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커밍순]영감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기회! Lift Asia 09, 제주에서!
    웹과 IT 서비스 2009. 7. 23. 11:19

    작년에 푸르른 바다가 넘실거리는 제주에서 국제적인 행사에 참여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것도 9월에 3번이나 제주도를 다녀오는 첫번째 기회가 된 국제적인 열린 컨퍼런스(Open Conference)인 Lift Asia 08 입니다. 그때는 혼자로써가 아닌 `문화 컨텐츠 동영상 블로그' Talk2Man의 멤버로 블로거 고이고이님과 함께 참석을 했었는데요. 그때에 남아있는 포스팅을 찾아보니 현장을 다녀왔던 동영상도 있네요(퍼가기가 안되어서 블로그를 직접 찾으셔서 영상을 보세요, 원본을 찾아 본 포스팅에도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


    저희(Talk2Man)는 LIFTasia  총 3일동안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특히 리프트 컨퍼런스는 다른 컨퍼런스와는 달리 해답을 알려주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LIFT founder인 Laurent 은  우리가 'Beyond the browser' 주제에 대해 곰곰히 생각할 수 있는 단서를 여기저기 심어주려고 노력한점이 돋보였습니다.특히 인터뷰도중에 말한것처럼 세라 마르퀴스라는 탐험가가 우리에게 제시한것은  브라우저를 뛰어넘어오지에서도 GPS와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위치를 알듯지금 여러분이 어디있는지 파악하게 할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컨퍼런스였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톡투맨을 하면서 가장 즐거웠던 순간이었을까요?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네트웍시간이 따로 주어져서 세션중간중간에 다른 많은 분들과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았습니다.많은 분들과 특별히 마련한 명함으로 많은분들과 교류했습니다. 이 인연 소중히 갖고 가겠습니다. - Talk2Man Episode #11, Prologue 중에서



    우선 Lift Conference는

    기존 컨퍼런스가 딱딱한 주입식 컨퍼런스라면, Lift는 새로운 세대에 걸맞는 열린 컨퍼러스로 직접 발제에 참여할 수 있고 창의력과 풍부한 이야기들을 끄집어 낼 수 있는 동기 부여를 제공하는, 그야말로 "열린 컨퍼런스"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저도 개인적으로 체험해본 Lift는 기존에 경험해보았던 Conference 이상의 내용들이었습니다.

    IT를 비롯하여, 문화, 사회, 지역 등의 다양한 주제로 3일간 펼쳐지는 Lift Asia는 세계적인 저명한 전문가와 함께 나누는 이야기를 시작으로 Lift 참가자들과 다양한 워크샵과 공개 토론이 이어집니다. 특히 네트워크를 제안하고 혁신적인 사고를 나눌 수 있는 창의력 기회를 제공하여 Social Network의 진정성을 몸소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경험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직 국내에는 이런 비슷한 유형의 대형 컨퍼런스가 없었던 터라 새로운 시도라 볼 수 있겠지만, 기존 IT 업종에서 불고 있는 BarCamp나 태터캠프와 비슷한 형태의 열린 컨퍼런스라 볼 수 있습니다.

    “LIFT는 창의력과 새로운 아이디어가 넘쳐나는 곳입니다. 당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에 도움을 받고 싶다면, 다음에 개최되는 LIFT 컨퍼런스에 반드시 참여하십시오. 무궁무진한 대화거리와 토론이 당신을 새로운 세계로 이끌 것입니다.”  - Paul Elosegui, 투자자, 사업가, European Capital Partners

    처음에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Lift는 이미 사업가와 투자자, 학생, 연구가, 예술가, 비 정부기구등 수많은 사람들이 Lift에 참여하여 31개의 기조연설과 16개의 워크샵, 그리고 4개의 토론회를 개최하여 웹 2.0, 모바일 기술, 유비쿼터스 컴퓨팅 등 많은 이야기들을 가지고 이야기를 시작했었는데요.

    이미 작년 2008년 Lift Asia 행사는 제주도 컨벤션 센터에서 다음의 후원으로 3일간 행사를 지뤘습니다. 아름다운 제주에서 여러나라에서 온 IT 및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업종 사람들이 모인 그 자리는 한국이라는 나라에서 겪지 못했던 풍부한 경험들을 one to one으로 만나 새롭게 만들어가는 기회였을 겁니다. 또한 저도 느꼈구요.

    한국에서는 2007년 9월 서울에서, 그리고 2008년 9월의 제주, 이번에도 2009년 9월의 제주에서 펼쳐집니다.

    Lift Asia 08 주요세션 모습




    사회적인 이슈등을 비롯한 전세계적인 공론화 될 수 있는 내용들이 전달되며, 컨퍼런스 이외에도 문화 컨텐츠와 IT가 만나는 체험의 현장이 제공됩니다. Art Center Nabi가 참석하는 문화 컨텐츠 섹션은 다양한 전시상품들을 토대로 Lift에 참석하는 이들에게 컨퍼런스 장소가 곧 갤러리가 되는 현장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영상이 큐레이터가 직접 Lift Conference에 설치된 Nabi의 전시를 살펴보고 경험해보는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올해의 행사는?

    Lift Asia 09 콘퍼런스가 오는 9월 17일과 18일 양일간 대한민국 천혜의 자연을 자랑하는 제주도에서 다시 열립니다. 올해 주제는 Serious Fun!으로 정했으며 태평양의 멋진 절경과 함께 다양한 사람들과 영감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이틀간의 축제에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작년에 개최된 Lift Asia 08에서도 전 세계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함께 모여 멋진 발표와 아이디어를 나누었으며 문화적 예술적 감동이 함께 한 특별한 자리였습니다. .... 중략 ....

    인터넷은 원래 학문적인 목적으로 시작되었고 지금은 거대한 비지니스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사용자에게 즐기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소셜웹에서 즐거움을 얻고 있으며 휴대폰으로 가상 세계에 접속하거나 로봇이나 네트웍 기기들과 상호 소통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들 서비스와 플랫폼이 레저로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데, 이러한 사용 행태가 비지니스와 교육 같은 다른 맥락으로 확대할 수 있는 새로운 사회적 변화를 예고하는 것일지 모릅니다.

    올해 Lift Asia에서는 일반적인 혁신, 사회학, 경영, 비지니스, 디자인 및 교육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이러한 변화를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 출처: Lift Asia 09 -

    Lift Asia 09의 주요 프로그램은 9월 17일 목요일 오전 9시 부터 하루의 세션을 모두 소화하고 9월 18일 오후 5시 30분까지 모든 세션이 마무리 되는 이틀간의 행사로 진행됩니다.

    주요 프로그램이 네트웍 객체, 스토리텔링, 지속가능한 개발의 밤, 사회적 문제와 소셜 웹? 등으로 이어지며 그 외의 시간은 휴식과 공개 conference를 통해서 Network를 형성하고 지적 인프라를 공유하는 시간으로 이어집니다.

    이번에도, 올해에도 Art center Nabi와 함께하는 예술경험 이 준비되어 있다고 하니 기대할만한 "경험"이 이어지겠네요. 기대됩니다.

    참가 등록중, Lift Asia 09

    현재 등록을 시작하고 있네요. 일반인에게는 50만원이 좀 부담되는 금액이지만, 항공권과 숙박, 컨퍼런스 까지 함께 묶는 패키지 프로그램도 있으니 그 부분을 활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문동 2700
    설명 2003년 3월 개관한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상세보기

    ----------



    Lift Asia, 신나는 경험을 해볼 수 있는 청정 제주에서 9월의 시작을 "경험(Experience)" 해보세요.

    *Lift Asia 08, 발표내용 엿보기

    *지난 Lift Asia 08에 대한 새우깡소년의 관련 글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