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올블로그 루비(Allblog Ruby), 2009년 12월에 새롭게 시작합니다.
    웹과 IT 서비스 2009. 12. 8. 18:28

    오랜기간 지금의 올블로그가 유지되어 왔었지요. 국내 블로고스피어가 성장하면서 유사 메타블로그 서비스가 우후죽순으로 태어나면서 메타블로그 서비스 태동 서비스였던 올블로그의 변화가 늦어진 것은 아닌지에 대한 목소리가, 어디를 가나 붉어져 나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구성원인 한사람으로써 어느정도 "일정한 시점이 변한 지금의 올블로그는 무엇인가?"란 의문을 가지고 지켜보던 중에 올블로그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들이 내부에서 진행되어 왔고, 그 후 얼마 후 시점이 지나자 2009년 12월 8일 화요일, 오후 3시 10분경에 올블로그(현재 올블로그는 올블로그 3 입니다.) 중앙에 올블로그의 새로운 프로젝트 "Ruby"로 이동하는 배너 생성과 함께 변화를 시작하였습니다.

    객관적이며, 따가운 내부 테스트와 현 웹 2.0 시대의 변화에 따라가기 위한 스텝을 밟기 위해 많은 내부 진행상황들이 있었는데요. 이전에 "아이폰보다 올블로그가 먼저 개편한다"라는 내부의 농담아닌 전설(?) 나돌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아이폰과 올블로그가 얼마나 빨리 나오느냐를 놓고 내부에서도 속도와 시스템, 프로세스를 동원한 오픈에 열을 올리기 시작했다는 것이지요.

    사실 SNS 서비스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간의 양대 흐름에 올블로그가 많이 뒤쳐진 것이 사실이며, 미국의 Digg.com 서비스와 유사했지만, 결국 미국에서는 Digg.com 마저 큰 힘을 못쓰고 침체기에 있는 것과 다를바가 없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이제 변화를 주려 합니다. 운영자의 입장에서도 좀 더 많은 블로거들이 루비 프로젝트에서 재미나게 놀고 이야기하며, 현재의 올블로그가 정치와 IT에 치중된 놀이공원 이었다면, 새롭게 선보인 Ruby는 신도시에 새워진 대형 놀이공원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것도 부천 중동 신도시나 성남의 분당 신도시가 아닌 어딘가 모르게 정부에서 비밀리에 준비하고 있던 "서프라이즈" 신도시안의 놀이공원과 같다고 단언코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시작입니다. 그리고 Ruby는 태동했던 7월, 뜨거웠던 여름에 내부의 뜨거운 이슈, 감자들을 안고 태어난 신생아임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앞으로 올블로그 루비는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서(이 발전은 내부 테스트를 거쳐 태어났지만 일부 모순과 에러, 시스템적 상황들이 잘 맞지 않는 기회적/변화적 요소가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달라질 것입니다.

    올블로그 루비 : http://ruby.allblog.net/board/

    올블로그 루비. 개인적인 트위터(@pakseri79)에도 루비 오픈을 다루면서 써내려갔던 정의와 마찬가지로 "프로젝트 명이며, 탄생석 7월을 뜻하는 루비가 바로 그 루비 이기에 ..." 루비 프로젝트라 명명 되었고 오늘과 같이 루비로 명명지어 블로거분들에게 소개가 되는 것입니다.



    서비스에 대한 구구절절한 이야기들은 올블로그 루비 프로젝트, 올블로그 블로그에서 보시면 더욱 자세한 내용을 보고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루비 오픈과 동시에 그간 올블로그 BI로 알려졌던 Logo type도 변화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이야도 올블로그 공식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로고 발표에 대한 디자이너 분의 입장은 최근 블로그칵테일 워크샵 현장에서 Mini-TED에서 발표되었고, 사내에 공유가 되었습니다.)

    1. 올블로그 RUBY 기능 상세 안내 - 올블로그 블로그

    2. 올블로그의 새로운 로고를 소개합니다 - 올블로그 블로그

    지난 7월부터 오늘 12월까지, 블로그칵테일 기획/개발/디자인/경영, 그리고 운영팀은 많은 준비를 했습니다. 서비스 운영팀의 일원으로써, 서비스를 사랑하는 멤버 한 사람으로써 이번 "올블로그 루비" 탄생을 축하하며, 많은 분들의 지지와 응원만이 메타 블로그 서비스의 태동아 "올블로그"가 앞으로도 국내 블로그 환경, 대한민국 블로고스피어의 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지켜봐 주시구요. 언제든지 "올블로그 루비"에 대한 문의 및 CS, 건의 및 제안이 있으시다면 본 포스팅의 댓글 또는 올블로그 블로그의 "피드백 페이지"를 통해서, 아니면 트위터: @pakseri79 를 통해서 내용 전달을 해주시면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서비스 발전에 도움이 되고, 블로거들이 더욱 편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국내 블로그 파이 확장을 위해 `믿거름이 되는 내용들'로 채워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행복하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