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포그라픽] 구글 VS 페이스북, 무엇이 같고 다를까? - 프라이버시 중심웹과 IT 서비스/소셜 Social 2011. 11. 10. 09:42
구글이 본격적으로 구글 플러스 브랜드 페이지(Google+ Brand Page)를 시장에 선보이면서 페이스북의 비즈니스 영역까지 닮아가는 절차를 밟아가게 되었는데요. 이로써 다양한 분야에 걸쳐 비교와 분석을 할 수 있는 경쟁 관계가 되었다는데 매우 큰 의미를 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에 앞서 작년부터 줄곧 이슈가 되고 있는 개인 정보 보호 및 프라이버시 문제에 있어서 구글과 페이스북은 어떻게 다르고 같은지 비교한 인포그라픽을 Allfacebook.com 에서 잘 정리해서 풀어주었네요.
우선 비교하는 대상은 게임, 메세지(이메일 포함), 인스턴트 메시지영역(페이스북은 메시지, 구글은 구글 톡), 화상 채팅, 사진, 동영상, 캘린더 부분에 있어서 각각 서비스 영역을 비교하였고, 그 다음 부터 본격적인 정량적 수치를 대조하였더군요.
수입은 구글에 당연 페이스북 보다 광고 영역을 비롯하여 초기 투자 부분이 방대했기에 큰 비교가 될 수 있었지만, 순 방문자수에 있어서는 천만 사용자의 차이만 있을뿐 크게 비교가 될 대상은 아니더군요.
특히, 정보 보안 체크리스트를 비교해보면 Yes/No, +1/-1 으로 시각적으로 두드러진 항목에 있어서 페이스북과 구글간의 확연한 YES/NO의 차이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무한 저장하는 페이스북과 구글의 차이로 좁혀질 수 있더군요. 구글의 모든 서비스들을 이제는 백업 가능하지만(페이스북도 동일) 구글의 스토리지에 저장하는 내 정보들이 무한하게 저장 될 수 있다는 것이 메리트 이긴 합니다. 하지만, 내 정보를 저장했을때 얼마나 안전하고, 보호받을지 항상 두렵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전체 인포그라픽의 주요 쟁점은 제일 하단의 내용이 키 포인트 이지만, 잘 비교해보면 페이스북과 구글이 마치 미러링 되듯이 점차 닮아가고 누가 우월하고 열등한지 비교 대상이 안되고 있는 느낌이네요. 보다 더 자세한 비교 내용은 Allfacebook.com이 10월 4일날 공개했던 인포그라픽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 새우깡소년 드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