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0년 이후의 미래를 위한 시장 조사, Z세대의 모든 것들을 정리한다!
    떠들어볼만한 얘기 2018. 7. 3. 16:25

    디지털 마케팅 현장 일을 하면서 최근 많은 리포트 및 시장조사와 관련된 게시글을 접할 일들이 자주 있곤 합니다. 결국엔 관심도 많다는 뜻이겠죠. 그래서 시간을 좀 내서 몇가지 <굳이 찾아보지 않아도, 이글만 봐도 관련된 내용 들을 정리할 수 있겠네!> 하는 내용 들 좀 모아봤습니다.

    과연 무엇일까? 최근 한창 언론 및 온라인 시장조사, 리포트에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는 19-34 세대 경계에 있는 Z 세대 - Z Generation 과 관련된 국내외 내용 들인데요.

    우선 Z 세대에 대하여 잘 정리된 리포트 부터 바로 알아보면, 아래부터 차근차그 나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Z세대Z세대 - 이미지 출처 : Stockimage


    첫번째. 글로벌 AdAge Unidays 에서 발간한 'Meet Gen Z' 라는 리서치 페이지가 있습니다. 맨 하단 부에 기존 X 세대, Y 세대, 밀레니얼 세대, Z 세대 까지 다이나믹한 비주얼로 잘 정리된 타임라인 그래프가 있어요. 그 속에 정리된 세대 구분은 글로벌 기준 이겠지만, 국내 상황과도 잘 절충된 표현이기도 하다는 것.

    해당 사이트를 참고해보시면, 글로벌의 'Generation'을 정리하는 방법, 세대의 가치관과 관심사를 잘 볼 수 있다는 것.

    - 사이트 : https://unidays.studio30.adage.com/#/adventures-in-noshing

    - 현재, Z세대의 최대 관심사인 여행과 관련 리포트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나스미디어(NasMedia)가 발간한 최근 보고서 인데요. '미래 소비시장의 주역, Z세대에 주목하라!' 입니다. 앞뒤 표지를 제외하면 약 30여장의 내용으로 Z 세대의 의식주와 가치관, 생활 방식에 대해 일목 요연하게 Back-data를 중심으로 정리한 보고 인데요. 다음에 소개할 대학내일 20대 연구소 리포트와 함께 보면 더욱더 도움이 될 내용 입니다. 

    특히, 디지털 파트, 온라인 파트와 연관된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12페이지 인터넷 사용량 부터, 24페이지 소비 행동 패턴과 관련된 내용 까지의 파트를 각각 심층 적으로 보시면 더욱 도심이 되실듯 합니다.

    연관지어서 볼 수 있는 관련 링크를 하단에도 함께 첨부 합니다.

    1) Z세대 디지털 라이프 엿보기 - The PR // http://bit.ly/2tVTsY4

    2) ['요즘 애들' Z세대]여가 시간엔 ‘유튜브’…친환경·사회책임 브랜드 선택 59.2% // http://bit.ly/2z4g3rj

    1)번과 2)번의 리포트와 연관지어 보실때, 두드러지게 참고해볼 수 있겠지만, 요즘 부각되고 있는 키워드 들이 모두 리포트와 기사에 반영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현명한 소비, 워라벨, 유튜브, 실용성, 그리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주로 구매하는 소비 패턴, 주로 활용하는 온라인 콘텐츠 채널에 대한 정의 까지 일목 요연하게 '시장 조사'하기에는 적절한 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Z세대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정리하는 시장 조사의 방향은 '다음 세대의 경제 - 문화 - 사회 - 소비 - 생활 등'의 모든 것을 책임일 세대, 이끌어 갈 세대로 부각되는 Z 세대(그 속에 밀레니얼 세대도 포함되어 있겠지만요) 의 흐름을 미리 확인하자는 차원이 매우 큽니다.



    그렇다면, 위의 내용과 더불어 좀 더 심층적인 '가치관', '생활'과 연관된 내용을 본다면 '대학내일 20대 연구소' 리포트를 빼놓고 갈 수 없을 텐데요.

    세번째. 1934세대의 라이프스타일 및 가치관 조사 내용을 함께 보면 더욱 면밀한 전체 시장을 읽는 방향이 잡힐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위에서 이야기 한대로 20대의 트렌드, 향후 30대 소비 주체로 이동하게 될 그들의 움직임을 미리 학습, 사전 리서치 조사를 통해서 알아간다면 보다 먼저 상식적인 차원 - 경험적인 - 주변의 지인들의 생활과 연관지어 '꼰대'가 아닌 생활의 동반자로 어색함 없이 지낼수 있지 않을까 판단되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저 스스로 조사를 하다가 마주한 오픈애즈의 관련 글이 제일 눈에 띄었구요. 그에 따라 관련 리포트 2가지를 찾아냈습니니다.


    1. 2018년 1934세대의 라이프스타일 및 가치관 조사 // http://bit.ly/2zfKcUX (하단 슬라이드쉐어가 원본)


    2.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18 밀레니얼 세대 행복 가치관탐구 보고서(이슈페이퍼 2017-10) // 하단 슬라이드쉐어


    3. 번외로 10대 타겟리포트 또한 있더군요. 현재의 10대가 정말 앞으로의 디지털 - 온라인 마케팅 현장에서 Core-Target으로 방향이 점철, 확정될 듯 한데요. 10대에 대한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어서 - 이미 Z세대를 넘어서 그 다음 세대로 명명될 만큼 매우 현실적이고 개인 - 디지털 세대로 정리가 되지만, 이 또한 놓칠 수 없기에 NasMedia의 내용 또한 슬라이드 쉐어로 첨부합니다.


    지금까지 개인적인 시장 조사 관점에서 정리하던 내용에 입각해서, 2018년 기준 10-20대, 넓게는 19-34세 기준하의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의 트렌드 리포트를 몇가지 카테고리로 묶어서 정리해봤는데요.

    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X세대 부터 지속적으로 보여지고 있는 

    1. 트렌드 관점, 트렌즈 정의가 매우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2. 콘텐츠 소비 시장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는 점과 함께

    3. 개인의 가치관과 사회 가치관이 다르게 느껴지지만 공동체 가치관 처럼 하나로 '합'해지는 것 처럼 단일화 되어 간다는 것(제가 써놓고도 어떤 의미인지 정리가 안되네요)

    4. 디지털 라이프는 멀티미디어가 우선이지만, 현재의 Digital Native 시대에 있어서는 텍스트 보다는 동영상이 완벽하게 대체되어 학습 및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빠르게 이동했다는 것.

    5. 혼자, 단독적으로 누리는 개인적인 시대는 일본 트렌드에 이어 한국이 매우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라는 개인적인 판단

    6. 점점 효율/실용성/내실을 따지는 매우 현실적이며, 과거의 폐습을 넘어서는 세대로 거듭난다라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Z세대 인포그라픽이미지 출처 : DAZOINFO

    * 위 이미지 : Z세대를 문화 창조자로 명명하고 정리한 인포그래픽 // https://dazeinfo.com/2015/10/13/generation-z-80-use-social-media-daily-65-share-content-infographic/


    위 내용 말고도 이 글을 보시는 많은 분들이 다양한 생각을 하실텐데요. 유튜브 채널 '미래채널'에서 동영상으로 정리한 Z세대와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미래예보 이야기가 담긴 Z세대와 관련된 훑어보는 내용으로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이 보다 더 좋은 리포트 들이 글로벌에서도 계속 쏟아져 나오고 있고, 팟캐스트 로도 발행이 되고 있더라구요.

    Constantly On: Teens and Social Media - eMarketer // http://bit.ly/2u0sTkR

    다양한 정보를 통해서 현장에서 필요한 적정 소스를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다음에, 또 다른 글로, 더 즐거운 내용으로 만.나.요!




    고맙습니다.


    박충효 // 새우깡소년 드림



    TROE 블로그 http://troe.kr

    TROE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troelab

    TROE 트위터 @troelab 


    이메일 : chunghyo@troe.kr (전화 010.5760.6679)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