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도 수십 - 수백번 오고 내리는 음식 사진 - 식후 디저트 - 예쁜 카페와 액세서리 - 여성들의 지갑을 열게 만드는 예쁜 공간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 등등. 이제는 1인 1.5개의 스마트폰을 안고 사는 디지털 - 노마드 - 스마트폰 시대에 인스타그램은 이전의 페이스북이 초기 광풍을 만들었던 것 보다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도 인스타그램을 하고, 출근길을 시작하면서도 - 점심시간에도 - 회의를 하면서도 잠시 틈만 나면 - 퇴근을 하면서 엘레베이터 안에서도 인스타그램을 하는 여성, 남성 사용자들을 자주 보곤 하는데요. 그런 와중에 우리들이 놓치는 것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라 하면 바로 '마케터'겠죠?


항상 디지털 마케털이 트래킹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트렌드 데이터 - 제안을 위해서나 전체적인 시대적인 흐름을 모니터링 할 때 사용하는 수치 들이 있는데요. 오랜만에, 아니 정말 100년 만에 블로그 업데이트 하면서 인스타그램 이야기 - 인스타그램과 관련된 인포그라픽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사실, 2016년 12월에 외신 IT-Tech 블로그에 정리된 글이었습니다. 인스타그램 500M 사용자 달성이 되었던 시점에 바로 썼더라면 더욱 매력적이었을텐데요. 블로깅에 한창 게으르게, 방관만 하고 있었을 시기에 글을 쓰지 않고 놓치고 있다보니 새해 들어서 이렇게 공유하게 되네요.


단순하게 인포그라픽을 소개한다면, 이 글을 쓰지 않았을 겁니다. 분명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 - 여기서 인사이트는 얻어갈 수 있는 그 무언가 입니다.


그렇다면, 아래 인포그라픽을 우선 가볍게 쓰다듬기 전에 중요한 Data Fact 들만 살펴보고 갈까요?


하나.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에 인수된 이후 - 2년새에 4배의 성장을 했습니다.(다운로드 설치, 사용자 성장세)

둘. 35세 이하의 사용자가 전체의 90%에 해당되고

셋. 여성 사용자가 많을 줄 알았지만 남성이 2% 앞설 정도로 남탕이 되어 간다는 점. 왜일까요?

넷. 하루 평균 비디오 및 사진 업로드가 95M / 특히 사진의 비중은 91.7% ... 완전 다수!

다섯. 페이스북 보다 자연 도달 중심의 인게이지먼트는 58배 이상 높다는 것


가장 중요한 팩트 수치만 다섯 까지로 정리하였는데요.


더욱 자세한 것은 아래 인포그라픽을 살펴보세요.

좀더 구체적인 이야기는 맨 아래로 이동해서 하겠습니다.



Why Instagram Matters to Marketing
Created by WebpageFX


(위 인포그라픽 출처는 Social Media Today 입니다.)


단편적으로 인스타그램을 매우 단순한 플랫폼으로 정의하곤 합니다. 그리고 가장 젊은 사용자들이 있는 - 밀레니얼 세대가 매우 활발하게 활용하는 - 채널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물론 맞는 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젠가 부터? 2016년 초반에서 중반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페이스북의 페이지와 같이 기업 브랜드 계정이 본격적으로 생성되면서 떠나는 사용자들이 생기기 시작했죠. 그래도 인스타그램에 남아있는 사용자들이 어쩌면 페이스북 보다 많을 겁니다.


월 단위 활성 사용자 수를 보면 차이가 있겠지만, 실제 데이터 Fact 를 찾아보면 나오겠죠. 이미 인스타그램은 동영상 및 사진 콘텐츠에 있어서는 매력적인 플랫폼 일수 있습니다.


미국 밀레니얼 및 Z세대의 약 50%(46%)가 인스타그램을 매우 잘 사용하고 있으며, 2015년 기준으로만 봐도 전체 사용자의 35%가 하루에 두번 이상 인스타그램 어플리케이션을 확인할 정도로 매우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용성에 있어서 콘텐츠 - 포스트 게시 후 19시간 내 전체 사용자의 50%가 모든 코멘트에 대응 하기도 하고, 19일이 지난 이후에도 모든 콘텐츠의 10% 가량 모두 대댓글로 대응한다고 합니다. 정말 인스타그램이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일부가 되기도 한다는 데이터 수치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보면, 인스타그램이 '사용자'의 삶을 대변하기에도 매우 바쁜 존재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가 위와 같은 데이터를 만들어 낸다면, 브랜드의 경우는?


대표적인 - Top 브랜드로 꼽히는 인스타그램은 하루 포스트 - 단일 콘텐츠에 평균 4820개의 인터랙션을 얻는 수치를 만들어 내고 있으며, 트위터에 비해서는 120배 - 페이스북에 비해서는 58% 이상의 자연 도달을 이뤄낼 정도로 '단일' 콘텐츠 포맷으로는 최강의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는 페이스북의 뉴스피드 알고리즘 들이 반영되면서 달라지고 있지만, 그 차이는 달라 질 수 있습니다.


그 외적으로 해시태그를 통한 이해도 조금은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로 적정 개수와 과연 Top 100의 해시태그가 무엇일까? 직접 위의 데이터를 확인하시면 될 것 같고요.


그 외의 추가적인 사항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도시의 해시태그는 무엇이 있을까 하여 다음의 링크를 공유합니다! http://bit.ly/Most_Hashtag_City




오랜만에 인포그라픽으로 2017년 첫 포스팅을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유용한 내용으로 현직 디지털 마케터 - 주니어 마케터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 들을 전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충효 // 새우깡소년 드림



TROE 블로그 http://troe.kr

TROE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troelab

TROE 트위터 @troelab 


이메일 : chunghyo@troe.kr (전화 010.2079.4206)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urrently 댓글이 없습니다. comments want to say something now?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