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포그라픽] 2012년 소셜 미디어 상반기 미리 결산 - 전세계 이슈 중심으로웹과 IT 서비스/소셜 Social 2012. 5. 23. 07:00
2011년 소셜 미디어 연말 결산을 한다고 했다가 못했던 것을 생각하면 속도 답답하고 울화통이 치밀고 있으나 ... 과거는 과거일뿐 다시 생각하지 말자라는 개인적 생각에 비춰봤을때 이제는 현 시점에 익숙해지기로 했습니다. 바로 2012년도 벌써 중턱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는 것. 벌써 5월도 10여일 남은 시점입니다. 그만큼 빨리 달려왔죠.
때가 온것 같습니다. 2012년도 엄청 빨리 달려온 만큼 국내외 시장의 변화도 그만한 입증을 한것이지요. 1월 부터 최근 5월 까지 전세계 소셜 미디어 빅 이슈를 총정리한 인포그라픽이 있어서 하기와 같이 공유해봅니다.
이러한 인포그라픽 이슈를 정리함에 있어 'the state of social media'로 정의되는데요. 한해를 정리한다라는 명제로 풀이될 수 있다는 것. 그럼 구글 검색에서 'the state of social media'를 검색해보세요. 그럼 소셜 미디어와 관련된 채널별, 트렌드별 이슈를 모두 볼 수 있을 겁니다.
The State of Social Media 2012 by The SEO Company
그럼 간단하게 인포그라픽 리뷰를 해볼까요?1월, 핀터레스트 열풍이 있었지요. 이미 페이스북이 플랫폼 생태계를 갖춰가고 있는 틈을 타서 새로운 스타트업 소셜 미디어 버티컬 서비스로 그 인기를 시작하고 있었고. ... 저도 관련된 예측 글들을 많이 공유한바 있었구요.
2월, 구글 플러스와 페이스북의 공식적인 체류시간이 공개되면서 구글 플러스 프로덕트 매니저들에게는 큰 고통을 주게 됩니다. 한달간 전체 체류시간 7.5 시간으로 단연 앞선 페이스북은 그야말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대표 주자 임을 재차 확인하게 되었다는 거.
3월. KONY 2012 비디오가 유튜브 채널 누적 View 수 1억건을 아직도 돌파하며, 그 이슈가 아직도 퍼져나가고 있다는 것. 해당 이슈는 KONY 2012 로 검색해보시길, 그 틈과 함께 페이스북은 윈도우 메신저 채팅 어플리케이션을 내놓게 됩니다. 이건 큰 여파를 주게 됩니다. 메시지 서비스 강화로 본격적인 네트워킹의 한 축을 커뮤니케이션 툴로써의 페이스북임을 자랑하게 된 것이지요. 지금 저도 써보고 있는데, 가볍게 잘 돌아가더군요.
4월. 가장 이슈가 되었던 것은 페이스북의 인스타그램 주식 및 현금을 통한 합병/인수 인데요. 인스타그램 안드로이드 버전이 나옴과 동시에 모바일 전략을 계속 추진하기 위한 페이스북의 전략 실행 플랜에 맞춰 본격적인 모바일 스타트업 인수가 시작됩니다. 이미 그 시작은 예전부터 진행되었으나 이번과 같은 거액 인수는 아무도 예상치 못햇던 것이지요. 인스타그램 CEO를 비롯한 임직원 들은 하루아침에 대박 행운을 가지게 되고 ...
5월. 그동안 왈가불가 하는 이슈였던 페이스북의 나스닥 상장이 이뤄집니다. 주당 38 달러로 책정되어 거래가 시작되었지만, 몇몇 투자자 및 월가의 시선은 버블 피크로 불릴 정도로 페이스북 거품이 이제 꺼질때가 되었다는 비판이 동시에 일어나면서 거래 이후 큰 상한가를 치고 있지는 못하고 있지요. 그와 함께 페이스북은 CEO 주커버그의 결혼 소식, 해커톤 31 대회 개최등으로 겹경사를 맞이하게 됩니다.
앞으로 남은 6월 ~ 12월까지. 남은 과제는 모바일과 구글의 변화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특히 빅데이터를 비롯한 모바일 콘텐츠 생태계가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현 트렌드에 맞춰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플랫폼 간의 양대 흐름은 멈추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제는 페이스북도, 구글도, 애플마저 경쟁 상대는 무한 경쟁에 돌입할것이라는 것이지요.
Learn about 2012 mobile trends May 30th via a complimentary webinar w/ @julieask & @jhammond forr.com/KRlofK #mobile #mobiletrends
— Forrester Research (@forrester) 5월 10, 2012The state of social media 2012 [infographic] is.gd/sI2tRH
— Guy Kawasaki (@GuyKawasaki) 5월 22, 20122012년 상반기도 이제 불과 40여일 남았네요. 남은 하반기 6개월에 무슨 일이 있겠습니다만, 지속되는 트렌드 변화에 계속 예의주시 해야 하는 것은 우리들의 현주소 일겁니다. 그렇다면, 'the State of Social Media'를 주제로 올해초 트렌드 예측 및 2011년 리뷰를 했던 Comscore 리포트 슬라이드쉐어를 하기에 공유합니다. 좀 더 보시고, 앞으로의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예측해보시죠.
---
자, 또 다른 하반기를 서서히 준비해봅시다!
고맙습니다. // 새우깡소년 드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