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중적인 글쓰기 작업 & 블로거의 이중적/사회적 시각
    서평_북스타일+영화 2007. 10. 29. 13:56
    2007/10/01 - [블로그&이야기] - 도서 `The Secret' Review

    지난 10월 1일, 10월을 준비하면서 여러가지 생각의 장을 펼쳐보는 계기를 만들어 보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자신의 막힌 사고를 뚫어주고, 지식의 깊이를 조금더 다질 수 있는 계기라 생각되었습니다. 마침 팀블로그인 "BookStyle"에 지원하고자 "시크릿"을 손에 잡은 것도 여러가지 배경이 있었지만, 동생의 권유도 크게 작용되었던 케이스 중에 하나 입니다.

    지난 금요일, 10월 26일에 "BookStyle" 팀블로그를 준비하는 10명의 발기인이 모여 "시크릿"을 중심으로 한 토론회와 앞으로 서적 리뷰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는 자리를 가진바 있습니다.

    그속에서 나온 이야기는 Book Review라는 것이 대중적인 입장에서 미디어의 성격을 지니고, 추천 도서 및 베스트셀러의 Book User와의 호흡을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에 동의했던 자리였습니다.

    대중적인 글쓰기 작업.

    새우깡소년의 LifeHolic 이라는 블로그로 글쓰기를 시작한 것은 6개월여가 아직 안되었습니다. 실질적인 블로그의 내용들은 크게 마케팅/시장환경, 구글/애플, 블로그/뉴스/이야기, 일상 이라는 크게 보면 4개 분야, 작게 보면 8개로 구분지어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카테고리 부분은 각 항목이 지닌 특수성 및 포괄성을 안고 있기 때문에 상세하게는 구분 짓지 않고자 합니다.

    사실 대중적인 글쓰기는 새우깡 소년의 블로그에서는 찾아 볼 수 없습니다. 크게 미디어적이다라고 하기에도 많이 모자랍니다. 하지만. 이번과 같은 팀블로그 참여를 통해서 미디어의 입장, 대중적인 입장에서 어떤 방법으로 글쓰기를 해야 하는지를 숙련하고 표출할 수 있는지 시험하고 도전하기 위해 참여하고자 합니다.

    글을 다듬고, 대중적인 기호에 맞춰서 진행해야 한다는 점. 북 리뷰가 주는 관찰성 및 대중성, 대중과의 호응성을 감안했을때 지금까지 진행해온 독자적인 서비스 리뷰, 관련 상품 리뷰 이상의 효력을 보여줘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떻게 보면 이번 "BookStyle" 팀블로그에 실리게 될 리뷰자체가 사회적인 영향력을 줄 수 있는 글로 나타나게 된다면 큰 효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겠지만, 처음부터 100% 완벽한 대중적인 글쓰기 작업이 진행되리라고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대중들이 추천하고 열광하는 글을 벤치마킹하고 이를 응용한 글을 작성하게 된다면 앞으로 새우깡 소년의 Lifeholic에 쓰여지는 블로그 포스팅도 그에 맞춘 대중적인 시각으로 전환 될 것으로 믿습니다.

    블로거의 이중적/사회적 시각(의 도용)

    블로거는 자신의 주관, 관찰자적 시점을 포스트, 글로 표현하는 문단과도 같은 존재 입니다.
    BookStyle에서는 앞으로 이런 글들을 작성하게 될 것입니다.(함께 공유되고 나누었던 내용 입니다.)

    -사회적인 영향력을 줄 수 있는 글(대중적인 글, 추천과 비추천의 양극화된 글들을 표본으로 삼는다)
    -드라마와 같은 따뜻한 글(따뜻한 기운이 날 수 있는 행복한 글을 써야 한다)
    -대중에게 인기 있는 글(추천서 또는 별 4개 이상의 포스트를 만들자)
    -신간과 베스트 셀러로 중심이 된 글
    -관점이 명확한 글(의도적인 배제도 있어야 한다)
    -1개월에 최소 2권, 최대 4권을 중심으로 리뷰
    -발상의 전환
    -Blogger 성격의 필채 필요

    블로거는 어떻게 보면 새로운 미디어 매체이자 홍보 수단, 영향력을 지닌 마케터 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거 개인의 입장에서는 개인의 컨텐츠를 알리는 자기소개서 수준의, 포트폴리오 수준의 개인에 불과합니다.

    컨텐츠의 생산에 있어서는 막힌 사고보다 열린 지식 및 생각, 환경에 기반한 BackGround로 컨텐츠를 생산하게 됩니다. 사회적인 입장에서는 소규모의 구성원에서 큰 주춧돌을 가진 디딤돌일 수도 있는 것이 블로거의 Occupation 입니다.

    BookStyle Team Blogger라는 입장에서 추후 오픈하게될 페이지에서는 기존과 다른 형태의 포스팅으로 LifeHolic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블로거로써의 양분화된 입장, 블로거로써 발전하는 사회적 모습으로 새롭게 비춰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책을 통해서 발전하는 지식의 공간, 감각의 상식, 시각의 다양화로 LifeHolic이 더욱더 발전할 수 있기를 제 자신의 입장에서 기원해 보고자 합니다.

    http://bobbyryu.blogspot.com/2007/09/blog-post_27.html

    http://bobbyryu.blogspot.com/2007/09/blog-post_306.html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