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서평예고]공황전야, 경제지식의 무지함을 일깨워야 한다는 사명감
    서평_북스타일+영화 2008. 12. 9. 13:07
    공황전야: 한국경제의 파국을 대비하라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서지우 (지안출판사, 2008년)
    상세보기

    공황전야 "교보문고" 도서 정보 및 리뷰 내용

    위드블로그(WithBlog)에서 서적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즉, 공황전야의 서적 리뷰가 곧 다가온다는 이야기일수도 있다는 것이죠. 워낙 공황전야가 가볍게 읽기에는 어중간하고 그렇다고 정성들여서 보기에는 워낙 두꺼운 책이라 시간적인 소요가 많이 들어가는 책입니다.

    대략 공황전야에 대한 내용은 위의 "교보문고" 도서 정보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나름대로 1997년~1998년, 그리고 2004년 IMF 구제금융 시한 만료가 되는 시점까지 국민들이 모르고 있던 배후 내용들이 적나라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현재, 2008년 10월, 11월 미국 경제공황, 공황 시작을 알리는 시점부터 대한민국 새로운 정보의 출범부터 불어온 경제난국의 시점을 리얼리티하게 묘사하고 있다는 것에 큰 점수를 두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책은 모두 1부 ~ 5부까지, 문제점 발견부터 위기 상황을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답 형식으로 자세한 설명과 함께 풀어가고 있습니다.

    저자 서지우님이 직접 다음 아고라에서 연재하고 서술해 나간 내용을 토대로 써내려간 내용이 눈에 펼쳐지는 것이 실제상황을 방불케 할 만큼 현장감이 있습니다.

    다소 아쉬웠던 것은 편집과 글 정리가 급박하게 이루었는지 문맥의 흐름을 깨트리는 오타 및 어색한 문장들이 보여서 전체적인 흐름 전개에는 이해가 되지만 소소한 내용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는 다소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
    이점이 나중에 초판 인쇄 이후 새롭게 나오는 책에 있어서는 수정이 되어야 할 부분 같습니다.

    금융공황의 기로에 선 한국경제를 분석하고 미래를 전망한다. 'SDE'라는 아이디로 인터넷 매체에서 활동해 온 저자는 한국경제 위기의 원인과 과정, 그 실체를 총체적으로 파악한다. 우리 경제가 얼마나 부실한 기초에 있는지에 대해 정밀히 분석하고, 지금 우리 경제가 파국의 목전에 있음을 경고한다.

    한국경제의 위기, 이제는 시스템을 넘어 원론적인 부족함이 지금을 낳게 되었습니다. 미국의 실수가 있었다고 인정하지만 그런 전체적인 경제 전반적인 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한 한국경제를 이끄는 수장과 리더들의 무지함, 부족함이 여실하게 나타났다는 것을 입증하느 "공황전야"가 아닐까 합니다.

    이제는 다시 일으켜서 건전한, 튼튼한 한국경제로 일으켜세워야 할때가 온 것 같습니다. 공황전야를 통해서 그동안 모르고 있었던 "무지한 국가수장이 펼친 경제공황 2부"을 극복해야 할때가 온 것 같습니다.

    돌아오는 금요일, "공황전야" 리뷰를 소개하겠습니다. 본 리뷰는 위드블로그북스타일에 공동 발행 됩니다.

    저자소개
    서울 모 대학에서 1998년 비선형 확률제어로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현재는 공학 계열 연구소에서 10여 년째 연구원으로 몸담고 있다. 대학원에서 연구 서적을 보던 중, 파생금융상품 실물 경제와 와환 등 국제경제학의 메커니즘이 전공과 많은 연관이 있음을 알게 된 이후 꾸준히 실물경제를 연구해왔다. 과거 PC통신 시절에서부터 경제 시평을 연재하기 시작, 특히 IMF 금융위기 때 경제학과 실물경제를 넘나드는 통찰력 있는 분석글로 필명을 날렸다. 지금도 SDE라는 아이디로 다음 아고라 등 경제 토론 사이트에서 언론에서 볼 수 없는 탁월한 전망과 분석글로 게시물마다 수만에서 수십만 회 조회를 기록하는 유명 경제논객이다. 현재 기술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틈틈이 여러 매체에 경제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이전글보기
    2008/12/01 - [떠들어볼만한 얘기] - 위드블로그, 공황전야 리뷰어 선정되다
    2008/11/26 - [Marketing+] - 위드블로그 클로즈베타체험에 선정, `공황전야' 첫 리뷰 도전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