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피터마이어, 신규 시장은 왜 중요한가?
    Marketing+ 2007.09.11 17:21

    신규시장은 왜 중요한가? 피터 마이어의 "시장개척과 지배전략"

    회사 업무의 딜레마는 신규 시장 개척에 있다. 기존 시장은 이제는 레드오션이다. 경쟁자도 많고 우리보다 역량이 뛰어나 기업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관심을 돌린것이 신규시장이다. 신규 시장은 무한한 영역의 가치있는 시장이다. 그래서 모든 기업들이 신규 시장의 개척에 전사적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

    한 예로 현재 핸드폰은 한마디로 춘추전국시대이다. 세계1위는 노키아, 2위는 모토로라, 3위는 삼성전자 등 이런 초일류 기업들이 이제는 인디아, 아프리카, 남미등의 세계적으로 인구는 많으면서도 생활수준이 낙후된 신흥 개발 도상국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노키아는 제일먼저 저가폰으로 이런 나라들을 공략하고 있으며 삼성도 프리미멈 제품울 공급함과 동시에 저가제품으로 공략을 선회했다.

    기존 시장에서 이제는 전략을 신규시장으로 돌리고 있는 것이다. 기존 시장은 너무나도 많은 장애와 역경이 기다리고 있다. 기존 소비자의 니즈와 욕구가 기업보다 늘 반보를 앞서가기에 기업으로는 고객을 따라잡기가 쉽지 않다.

    피터마이어가 지은 시장개척과 지배전략에서 신규 시장의 이점을 다음과 같이 서술한다.

    1. 프로젝트 진행을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진행할수 있다- 기존 시장은 경쟁자를 비롯해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 24시간  R&D기업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러나 신규 시장은  아직은 고객과 경쟁자가 없는 마켓이므로 여유가 존재한다.

    2. 혹시 실수를 저질러도 만회할 시간이 있다- 기존 마켓은 실수하면 만회가 쉽지 않다. 기존 시장에서 실수는 곧 추락을 의미한다.

    3. 경쟁사의 압력에 시달리지 않고 가격을 제시 할 수 있다 -  기업이 원하는 가격으로 제시함으로써 기업의 수익을 극대화 시킬수 있다.

    4. 신규 시장에 진입하는 최초의 회사가 되므로 자립할수 있는 기회가 많다. - 기존 시장에 신규로 진입하려면 장애물을 넘기도 전에 사라질수 있다.

    5. 신규 시장을 장악해서 시장을 진압하면 유능한 인재를 많이 확보 할수 있다. - 경쟁기업과 인재전쟁을 하지도 않아도 되고 신규 시장의 유일한 회사이므로 고용도 쉽게 할수 있다.

    6. 신규 시장을 창출하고 지배하면 회사의 가치를 높일수 있다. - 신규 시장에서 능력을 보여주면 자금 조달과 기업의 가치를 높일수 있다.


    피터 마이어(Peter Meyer)

    현재 컨설팅 회사 <마이어 그룹(The Meyer Group)>대표이사로 재직 중인 저자는 회사 설립 전에 IBM 등 여러 다국적 기업과 통신회사에서 20년 이상 라인 매니저와 컨설턴트로 활동했다.

    신규시장에 관한 마이어 지수(the Meyer Index)를 개발했고, 전 세계 기업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있다. 또한 '월스트리트저널', 'Business Horizons', 'the Canadian Business Review', 'Across the Board', 'Executive Female', 'Business and Economic Review' 등에 폭넓은 기고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Warp-Speed Growth》가 있다.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