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L10 리뷰]슈퍼매크로 기능으로 남다르다 - Samsung PL10 Super Macro떠들어볼만한 얘기/IT Gadget 리뷰 2009. 6. 2. 07:32
PL10의 개봉기와 주요 기능을 살짝 맛본 리뷰에 이어 세번째 리뷰에서는 일반 디지털 카메라가 가지고 있는 매크로 기능(흔히 접사 모드라 불리우는 근접 사물에 대한 촬영)을 넘어선 `슈퍼 매크로 기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흔히 사물에 대하여 관찰하게 될 경우 현미경 만큼의 확대율과 고배율을 자랑하는 카메라가 흔하지 않은데 말이지요. PL10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초점 거리가 80cm 이상인 촬영에 적합한 오토포커스 모드', `80cm 이내에 적합한 매크로 모드'외에 `초점 거리가 5cm 이내에 적합한 슈퍼매크로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렇다면, 얼마큼 정밀한 세부 촬영이 가능한지 샘플을 예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리뷰는 삼성카메라로부터 PL10 리뷰를 의뢰, 진행하게 되는 리뷰 입니다. 4주간 진행되는 모든 리뷰에 대한 저작권은 삼성카메라(http://samsungcamera.co.kr/)와 새우깡소년 블로그(http://dayofblog.pe.kr)에 있음을 명시합니다.
PL10 리뷰 - 슈퍼매크로 기능 살펴보기 (written by 새우깡소년)
상상이상의 고배율 매크로 기능, PL10의 슈퍼매크로 기능
위의 모습은 랩탑(Laptop)의 키보드를 일반 Auto 모드에서 매크로 기능으로 촬영한 것입니다. 80cm이내의 거리에서의 촬영을 한 것이지요. 이것으로 조금은 부족합니다. 또 한가지의 예를 살펴보면,
Samsung Anycall SOUL의 매크로 기능을 통해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접사 모드에서 보여질 수 있는 외형적인 근접 촬영은 어느정도 보여질 수 있지만, 그야말로 고배율로 정밀하게 만족할 만한 매크로 기능은 아닌 것 같습니다.
슈퍼매크로 기능을 보기 위해서, "ADELE 19" 앨범 자켓을 펼쳐보았습니다. 앨범 자켓의 경우 잡지(Magazine)에서 볼 수 있는 인쇄보다는 질이 조금 떨어지는 관계로 인쇄후의 종이질을 조금더 정밀하게 볼 수 있어서 골라보았습니다. 겉표지보다는 내부의 가사(Lylics)를 촬영해보았죠.
일반 Auto Focus(AF)로 촬영한 재킷 내부 입니다. 그냥 육안으로 보여지는 모습이지만, 실질적으로 매크로(Macro)로 볼 경우 어떠한지 한단계 더 설정하여 촬영해보았습니다.
텍스트를 육안으로 뚜렷하게 볼 수 있는 정도 입니다. 그 이외에 종이에 인쇄된 색깔의 정밀도를 볼 수 있습니다.
슈퍼 매크로 기능은 5cm 이내의 사물을 고배율로 촬영할 수 있는 기능으로, 위의 자켓에 프린트 된 검정색의 도트 무늬와 텍스트의 윤곽선까지 볼 수 있어서 현미경과 유사한 배율로 볼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히 보려면 더욱 가깝게 사물에 근접하여 볼 수 있습니다. 자켓에 묻어있는 먼지도 보이는군요.(광택나는 용지에 잉크로 인쇄할 경우 미세한 입자들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런 부분을 볼 수 있는 것은 일반 매크로 기능으로는 구현이 힘들다고 합니다.)
리뷰에 항상 등장하는 Macbook Pro의 키보드 자판을 슈퍼매크로 기능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AF로 촬영한 모습입니다. 별다르게 다른 모습을 볼 수가 없는데요.
매크로(Macro)로 조금 더 근접으로 촬영해보았습니다. 알루미늄 재질이라는 점을 조금 느낄 수 있지만 더욱 디테일한 면을 볼 수는 없습니다.
슈퍼매크로 기능으로 자판을 정밀하게 촬영해보았습니다. 키보드 텍스트의 잉크가 각인된 것을 육안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D" 부분에 있는 미세먼지와 흔적/자국을 볼 수 있습니다. 슈퍼매크로로 평소 육안으로 볼 수 없었던 미세한 부분을 자세히 볼 수 있네요. 5cm 이내의 고배율 매크로 기능을 그대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PL10의 슈퍼매크로 기능은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까요?
Program Mode에서 Super Macro를 만날 수 있다!
PL10의 프로그램 모드(Program Mode)에서 별도의 옵션 설정 없이 매크로(Macro)를 통해서 슈퍼매크로 기능을 접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모드에서 만날 수 있는 슈퍼매크로 기능 옵션 설정 상태, 오른쪽의 돋보기 모양에 꽃잎 무늬가 있는 것이 슈퍼매크로 기능이 설정되어 있음을 알려주는 아이콘 입니다.
매크로 기능 버튼을 눌렀을 경우 3가지 모드가 나오게 됩니다. AF/Macro/Super Macro를 위에서 아래로 볼 수 있는데요. 슈퍼매크로 기능은 5cm 이내의 사물을 근접 촬영할 수 있음을 꼭 알아두세요!
고배율의 슈퍼매크로 기능, 카메라의 매크로 기능을 넘어서다!
9백만 화소대의 카메라, PL10은 다양한 옵션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멀티미디어 기능과 스마트오토, 스마트 앨범등 꼭 필요한 기능들도 무장되어 있는 알찬 카메라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사물에 대한 근접 촬영 모드라 할 수 있는 매크로 기능으로 5cm 이하의 고배율 접사 모드로 더욱 정밀한 촬영이 가능하다는 것이 PL10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굳이 프로그램(Program) 모드에서만 지원되어야 하는가가 아쉽기는 합니다. 일반 Auto 모드에서 매크로 기능도 함께 구현된다면, 프로그램(Program) 모드로 가지 않더라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의구심이 드는 이번 리뷰 였습니다.
앞으로 PL10 후속 모델에서 조금더 업그레이드 되는 제품을 기대해봅니다.
이상 삼성카메라 PL10과 함께한 새우깡소년의 `3차 리뷰 - PL10 슈퍼 매크로 기능편'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