Auto에서 적용되는 적목 현상 감소 등의 기능이 제외되어 있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아래의 사진이 바로 스마트 오토 기능에서 구현되는 플래쉬 작동 내용 입니다.


    스마트 오토에서 지원되는 플래쉬 모드 두가지, 스마트 플래쉬와 플래쉬 오프의 모습입니다.



    이처럼 고화질 900만 화소를 이용하기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내재되어 있는 PL10 입니다. 스마트 앨범과 스마트 오토 기능으로 촬영하고자 하는 사물을 더욱 세밀하고 다양하게 느껴보는 만족을 얻었으면 합니다.



    Smart함이 묻어나는 아름다운 디자인의 PL10


    언제 어디에서나 최적의 촬영을 원하는 이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때 입니다. 하지만 복잡한 조작이 필요로한 카메라는 많은 이들,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나온 제품이 바로 PL10 을 비롯한 삼성 카메라의 신제품 라인업이 아닐까 합니다.

    특히 여성 사용자들에게 사랑을 받는 제품들은 디자인과 기능이 모두 만족되는 제품이 없습니다. 디자인이 강조되다보면 기능이 낙후되어 있고, 기능이 최상이다보면 디자인 부분이 소외되는 면이 있는데요. 이런 부분을 최상으로 끌어올린 900만 화소의 스마트 기능을 갖춘 PL10은 어떻게 보면 하이엔드급이면서 대중화에 앞장서는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추후 리뷰에서는 지금까지 보여진 모습 이외이 멀티미디어 기능, 자체적으로 구현되는 메뉴얼 지원 모드, 동영상 촬영, 슈퍼 매크로 접사 기능에 대해서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돌아오는 세번째 리뷰를 기대해주세요.

    이상 삼성카메라 PL10과 함께한 새우깡소년의 `2차 리뷰 - PL10 주요 기능 설명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블로그
    Samsung Imaging - http://www.samsungimaging.net
    Segadget - http://segadget.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