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08 대한민국 블로거 컨퍼런스 Morning Session - Keynote I & II
    떠들어볼만한 얘기/소소한 이야기 2008. 3. 16. 13:57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전 Session에서 진행되었던 Keynote I & II의 요약 내용을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현장에서 정리하여 Update 합니다. 현재 블로거 컨퍼런스 현장의 오전 Sketch를 보고 싶었던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Keynote I - 한완성 적십자 전 총재


    한 전 총재님께서 말씀하셨던 핵심은 한국의 뒤쳐진 민주화와 세대의 주류를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정보화 힘이었고 현재의 네티즌의 활발한 교류가 있었기에 가능했었다라는 것이였습니다.

    엘고어의 열린 정신을 칭찬하고, 20세기와 21세기의 과도기적 시점에서 한국의 젊은 세대들이 꾸려나가는 온/오프라인의 교류를 되돌아보는 내용이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옛정신의 기반없이 현 시대, 앞으로의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선진화되는 세대에 따른 정신도 함께 받춰줘야 할 것입니다. 기술의 발전은 빨리 수용되지만 그에 맞춘 매너와 정신은 아직 받쳐주지 못하는 것을 아쉬워 했습니다. 선진국, 리더국가의 핵심은 기술의 발전과 문화의 발전에 따른 시민정신, 주체자들의 시대정신이 background 상에서 기초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가장 강조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시대는 앞서가지만, 민주정치 정신과 생활 민주화는 밑바닥에 있다는 것을 개인적으로 공감하며 현재의 블로그, 블로거 들도 그에 맞춘 높은 정신을 받아들이는 마인드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뒤로 돌아갓!”함석원 선생이 말씀하셨던 시대정신은 반드시 돌아설 것이고, 시대는 한국의 저력을 알려줄 것이다라는 말씀에 가장 기초가 되는 문장이 되지 않을까요? 전쟁과 일본의 식민지 시대로 인해 시대가 뒤쳐졌던 시대, 탈민주화, 독재정권으로 뒤쳐져야만 했던 시대가 이제는 정보화 시대로 전세계 Lead County로 갈 수 있는 것이 나름대로의 옛 사람들의 정신이 현 시대의 정신으로 돌아올 수 있었던 것이 아니었을까요?

    “뒤로 돌아갓!” 시대는 달라지고 있습니다. 스스로 자정하고 깨닫고, 바꾸어 갈 수 있는 자체적인 힘을 키우는 시대정신이 필요할 때이며, 탄탄한 옥토를 키워나가는 블로거로써의 입지를 다져주기를 강조하셨습니다.

    인터넷과 사회현상 / 한완상 대한적십자사 전 총재

    - 전 대한적십자사 총재 (제24대)
    - 전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부총리 겸임(제1대)
    - 전 통일원 장관 (부총리 겸임(제18대))
    - 서울대학교 사회학 학사 / 미국에모리대학교 정치사회학 석사/박사 / 미국에모리대학교 명예인문학박사



    Keyote II - 류춘수 건축가

    예술가은 예술을 아름다움으로 승화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라며, 예술가의 역량과 재능을 중요시하다고 합니다. 또한 미술가는 뛰어난 스케치 실력, 음악가는 뛰어난 연주실력 또는 작곡실력을 발휘 할 수 있는 내적 능력의 필요성입니다.

    건축은 주변 자연 환경에 잘 부합할 수 있는 기초적인 미학이라고 합니다. 즉 자연 경관을 훼손하는 비율을 초소화 하고 조화를 잘 할 수 있는 배치의 미술이다라고 말씀하시며, 건축은 건물을 짓는 목적자체가 아름다움이라고 합니다.(건축물의 기둥이 모두 똑같다라고 생각하는 것은 모순이다. 지형에 맞춰서 기둥의 길이도 달라질 수 있는 것이 바로 건축의 기본이자 아름다움이다)

    자신이 직접 설계하고 건축과정까지 진행하는 모든 건축물에 대해서는 한국 전통의 혼과 정신을 담으려 애쓰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 상암 월드컵 경기장을 비롯한 고 김수근 선생의 모든 작품들에 함께 참여하면서도 건축가의 설례 정신과 예술을 보여주려 애쓰는 것 또한 장인정신에서 비롯된 문화 예술의 기본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앞으로도 건축가를 비롯한 모든 예술인들의 정신을 존중하고 받쳐줄 수 있는 문화 선진국이 되길 바란다는 말씀을 끝으로 Keynote를 마치셨습니다.

    새로운 것을 만드는 장인정신 / 류 춘 수 건축가

    - 현 ㈜종합건축사무소 이공 대표이사
    - 2002년 월드컵 서울경기자 설계당선
    - 영국 SHEFIELD 대학, A․A SCHOOL, CAMBRIDGE대학, NORMAN FOSTER사무소 초청강연
    - 한양대학교 건축학과 학사 /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졸업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