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IX 07, MS 웹 전략「실버라이트」에 응축
    웹과 IT 서비스 2007. 5. 2. 14:22
    MS사에서 새로운 웹전략을 꺼내들고 나왔다! 그래서 준비한 MIX 07. 작년에도 개최된 MIX 07은 올해에 구글에 대항하고자, 그리고 다른 웹 서비스에 대항하고자 MS가 준비한 새로운 전략이라고 해야할까?

    라스베가스-MS의 최고 소프트웨어 아키텍트인 레이 오지가 4월 30일(미국 현지시간)에 개발자와 디자이너, 의사결정자를 위한 컨퍼런스 MIX07의 기조연설에서 MS 차세대 웹 전략을 발표했다.

    레이 오지는 진자의 움직임처럼 사용환경의 변화가 소프트웨어에서 다른 지점인 인터넷 서비스로 움직였다면 이제는 양쪽의 장점을 모두 포괄하는 곳으로 갈 것이며, 이는 사용자들이 현존하는 다양한 디바이스 속에서 상황에 맞는 체험을 기대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즉, 컴퓨터(소프트웨어)에서 그림을 그리고 웹에서 태깅을 하고 모바일에서 로케이션 정보를 활용하는 경우와 같이 웹표준과 접근성이 발전하면서 앞으로는 더 특화된 체험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디자인 패턴을 잘 구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에는 하드웨어 디바이스-웹-모바일을 하나로 묶어 웹 표준의 활성화를 지향하고자 하는 것에 테마를 두고 있는 것이다. 소프트웨어와 디자인이 한번에 구성되고 그것이 하드웨어에 소프트웨어로 탑재, 타 디바이스와 연동하고, 디바이스에 저장되는 것들을 웹에 묶고, 웹에서 나온 것을 이동수단인 모바일에 접목하는 것에 촛점을 두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ZDnet에 올라와 있는 글을 참조 바란다.

    참조 글 1) MS 웹 전략「실버라이트」에 응축
    참조 글 2) MIX 07 키노트에서 발표한 것들
    참조 글 3) MS, 윈도우를 넘어 실버라이트로

    참고 글 1) 「MIX07」차세대 웹을 말하다
    참고 글 2) 레이오지, MIX 07에서 윈도우를 벗다
    참고 글 3) 서명덕 기자님의 글


    부분부분 관련 내용을 짧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올해는 Media, RIA, Services 등 세 개 테마가 주목 받을 것으로 보인다. Media 관련해서는 최근에 IPTV, UCC 등 웹이 하이파이화 미디어화 되어가고 있는 가운데 컨슈머와 가까운 기업인 MS이 새로운 제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실버라이트(Silverlight)를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RIA 관련해서는 UX(User Experience)가 웹브라우저의 한계를 넘어 강화되고 있는 트렌드에 대한 이야기와 더불어 윈도우 비스타, WPF 그리고 실버라이트의 활용에 대한 이야기들이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Services는 MS의 웹기반 서비스의 전개 방향에 대하여 Live Services와 S+S(Software+Services)전략과의 연계성, Media, RIA와의 접점에 대한 논의들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실버라이트가 제공하는 미디어 기술은 HD 급의 동영상 지원과 DVD 스타일의 인터랙티브와 오버레이 기능을 지원한다. 웹에서 AJAX 프레임워크와 통합되어 유연한 개발 환경을 지원하며, 윈도우 라이브 플랫폼을 이용한 스트리밍 서비스가 제공되어 고품격 동영상을 웹에서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CBS 방송국이나 넷플릭스, MLB.TV에서는 실버라이트를 이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시연해 보여 컨퍼런스 참가자들의 관심을 샀다. 특히 CBS에서는 뉴스를 진행할 때 사용자가 보내온 UCC 동영상을 자연스럽게 뉴스에 삽입하는 장면을 보여주어 주목을 받았다.

    실버라이트는 이번 MIX를 통해 1.0 베타와 C#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1.0 알파가 발표되었다. 실버라이트는 올 해 여름에 정식 버전이 출시될 예정이며, 이 때 실버라이트와 통합된 동영상 인코딩 툴인 익스프레션 미디어가 출시될 예정이다. 향후 모바일을 위한 실버라이트와 익스프레션 스튜디오의 다음 버전도 출시할 계획이다..........

    실버라이트를 위한 커뮤니티 사이트: http://silverlight.net/Default.aspx

    사용자 삽입 이미지

    SilverLight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Install Silverlight from Microsoft" 페이지로 전환된다.

    대체적으로 요약하면, MS가 차세대 웹 표준을 지향하는 것으로 전략을 선회하면서 Adobe의 오페라와 구글의 각종 서비스에 대항할 수 있는 차선책, 대책을 마련하는 것에 MIX 07의 목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