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mart Gadget 토론회 - Unify Communication
    떠들어볼만한 얘기/소소한 이야기 2007. 9. 2. 14:44

    2007년 9월 1일, 포스코 5층 마소 미팅룸에서 `내가 이야기 하는 가젯( Gadget ) 소개' 행사에 다녀왔습니다.

    다양한 가젯들이 모여서 한 자리에 모이니 그야말로 천문학적(?)인 가격은 되지 않더라도 수천만에 달할 것 같은 신구 버전들이 하나로 모이는 자리였습니다.

    이날은 UC(Unify Communication)과 아이스브레이킹, 가젯을 각 그룹별로 나누어 토론하는 시간, 마지막 MS에서 제공한 뒤풀이 자리까지의 순서로 행사가 치뤄졌습니다.

    다양한 직종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각기 다채로운 가젯들을 가져오셔서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뜻깊은 시간이었다.

    난 Apple 제품인 Macbook Pro 2.16Ghz(Core 2 Duo), Mighty Mouse, iPod 5G, 그리고 Samsung Digital Camera VLLU series V10, 핸드폰 디바이스로는 Samsung Ultra Editon SCH-V9000을 가지고 갔습니다.(하기야 평소에 지니고 다니는 가젯이라서 평상시 그대로 가져갔다는 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행사를 가진 다음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전략팀장이신 김지현 님(oojoo)께서 UC(Unify Communication)에 대한 내용을 시작으로 토론회는 시작되었습니다.

    UC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내용과 같습니다.
    ------------------------------------------------------

    우리들이 생각하는 UC (Unify Communication)는 무엇일까?

    하반가 화두로 떠오르는 UC, 이전부터 큰 기술적 변화는 없었다.
    블랙잭의 Fring 서비스와 메신저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진화된 것이 또 다른 변화가 아닌가?
    모바일 디바이스의 변화가 커뮤니케이션의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이 아닌가?

    디지털단말기는 네트워크에 수렴된다. 네트워크는 단말기의 생명선이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네트워크로 플랫폼이 구성된다.

    즉, 컴퓨터가 발전되면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가 발전하고. 그에 따른 부수적인 것들이 발전하는 구조가 된 것이 아닐까?
    플랫폼의 변화는 네트워크+하드웨어+소프트웨어가 결합되는 새로운 플랫폼의 출시로 달라질 것이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변화와 네트워크의 변화, 소프트웨어의 변화로 추후 출시될 커뮤니케이션의 변화는 현재까지 진화된 모습 이상으로 달라질 것이다.(배경의 핵심은 커뮤니케이션 변화일 것이다.)
    대화상대와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도구들은 다양하다. 여기에서 중요한 요소는 대화할 상대와의 도구가 너무나도 다양하고, 공통되는 핵심요소들이 없었다. 앞으로의 커뮤니케이션은 통합된 커뮤니케이션이 나올것이다.(즉 텍스트+오디오+비디오가 하나되는 통합커뮤니케이션으로 발전하는 것이 아닐까?)

    이제는 불편했던 일들이 쉬워지고 있다.
    보다 빠른 형태의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다.
    다양한 소프트웨어상의 서비스가 변화되고 있다.

    현재의 변화는 단순 비동기식 메일에 통합 커뮤니케이션을 담아 놓는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야후 메일 서비스에 통합 메신저를 추가)
    디바이스의 역할은 통합 커뮤니케이션을 발전시키는 촉매제가 되는 것이 아니었을까?(페이스북 트위터 마이크로 블로그 등은 모바일 서비스로 발전되어 탑재되는 것으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진화는 하드웨어의 변화를 통해서 이뤄지는 근원이다.
    ---------------------------------------------------------------

    Oojoo님의 UC에 대한 짤막한 세미나가 끝난 후 마이크로소프트의 UC 데모와 실제 사례를 보여주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그 시간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현재 기업형 상품으로 내놓은 "Exchange Server 2007"과 "MS Office Communication Server 2007"에 대한 실제 데모 버전을 보여주는 시간이었는데, 실질적으로 Exchange를 쓰는 기업의 직원으로써도 과히 놀라운 기능들이 있었다는 것에 신비감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에 이미지와 함께 정리해 놓겠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통합 커뮤니케이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 / 운영 효율화 / 보안 관련 기능 기본 제공 / 차세대 업무 환경을 지향하는 소프트웨어>

    다양한 매체를 사용함에 어려움이 시작되면서 통합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이 생기게 된다

    (Exchange Server 2007-하드웨어(팩스와 이메일), MS Office Communication Server 2007-인스턴트 메신저와 화상회의, 전화를 통해서 엮이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이크로소프트의 익스체인지서버의 인스턴드 메시징을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의 폭을 넓힐 수 있다 (메신저, 메일서버, 화상채팅)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현재 삼성전자 디스플레이 사업부와 함께  UC를 활용할 수 있는 모니터 사업에 결과물을 내놓은 상태이다. 가젯 토론회 현장에는 삼성전자 관련된 분이 오셔서 디스플레이에 대한 Spec을 설명하셨고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었다.(그 모니터의 경우 9월말에 유럽과 미국에 시판을 할 계획이고, 국내에도 소개될 예정이라고 한다. 모니터 상단에 캠이 내장되어 있고, 마이크와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는 모델로 정확한 가격은 알려주지 않았다)

    어찌보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은 뗄 수 없는 상호관계이지만, 나날이 산업이 발전하고 커뮤니케이션의 진도 자체가 정방향성으로 나아가다 보니 그에 따른 컴퓨터의 Spec과 소프트웨어의 뒷받침은 어쩔수 없는 바늘과 실의 관계로 되었다.

    이번 가젯 이야기의 주제도 어찌보면 과거-현재-알 수 없는 미래에 대한 앞으로의 가젯 이야기를 미리 예측하고 과거를 되짚어 보는 자리라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그 자리에는 Apple의 iPhone이 2개나 자리를 하여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지만. iPhone이 주는 의미는 UI의 편리함에 있어 사용자들의 기호를 정확하게 되짚어보고 사용성에 중점을 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적절함 만남이 앞으로 나오게 될 주변기기들에 대한 큰 innovation을 낳았다는 것에 초점을 맞출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ojoo님이 말씀하신 하드웨어의 이해도 확장 측면도 귀담아 들어볼 필요가 있다. 서비스 기획 측면에서 인간이 사용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자발적으로 이용하게 되거나 타의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컴퓨터를 쓰더라도, 컴퓨터에 이해도 없이 갑자기 느려진 컴퓨터를 붙잡고 울며 겨자먹기로 작업하기 보다는 업무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을 발견하고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을 자신이 소화 한다면 사용하는 유저의 능률또한 업그레이드 될 수 있다는 것. 웹 기획을 하는 분들에게도 하드웨어의 UI를 소프트웨어에 접목할 수 있는 이해도가 있다면 인기받은 하드웨어가 왜 그만큼 인기가 있었는가를 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요소가 될 것으로 본다.

    앞으로 이런 Gadget을 이야기 하는 자리, 다양한 UI를 이해하고 환경을 검토/분석 할 수 있는 자리가 좀 더 좋은 서비스, 좋은 제품을 직접 받아보고 체험할 수 있는 자리가 아닐까 조그마한 기대를 가져본다.

    *당일 Jaber에서 가져오셨던 Bluetooth 제품을 보고 큰 자극을 받았는지, 주변기기와의 연결성을 조금더 늘려 볼 필요가 생겼다.

    *장소 협찬 및 식사를 제공해주신 Microsoft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UC 사업부(?) 김현정 팀장님 감사합니다.)

    *토론회 자리에 오셔서 함께 해주신 모든 스마트가젯 담당자분들 및 참석자 여러분들 만나뵈어 즐거웠습니다. 다음 자리를 기약하며 See U!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