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T100 리뷰]인텔리전트임을 증명하라! - Samsung IT100 5th Function
    떠들어볼만한 얘기/IT Gadget 리뷰 2009. 4. 14. 11:48

    `인텔리전트(Intelligent)'한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 IT100 리뷰의 두번째 순서로 5가지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전문리뷰'를 전하고자 한다. DSLR과 달리 콤팩트(Compact) 카메라 시장의 경우(어떻게 보면 DSLR과 경쟁구도, 기술중심의 시장이 형성이 된 형국이랄까?) 바디(Body) 자체가 슬림한 제한적인 요소가 있다보니 최소한(Micro)의 부품을 가지고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는 제품이 날로 다양해지고 있다.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 시장 자체가 DSLR과 같은 High-end Level(하이엔드급)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이 현재 트렌드이다보니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맞춰가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한다. 이에 삼성카메라가 내놓은 `IT100'은 이에 맞춘 High-end User/End User에게 맞춘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의 똑똑한(Smart & Intelligent) 기능을 구현한 카메라다.

    <IT100 두번째 리뷰>는 `전문리뷰'로써 IT100이 자랑하고 있는 5가지 요소에 대하여 기능 부분을 집중적으로 다뤄본 리뷰를 다루고자 한다. 중심적으로 다뤄볼 내용은 <스마트 오토(Smart Auto)>, <와이드 28mm>, <광학 5배줌>, <뷰티샷(Beauty Shot)>, <HD 동영상 지원(Full HD 1080)> 이다.

    본 리뷰는 삼성카메라로부터 IT100 리뷰를 의뢰, 진행하게 되는 리뷰 입니다. 4주간 진행되는 모든 리뷰에 대한 저작권은 삼성카메라(http://samsungcamera.co.kr/)에 있음을 명시합니다.

    IT100 리뷰 - 5대 핵심 기능 구현 및 전문 리뷰 (written by 새우깡소년)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샘플 이미지 및 동영상으로 진행된다.


    1. 스마트 오토(Smart Auto)


    스마트 오토(Smart Auto)
    기능은 촬영 상황을 자동으로 분석하여 인물, 풍경, 야경, 매크로 다양한 상황에 맞춰 총 11가지의 최적화된 장면 모드를 자동으로 설정해주니다. 사용자가 일일이 상황에 따라 모드 설정을 할 필요가 없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완성도 높은 사진을 촬영 할 수 있습니다.- 출처 삼성 카메라 -

    즉 카메라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촬영하고자 하는 사물 및 인물, 피사체에 뷰파인더/렌즈를 맞췄을때 자동적으로 11가지 모드에 맞는 최적화 상태로 변하는 IT100 만의 인텔리전트한 혁신적인 스마트 오토 기능 이다.


    스마트 오토(Smart Auto)의 강점중에 하나는 카메라 사용자가 별도의 다이얼 모드 변화 없이 자동적으로 11가지 모드를 맞춰준다는 것에 있다. 이 기능은 카메라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기 힘든 여성유저 및 실버유저들에게 필요한 기능이 아닐까 한다. 위의 사진과 같은 경우 렌즈를 오픈 한 이후 근접(Macro)만 했을 뿐인데 바로 접사 기능으로 변화한 모습이다.


    스마트 오토(Smart Auto)로 다이얼 모드 전환시 플래쉬까지 함께 Smart Flash로 변화하여 노출여부에 따라 자동적으로 플래쉬가 작동하게 된다. 빛의 유무에 따라 플래쉬 작동하게 되는 이런 기능은 Auto 기능만 사용하며서 플래쉬 노출을 꺼려하던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부분일 것이다.



    *반셔터 상태에서 접사 모드(Macro) 상태


    *스마트 오토(Smart Auto) 모드시 플래시 설정은 단 두가지로 제한된다. Smart Flash와 Flash 작동을 off 하는 두가지 설정 뿐이다. 사용자가 적절하게 플래시 모드에 제한을 둘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된다.


    *스마트 오토(Smart Auto) 상태에서의 플래쉬 작동 모드 전(적색으로 Smart Flash 작동하게 될 것을 밀 예고한다)





    *위에서 제시했던 스마트 오토 (Smart Auto)와 같은 형태(Feature) 이지만 동일한 구도와 근접을 두고 구현한 모습


    스마트 오토(Smart Auto)의 접사(Macro) 기능 구현이 된 Macbook Pro 키보드 및 터치패트 촬영 이미지


    스마트 오토(Smart Auto)의 화이트 밸런스(White Balance) 기능 구현이 된 피사체 촬영 이미지


    스마트 오토(Smart Auto)의 텍스트 접사(Macro Text) 기능 구현이 된 IT100 메뉴얼 책자 삼성 로고 촬영 이미지


    2. 28mm 와이드

    28mm 와이드 앵글은 기존의 콤팩트 디지털의 광각의 제한이 있었던 부분을 훌쩍 뛰어넘은 요소중에 하나 이다. 즉 더욱 넓은 시야각을 자랑하는 렌즈의 능력을 끌어올렸다는 것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보다 넓은 화면을 담아낼 뿐더러 멀리 있는 물체를 가까지 당겨주는 28mm 5배 줌 렌즈는 모든 렌즈 요소에 멀티코팅 처리를 양면으로 하여 하질을 떨어트리는 색수차 등을 효과적으로 막아주어 보다 넓게 그리고 가까이 뛰어난 화질을 즐길 수 있게 해주었따.

    사용자가 촬영하고자 했던 넓은 시야각을 DSLR만 해줄수 있지 않을까? 라는 의구심을 있었다면 이제는 `IT100'에서 해결책을 제시해줄 것이다. 아래의 두가지 이미지는 낮과 밤에 와이드 28mm를 구현하기 위해 촬영한 사진이다.


    8미터 폭의 주차장 공간을 와이드 28mm로 Zoom을 하지 않고 촬영한 사진, 한쪽 벽과 다른 벽 사이의 공간을 모두 포함하면서 주차장의 모습이 한번에 시야각에 들어왔다.


    20층 이상의 고층 건물을 야간에 촬영한 모습이다. 야간에 촬영된 이 사진은 스마트 오토(Smart Auto) 기능으로 전체적인 건물의 모습을 담기 위해 와이드 28mm를 이용하여 전체적인 시야각을 담을 수 있었다.


    3. 광학 5배줌

    위의 와이드 28mm 에서도 언급했듯이 광학 5배줌은 28mm 와이드 앵글을 통해서 함께 구현된다. 즉 아래의 사진과 같이 28mm로 보여주었던 모습에서 3x, 5x로 끌어당겼을때 보여지는 모습이 그대로 선명하게 보여지는 모습을 알 수 있다. 와이드 28mm 광학 5배줌 렌즈의 멀티코팅 처리로 이미지의 손상없이 뛰어난 화질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되는 부분이다.



    광학 5배줌으로 주차된 차량 뒷 부분의 번호판을 촬영한 사진(차량번호는 개인 신상정보 보호를 위해 모자이크 처리되었습니다.)이다. 그만큼 5배줌을 통해서 근거리에서 장거리까지의 사용자가 원하는 피사체의 뚜렷한 정보를 읽어낼수 있는 처리 능력과 뛰어난 화질을 확인 할 수 있다.


    위의 사진과 동일한 위치의 반대편 주차된 차량의 모습이며, 또한 기둥에 칠해진 안전 표시 색깔이 뭉게지지 않아 색상에 대한 분명한 확인을 할 수 있다.


    4. 뷰티샷(Beauty Shot)

    IT100에 적용된 퍼퍽트 포트레이트 시스템, 이중에서 뷰티샷(Beauty Shot)이 있다. 퍼펙트 포트레이트 시스템은 보다 완벽한 인물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고안된 삼성만의 독특한 기능이다. 최대 10명까지 가능한 얼굴 인식, 웃는 얼굴을 놓치지 않는 스마일 샷, 단체사진에서 눈감은 사진을 없애주는 눈깜빡임 검출, 보다 쉽고 편리한 셀프 사진을 도와주는 셀프 가이드, 얼굴의 작음 흠은 사라지게 하고(점은 빼주지 않는다!) 더욱 뽀얗고 선명하게 만들어주는 뷰티샷, 플래시 때문에 생기는 붉은 눈을 없애주는 적목 제거 이렇게 6개의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다.

    뷰티샵은 그야말로 얼굴에 있는 잡티 제거를 통해서 IT100 자체내 보정 및 메이크업까지 해준다고 생각하면 더욱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아직도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아래의 기능을 통해서 자세한 모드 변경과 적용 방법을 살펴보자


    다이얼 모드를 뷰티샷 아이콘으로 변경하면 위와 같은 모습으로 LCD에 구현된다. 왼쪽과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은 어떤 기능이 있을지 눈도장을 찍고 아래의 이미지들을 참고하기 바란다.




    <Face Tone to Level 1 to 3>

    얼굴의 밝기 조절을 Level 1에서 3까지 조절할 수 있다. 이 기능은 Fn키를 통해서 뷰티샷 기능 설정시 변경할 수 있다 이 모드의 변화 또한 사용자가 취향에 따라 변동할 수 있어 유익하다.



    얼굴의 밝기가 최대화로 변경된 모습이다 .완벽한 얼굴빛을 구현할 수 있다.
    (이 부분에 대한 사례는 추후 리뷰에서 자세한 샘플로 제공예정)

    <Retouch to Level 1 ~ 3>

    남성이든 여성이든 이 기능을 통해서 얼굴의 잡티가 없어지는 마법에 걸린다. 바로 메이크업 단계로 불리는 retouch 기능으로 이 또한 3가지 레벨로 구현되고 Low 수준에서 High로 적용된다.



    얼굴의 retouch 기능의 최상 적용 시점인 HIgh, 이른바 "포샵질 너무 한거 아냐?" 라는 감탄이상의 "혹시?"라는 의문이 나올법한 사진이 구현되는 모드이다. 이 부분을 적용하게 되면 그야말로 만화 속 주인공 처럼 잡티 하나 없는 미남미녀가 될 수 있다(이 부분에 대한 사례도 추후 리뷰에서 사례를 통해서 제공 예정)



    얼굴 인식을 통한 인물 사진의 기본 설정 단계, 카메라가 자동적으로 얼굴 인식을 하는 단계로 최대 10명까지 촬영가능한 IT100의 기능이다.


    자촬의 대명사, 얼짱 각도를 자랑하고 싶다면 IT100과 함께. 이 기능은 얼굴 인식을 통하여 최적화된 지점에 왔을때 동작인식 소리를 통해서 셀프 가이드를 제공해준다. 이 기능 부분은 뷰티샷에서 가장 추천될 만한 기능이다.


    웃는 얼굴이 가장 아름답다 했던가? 웃는 얼굴을 인식하여 사진속에 스마일 모습을 담을 수 있는 뷰티샷의 두번째 추천기능이다. 웃는 얼굴의 꼭지점을 파악하여 렌즈 옆에 있는 인식 센서에 의해서 사진 촬영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때는 꼭 웃어주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딱딱한 텍스트로 설명만 하기에 루즈한 감이 있어서 뷰티샷 작동 모습을 영상으로 담아봤다. 짧은 영상이지만 뷰티샷의 기능 구현 모습을 보여준 것으로 카메라 사용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동영상 원본 링크>



    5. HD 동영상 지원

    IT100은 고화질 동영상을 지원한다. 720p/H.264 를 지원하는 IT100은 최대 1080 Full HD 급의 동영상 화질을 지원하면서 최대 30프레임의 해상도가 자랑거리다.

    HD화질의 초고해상도 동영상 촬영 기능으로 30fps에서 720p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또한 새로운 비디오 압축 방식인 H.264 압축포맷은 기존의 MPEG-4에 비해 향상된 압축 방식으로 디지털 캠코더 못지 않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스테레오 음성녹음, 광학 10배 줌, 흔들림 보정, 이어찍기, 동영상추출, 이미지캡쳐 등의 다양한 기능으로 찬 차원 높은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출처 삼성 카메라 -


    1280HQ 모드로 전환된 HD Movie 모드, 현재 30fps와 접사 모드로 설정된 모습이다.



    위의 설정 그대로 랩탑(Macbook Pro)에서 보여진 동영상을 촬영한 모습, 하단에 캡쳐사진은 고화질로 추출 가능!


    개인적으로 SONY의 1080 Full HD를 지원하는 캠코더가 있지만, IT100에서 보여지는 화질이 보다 선명하고 깔끔하며, 바로 압축된 파일로 변환되는 점이 강점이다. 선명한 화질과 이미지 캡쳐가 바로 가능하기에 손쉽게 컴퓨터와 연결하여 파일 작업이 가능한 잇점이 있다.


    본 이미지는 영상 제생중 캡쳐한 이미지로 1280 픽셀로 추출된 이미지다. 생각이상으로 고화질이며 선명한 작업된 이미지로 영상에서 놓칠 수 있었던 모습을 바로바로 잡을 수 있어서 유용하다. 이 또한 HD Movie 기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구현 모습을 위해 동영상을 함께 제공한다. <동영상 원본 링크>


      IT100으로 촬영한 영상_1280HQ/30fps

    IT100_Review_#2_HD Video+1280_Play from Bak Chung Hyo on Vimeo.

    Samsung Imaging IT100 Gadget Review #2
    : 1280 HD Video Recording and Play



    총 리뷰 평가 - 기대 이상의 만족, 100% 사용을 위해서는 IT100 내에 있는 가이드를 참조하자!


    *퍼포먼스 측면

    전체적인 기능에 대한 적절한 예가 부족했던 것이 조금은 아쉽다. 하지만 추후 진행될 3,4번째 리뷰에서 보다 다양한 예제를 통해서 IT100의 퍼포먼스를 최대한 보여줄 것을 약속한다. IT100의 경우 인텔리전트한 기능이 강조된 모델이다. 그만큼 사용자가 카메라에 얻고자 했던 많은 부분들이 있을 것이다. 특히 카메라의 기능을 100% 소화하지 못하는 사용자들에게는 Smart Auto가 큰 혜택이겠으며, DSLR 급의 광각과 광학줌을 원했던 사용자들에게는 와이드 28mm 광학 5배줌이 큰 소득, 캠코더와 디지털 카메라의 두마리 토끼를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IT100의 최적의 선택이라 말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기능에 치중하다보면 카메라의 숨겨진 기능을 100% 사용하지 못하는 이들을 줄곧 발견했었다.

    IT100의 인텔리전트하고 똑똑한 기능을 모두 보고 싶다면, IT100 안에 있는 Photo Help Guide를 이용해서 실습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또한 제품 박스내에 있는 메뉴얼도 꼭 읽어보길 바란다.

    *추후 리뷰에 대한 간략한 소개

    이번 리뷰에 이어, 계속 진행될 리뷰에서는 HD 동영상 및 뷰티샷 기능을 비롯한 이번에 소개되지 않았던 제반 기능들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겠다. 또한 다양한 샘플을 통해서 이 제품을 원하는 분들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으면 한다.

    [떠들어볼만한 얘기/Gadget 리뷰] - [IT100 리뷰]똑똑한 카메라를 만나다 - Samsung IT100 Unboxing

    이상 삼성카메라 IT100과 함께한 새우깡소년의 `2차 리뷰 - IT100 5가지 기능 살펴보기'를 마친다.

    감사합니다.

    관련 블로그
    Samsung Imaging - http://www.samsungimaging.net
    Segadget - http://segadget.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