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셜 미디어의 브랜드 가이드라인, 알고 제대로 써보자!(팁 오브 팁)
    웹과 IT 서비스/소셜 Social 2018.07.23 20:49

    (현업 현장의) 에이전시에서 많은 일들을 할때도, 그 이외에도 다양한 문서 작업(일예로, 강의 자료 또는 컨퍼런스 자료 준비 등등)으로 인해서 '소셜 미디어' 채널 들의 BI(Brand Identity, 브랜드 자료) 또는 Logo(로고) 등을 필요로 할때가 있는데요.

    주로 구글 검색을 통해서 BI 및 Logo 자산(Asset)을 다운로드 받아서 쓰곤 합니다. 이렇게 활용 하던 때가 현재 처럼 유튜브 -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 트위터의 서비스 상태가 매우 발전하지 않았을 때였으니, 지금 생각해보면 각 플랫폼/채널 별로 많은 성장을 이룬것 같네요.

    가이드라인, 브랜드, 자산, 디지털많은 디자인 작업시 참고할 소셜 미디어 자산을 공유합니다

    그러하여, 그래서, 그러다보니

    금번에는 위에서 언급한 브랜드 관련 자산(디지털 및 TV/방송, 인쇄물에서 활용할 수 있는)에 대한 좌표/경로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현재 시점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유튜브' -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 '트위터' 순으로 말이죠. 각각의 플랫폼에 마련된 브랜드 가이드라인 - 브랜드 자산 운영 페이지를 통해서 몇가지 팁, 아니 살펴보니 조금 형태는 달라도 공통되는 특징은 하나 있네요. 구성들이 비슷할 뿐만 아니라 각각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 브랜드 자산을 대중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브랜드 자산에 대한 요청을 공식적으로(온라인 서식 입력 등) 요청을 해야 합니다' 이 부분을 고려하여 살펴보세요. 그리고 현장/(디지털/소셜 업무 진행시) 현업에서 잘 활용하셨으면 합니다.

    첫번재. 유튜브(https://www.youtube.com/yt/about/brand-resources/ )

    유튜브 브랜드 자산

    하나. 유튜브의 브랜드 리소스 페이지의 첫화면은 심플하기 그지 없어요.

    유튜브 브랜드 자산

    둘. 유튜브 로고 사용시 배경에 따라 활용 팁을 제공(로고, 아이콘 및 색상 구분)

    유튜브 브랜드 자산

    셋. 특히 여백/최소 크기/아이콘 사용시 유의해야 할 점을 강조했고요(당연한 이야기)

    유튜브 브랜드 자산

    넷. 특히, 유튜브와 협력하여 일하는 파트너 및 광고주에게 해야 할 일, 금지 사항을 알려줍니다!(반드시 참고)

    유튜브 브랜드 자산

    다섯. 더욱 중요한 것은 다른 소셜 아이콘과 사용시 주의할 점도 있어요. 문서 및 온라인 활용시 참고!

    유튜브 브랜드 자산

    여섯. 여기서 중요한 '방송을 포함한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활용시 브랜드 사용 승인 요청은 확인!

    위의 여섯 가지 내용을 참고로 하시되, 특히 대외적인 공용 목적으로 활용할 시에는 유튜브가 제시한 브랜드 활용에 대한 승인 절차를 반드시 입력하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별도 구글 입력 양식 같으나 영문으로 기재 가능한 페이지가 연결되어 입력하게 되어 있으니 반드시 참고하세요. 

    유튜브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도 유사한 형태로 공용 사용 조건이 붙을 경우 요청 승인을 받게 되어 있다는 점 알아두세요.(유튜브는 한글 지원이 없어요)

    * Youtube Brand Requests : https://support.google.com/youtube/contact/brand_request?hl=en 


    두번째. 인스타그램(https://en.instagram-brand.com/ )

    "인스타그램 또한 유튜브와 유사하게 보시면 되요(누가 먼저 Copy-Paste, 복붙했는지는 모르나)"

    인스타그램 브랜드 자산

    하나. 인스타그램의 첫 화면은 그야말로 브랜드 자산이 있으니 천천히 구경해봐~ 그런 분위기에요

    인스타그램 브랜드 자산

    둘. 오른쪽 상단,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타고 가보면 일반적인 브랜드에 대한 설명 등이 나열되어 있어요!

    특히. 일반적인 것과 TV&필름 부분에서 활용될 수 있는 가이드를 분리해놨어요.(페이스북도 유사함)

    인스타그램 브랜드 자산

    셋. 중요한, 자산(Assets) 부분은 아이콘 부터 다양한 화면 상에서 보여질 수 있는 것들이 가득!(스크린 샷 부터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브랜드 자산

    넷. 공식적인 활용이 필요할 경우, 소셜 로그인(페이스북 로그인) 또는 이메일 가입 주소를 통한 요청을 온라인으로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이 부분은 페이스북과 동일 합니다)


    세번째. 페이스북(https://ko-kr.facebookbrand.com/ )

    "페이스북이 '이 곳'은 인스타그램과 매우 유사합니다. 조금 항목이 다를 뿐이에요(한글화)"

    페이스북 브랜드 자산

    하나. 인스타그램과 동일하게 처음을 반기는 건 'Like - 엄지척' + 심플함 입니다.

    페이스북 브랜드 자산

    둘. 일반 가이드라인과 TV 및 영화 가이드라인으로 분리되어(인스타그램과 동일) 명확하게 활용할 주체를 가려서 활용하라는 내용을 전하면서 권장 사항과 금지 사항을 제시 하고 있으니 유의하세요!

    페이스북 브랜드 자산

    셋. 가장 중요한 자산(Assets) 부분은 로고 및 배지 부터, UI 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템플릿, 그 이외 리액션으로 활용할 수 있는 템플림, 페이스북의 사회공헌 활동인 인터넷 닷 ORG 활용 템플릿도 있습니다.

    페이스북 브랜드 자산

    넷. 템플릿 부분에는 리액션(Reaction - 좋아요, 사랑해요. 웃겨요 등등) 부터 메신저, 방송 템플릿 까지!

    페이스북 브랜드 자산

    다섯, 실제로 템플릿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고 싶을 때는 '자산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바로 '압축파일(zip)'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전에 가이드라인을 필히 읽어보세요.

    페이스북 브랜드 자산

    여섯. (유튜브 - 인스타그램도 동일하게) 자산 활용에 대한 지원/고객센터/FAQs가 있습니다. 필독!


    네번째. 트위터(https://about.twitter.com/ko/company/brand-resources.html )

    대망의 트위터, 정말 국내에서 'BTS'(방탄소년단)을 온라인에서 스타덤으로 한번에 다시 성장한 주역인데요. 트위터는 정말 한페이지로 간편하게 '다운로드' - '표시 요구사항' 및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어요.

    트위터 브랜드 자산

    하나. 트위터의 '브랜드 자원' 페이지도 한글화!

    트위터 브랜드 자산

    둘. 브랜드 가이드라인 부터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이 가이드라인 만 봐도 트위터가 정리의 달인 인정!

    트위터 브랜드 자산

    셋. 특히, 해시태그와 '@' 사용의 원조인 트위터 답게 로고 및 문구 조합 활용 가이드도 있어요!

    트위터 브랜드 자산

    넷. 트위터 서비스가 온라인 블로그 및 웹사이트에 API 를 적용하면서 '삽입' 가능한 위젯을 제공 - 그 이후 개발자 센터를 통한 트위터 콘텐츠 활용을 위한 가이드를 잘 제공해주고 있다죠

    * 위 트위터 콘텐츠 표기 요구사항은 트위터의 개발자 센터에 별도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다음 링크를 통해서 직접 확인하세요.(https://developer.twitter.com/en/developer-terms/display-requirements.html)

    ---

    지금까지 유튜브 -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 트위터의 '소셜 브랜드(디자인 활용 자산) 가이드라인'을 공유드렸는데요. 

    이렇게 공유드리는 것은 개인 및 기업의 소셜 미디어 활용시 어떠한 경우를 제외하고서는 결국 '소셜 브랜드', 소셜 미디어의 '브랜드 자산' 활용시 일정 기준하에 활용되어야 한다는 '가이드라인'이 존재하고, 이 부분을 이해하지 않고 불법적으로 활용시 취할 수 있을 미래의 불확실성(나쁜 경우)이 발생되었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기준을 마련해야 함을 인식 하기 위해 이번 글을 공유드리는 것입니다.

    국내의 경우 이와 유사한 가이드라인이 브랜드의 BI/CI 자산에 한하여 한정되어 있지만, 글로벌의 경우 모든 서비스 및 브랜드 자산에 대하여 일정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철칙'이 있습니다.

    특히, 소셜 미디어/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개인, 기업의 입장에서 활용할 시에 위와 같은 소셜 브랜드 내용, 플랫폼 자산 기준 하에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가이드(기준)을 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와 유사한, 아주 근접한 프로젝트를 여러번 하면서 그에 대한 '명확함', '필요성', '중요성', '대외적으로 반드시 적용해야 함'을 잘 알고 있기에 이러한 글 들이 현장의 일을 하는 담당자 및 현장의 업무 진행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참고 영상으로 글로벌 회계 법인 이자 컨설팅/리서치 펌(Firm)인 KPMG의 소셜 미디어 가이드라인에 대한 이해를 돕는 영상을 함께 공유 합니다. 아래 영상이 현장 업무/미래의 업무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소셜 브랜드/미디어 자산 가이드라인이 기획 - 디자인 - 개발자 분들에게 유용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고맙습니다.


    박충효 // 새우깡소년 드림


    TROE 블로그 http://troe.kr

    TROE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troelab

    TROE 트위터 @troelab 


    이메일 : chunghyo@troe.kr (전화 010.5760.6679)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