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싱글 시장 선점을 위한 마케팅 포인트
(`주목! 여성 싱글 소비자의 파워'중에서)




출처: LG경제연구원

1.정교한 세부화를 통한 접근 전략
 
마케팅에서 시장을 세분화할 때 성별, 연령 등 인구통계학적 데이터를 주로 이용한다. 하지만 몇 가지 제한적인 정보만으로는 고객을 제대로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다. 같은 30대 미혼이라도, 실제 소비 성향이나 라이프스타일, 선호 브랜드 등은 크게 차이가 날 수 있다.

여성 싱글이라고 해서 동질적으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보다 자세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해 깊이 있게 이해해야 한다. 소득 수준이나 주거지, 직업군, 취미 생활 등 해당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취향 등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정성적인 데이터를 적극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을 세분화할 수 있다. 예컨대, 구매력을 기준으로 여성 싱글을 세분화할 경우, 경제적 여유가 있는 집단과 그렇지 못한 집단으로 나뉠 것이다. 전자의 경우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고, 브랜드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할 것이다. 이 경우 선호 브랜드의 프로모션 정보를 제공하거나, 차별화된 로열티 프로그램을 전개하는 것이 가능하다. 반면, 후자의 경우 구매력 수준에 맞게 합리적인 구매 성향을 보일 것이다. 이들에게는 가치 소비 성향에 맞는 알뜰 구매 정보를 제공하고, 방문 빈도를 높일 수 있는 포인트 적립, 할인 혜택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이처럼, 철저한 고객 분석을 토대로 어떤 세그먼트(Segment)에 속하는지 파악해야, 여성 싱글에 대한 접근과 마케팅 활동이 용이해질 것이다. 
 
2.싱글의 심리에 대한 이해
 
싱글의 심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자극한다면 얼마든지 싱글 시장의 신수요를 창출할 수 있다. 싱글은 나 자신을 위한 투자(Pursuit of Self-satisfaction)를 가장 행복한 지출로 여긴다. 본인을 위해 적극적인 투자를 하면서 삶을 가꾸는데 관심이 높은 것이다. 예를 들어 주중 격무에 시달리더라도, 주말 저녁 시간 삼삼오오 친구들과 연극이나 뮤지컬을 관람하기 위해 공연장을 찾는 싱글들이 대표적인 경우다. 이들은 향후 공연이나 오락, 문화 산업에서의 주요 고객층으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물론 지금도 싱글들의 문화 관련 소비가 높은 편이나, 앞으로는 좀더 다양하게 욕구가 진화할 것이다. 이처럼 싱글 고객의 니즈를 보다 세분화해서 구매력 수준에 맞는 싱글 전용 제품과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상대적으로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아 외로움을 느끼는 싱글들에게는 따뜻한 감성이나, 소속감을 제공하는 것도 심리 마케팅의 일환이다. 예컨대, 싱글 고객의 생일이나 기념일 등을 알아서 챙겨주는 CRM 활동을 통해 기업이 고객들에게 끊임없이 관심을 갖고 배려해주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다. 
 
3.싱글 마케터를 적극 활용
 
싱글의 심리와 잠재 니즈를 파악했다면 이제는 실행에 옮길 단계다. 싱글의 마음을 사로잡는 제품/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싱글의 라이프스타일이나 관심사, 선호 브랜드들은 싱글 스스로가 가장 잘 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그들의 마음에 들도록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지도 알고 있다. 이 점에 착안해 싱글 마케터를 적재적소에 활용하도록 하자. 
 
여성 싱글의 마음에 어필하기 위해 싱글 마케터를 적극 활용한 일본의 미용 음료 사례를 살펴보자. 하우스 식품사의 ‘수분미율(우루오이비리츠)’은 제품 개발부터 제품 런칭,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이르기까지 20대 후반에서 30대의 여성 사원으로 구성된 프로젝트팀의 작품이었다. 스스로가 타깃 고객층인 2030세대 여성이기에, 이들이 무엇에 공감하는지 알기가 용이했다. 더불어, 2030세대 여성 싱글들을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세분화하고, 각각의 고객군의 미용 음료에 대한 니즈를 타진해보았다고 한다. 현재 싱글이 주로 활용하고 있는 유통 채널인 편의점을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타깃 고객층을 대상으로 브랜드 컨셉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만약 자사에 싱글을 타깃으로한 제품이나 브랜드를 구상 중이라면, 싱글의 숨은 니즈까지도 꿰뚫어 볼 수 있도록 싱글 마케터를 해당 프로젝트팀에 투입시키는 것이 효과적인 방안이 될 것이다.
신고
 


Currently 댓글이 없습니다. comments want to say something now?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