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태양의 후예'를 통해서 본 소셜 분석 서비스 '티버즈(TIBUZZ)' 핵심 기능과 장점 10가지
    웹과 IT 서비스/소셜 Social 2016. 3. 27. 22:17

    2011년 부터 2012년, 그 시점에서의 트위터를 통한 소셜 분석 - 흔히들 말했던 '빅데이터 분석'이라는 단어가 너무나 흔했던 시점 - 은 과거의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소셜 분석'은 콘텐츠를 만드는 기획 단계 부터 콘텐츠 생성 이후 대화가 생성되고 대화의 변화 상황을 모니터링, 모니터링 이후의 대응 상황을 위해 중요해진 부분이 있습니다. 

    티버즈, 소셜분석, 트위터분석, 연관분석메조미디어 소셜 분석 서비스 - 티버즈(TIBUZZ)

    흔히들, '보이지 않는 행동'이라고 볼 수 있는 '소셜 분석' 활동이 된 것이지요.

    최근 중요한 체험기회를 얻게 되어, 메조미디어에서 기존에 서비스를 론칭했었던 소셜 분석 서비스 '티버즈(TiBuzz)'를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소셜 분석 서비스를 직접 운영 - 관리 - 리포팅 했던 때 이후 근 2~3년 만에 '소셜 분석' 툴을 만져보게 되는 것인데요. 정말 감회가 새롭더군요.

    우선 데이터를 분석 함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 있죠. 특히 모든 분석 도구 - 분석 툴 - 분석 서비스에서 중요하게 보는 것은 얼마나 데이터를 '비주얼'하게 잘 보여줄 수 있는 것이냐, 그리고 그 비주얼을 나타내는 그래프의 표현 방법이 중요하느냐 하는 점이지요. 그렇다면, 티버즈에서 가장 기본적인 기능들로 무엇이 있을까 한번 살펴 볼까요?(티버즈 TIBUZZ 소셜 분석 서비스 체험을 위해서 '태양의 후예' 키워드로 한번 살펴봤습니다!)


    태양의후예, 송중기, 송혜교, 유시진이미지 출처 : KBS 태양의 후예


    1) 버즈 그래프 : 소셜 분석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항목

    비정형 데이터를 정형화 하게 보여주는 것은 '그래프'의 역할, 또한 비주얼 라이징(Visualize)을 얼만큼 잘 했느냐 입니다. 그 이외에 반드시 데이터로 볼 수 있는 항목 들을 나열하는 것인데요.

    티버즈 데이터를 '들여다보는 과정'에서 칭찬할 만한 점은 '버즈(콘텐츠 대화량 - 키워드 분포) 그래프'를 잘 보여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전체 버즈량 부터 채널별 점유율(페이스북은 전체 공개 데이터라는 점은 모두 잘 아시는 부분일 겁니다), 그리고 국내 키워드 만의 '감정 분석'을 잘 정리하여 보여주는 '감정 점유율'의 표현 부분이 쉽게 정리가 되어 있다는 점인데요.

    '버즈(Buzz)' 표현의 핵심은 비주얼 이고,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 키워드를 손쉽게 볼 수 있도록 나타내줘야 하는 점이 제일 필요한 부분 입니다.(저는 버즈그래프 추이를 보기 위해서 최근 인기 드라마인 '태양의 후예'와 '송중기', '태후'로 각각 버즈 그래프를 만들어 봤습니다. 시간대별로 해당 버즈가 언급되는, 그리고 긍정적인 버즈에 대한 전체 점유율이 생각 이상으로 트위터에서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버즈그래프, 티버즈, TIBUZZ, 메조미디어티버즈에서 제공하는 '버즈그래프'


    티버즈, TIBUZZ티버즈에서 제공하는 '채널별 점유율 비교와 상세감정 점유율 비교'


    2) 수집된 콘텐츠 : 사용자가 등록한 '키워드' 중심으로 소셜 미디어에서 작성된 '전체' 콘텐츠 확인

    사용자가 검색 - 비교 - 분석 하고 싶은 '키워드'를 비주얼 하게 그래프로 봤다면 이제는 '해당 키워드'를 통해서 전체 SNS 에서 대화가 어떻게 보여지고 있는지 실시간 또는 '일정 시간' 기준으로 봐야하겠죠. 그렇다면 해당 키워드를 선택해서 꼭 봐야 합니다. 사용자가 선택한 키워드(저는 '태양의 후예', '송중기', '태후(태양의 후예 줄임 표현)'로 만들어 봤습니다.

    태양의후예, 티버즈, 송혜고, 티버즈분석, 소셜분석티버즈로 본 '태양의 후예' 소셜 분석 수집 결과


    그랬더니 아래와 같이 트위터 - 페이스북(사용자의 전체 공개 글 대상) - 블로그 콘텐츠 상의 위의 언급 키워드가 노출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기존까지 모든 소셜 분석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부분이지만, 얼마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잘 크롤링 - 수집하느냐, 그리고 데이터 저장 능력 또한 강조되는 부분 입니다.

    트위터의 경우 일부 API를 제공할 때 기존 제공 범위가 있기 때문에 데이터의 신선도가 중요한데요. 이 부분을 티버즈에서는 매우 잘 소화하고 있는듯 했습니다. (트위터 데이터를 확인할 때는 모든 버즈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신뢰가 갈 수 있는 대화를 임의로 선정하여 클릭 - 체크하는 분석 방법도 있습니다.)


    3) 이상징후 알람(서비스 제공) : 사용자가 모니터링에 등록한 '키워드' 버즈량이 급증할 경우 이메일 또는 문자 알림

    한 때 소셜 미디어 상에서 일어나는 많은 대화들 중에서 특정 키워드에 대한 언급이 많아지는 순간이 있습니다. 유명 셀럽 들이 '리트윗'하거나, 해당 키워드를 언급하면서 수많은 팔로워 들이 그에 대한 대화를 만들어내는, 또는 네이버와 다음과 같은 포털에서 특정 키워드가 실시간 키워드 랭킹 1위를 하면서 해당 키워드가 '뜨거운 알림'을 만들어 내는 때가 있었는데요. 그러한 상황에 대처하여 만들었던 것이 특정 키워드에 대해 '알림' 서비스를 하는게 소셜 미디어 담당자 - 키워드를 모니터링 하는 이들의 업무 였습니다.

    태양의후예, 소셜버즈, 소셜분석, 티버즈, 데이터추이, 이상징후 모니터링티버즈에서 제공하고 있는 '이상징후 모니터링' 서비스 화면

    티버즈(TIBUZZ)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이상징후 알람'으로 서비스 제공 하더군요. 특히 해당 키워드에 대해 비주얼 데모그래픽을 잘 보여줌으로써 해당 키워드의 시간 대별 점유 분포를 표현해주는 별도 팝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와 함께 이메일 또는 문자로 알림을 해주는 옵션 기능도 제공하는 것이 칭찬할 만한 부분 입니다.(이메일과 문자 알람이 매번 수시로 하는 것보다, 매 순간 일어날 경우 한꺼번에 모아서 정리하여 보내주는 것도 잘 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4) 연관어 제공 : 수집 키워드가 언급된 전체 글에서 가장 많이 언급한 키워드를 확인하는 부수적인 서비스 제공

    소셜 분석 서비스에서나, 그리고 포털에서 제공하는 검색 서비스에서도 부가적인 핵심 영역이 있습니다. 바로 '연관어' - '연관 키워드'를 제공하는 부분인데요. '태양의 후예'를 우선 생각하는 것보다, 송중기 하면 가장 떠오르는 것이 '태양의 후예'가 될 수도 있고, 아니면 '송혜교' 또는 누나들의 '사랑'으로 표현될 수도 있겠죠. 아니면 '오징어'라는 연관 키워드도 나올 수 있습니다. 연관어는 바로 직접 적인 검색 키워드를 연상하게 할 수 있는 '인과 관계의 키워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소셜 분석 서비스 '티버즈(TIBUZZ)'에서는 이러한 가이드를 버블맵으로 보여주기도 하고, 다양한 연관 카테고리와 이어서 보여주기도 합니다. 연관어 비율이 많은 것은 버블이 더 커보이고, 적은 비율은 버블이 작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태양의후예. 소셜분석, 티버즈, 버블맵, 송중기, 송혜고티버즈에서 제공하는 연관 키워드의 '버블맵' 화면


    버블맵으로 보니, 송중기 > 태양의 후예 > 사람 > 송혜교 > 유시진 순으로 가장 많은 버블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볼 수 있고요. 로맨스와 망원경, 소문, 드라마 등 드라마와 연관된 아이템 키워드 들이 연관 키워드를 장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셜 분석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비정형 데이터'를 어떻게 '비주얼 하게 보여줄 수 있느냐' 하는 것인데요. 버블맵을 통한 연관어 표기 방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표면적으로 보여주는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 버블맵 말고, 막대 그래프를 통해서 볼 수 있는 이점도 있는데요. - 다양한 카테고리를 막대 그래프로 보기!

    태양의후예. 소셜분석, 티버즈, 버블맵, 송중기, 송혜고티버즈에서 제공하는 연관 키워드의 '카테고리별 막대그래프' 화면


    이렇게 '소셜 분석 서비스 - 티버즈(TIBUZZ)' 4가지 주요 기능들이 있습니다. 

    그 이외의 장점으로 볼 수 있는 것 중 몇가지는 바로

    하나. 트위터 실시간 수집이 가능하다는 점 - 트위터의 버즈(대화량)가 통상적으로 3분만 경과되어도 수집,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이라는 점을 손꼽더라구요.

    둘. 감정분석 - 짧은 글(여기서 짧은 글 기준이 몇자 까지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지만)이라도 긍/부정 분석이 가능한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분석 시스템 상에서)단어 사전을 구축하여 단어와 버즈를 1:1 매칭하는 감정 분석의 정확도를 끌어올리는 기능이 확보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국내에서 신뢰도 부분이 많이 높지 않은데요. 실제적으로 체험해본 결과 국내에서 알려진 신뢰도 이상의 감정 데이터 결과를 뽑아 내는 것 같았습니다.

    셋. 연관어분석 - 위키피디아(다국적 온라인 백과사전) 10만 단어 사전을 구축하여 연관어(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를 12개 카테고리별로 분석하고 있다고 합니다.(이 부분은 국내의 대표적인 Konan의 자연어 검색 사전과 차별화 되는 부분 인것 같스니다.)

    3가지의 장점을 확보하는 것, 소셜 분석 서비스의 기본이자 - 반드시 고도화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기능들이 기초가 되어서 다양하게 티버즈를 활용하시겠지만 분명 '데이터'는 '참고할 수 있는', '모든 의사결정을 위한 기본'을 만들어가는 '보조 도구'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데이터를 맹신해서도 안됩니다.

    - 태양의 후예 연관어 들이 '건강'과 관련되어 있다는 재미난 그래프를 보니, 좀 더 들여다 봐야겠는걸요 =)


    하지만 '티버즈(TIBUZZ)'를 활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것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데요.

    하나. 트렌드 현황 파악 및 새로운 트렌드를 발굴 하는 기회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모든 것을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데이터의 변화 - 추이를 파악해서 과연 '내가 바라보는', '들여다보는' 데이터가 무엇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원하는 의사결정의 중요한 '트렌드'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둘. SNS를 통해 확산 - 바이럴 되는 소비자의 다양한 '인사이트(언급 - 회자 - 논의되는 진정성 있는 느낌의 대화)'를 발굴 가능합니다. 이는 즉 '데이터'를 계속 읽어야 하고, 한가지 키워드 말고 다양한 키워드를 통해서 상관 관계 - 인과 관계를 반드시 만들어 내야 할 것 입니다. 그래야만 소비자가 원하는 결과와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인사이트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이지요!

    셋. 업계 동향 및 이슈 파악, 이 부분은 별도 언급하지 않아도 알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언급하는 키워드 속에 답이 있습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를 통해서 브랜드 및 서비스가 만들어야 하는 이슈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 NEXT를 만들어야 하는 '현안'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TIBUZZ, 소셜분석, 페이스북, 트렌드, 티버즈티버즈에서 제공하는 소셜 랭킹 서비스


    2010년 국내에 '트위터' 이후 소셜 미디어 - 소셜 비즈니스 생태계가 만들어 진 이후, 많은 소셜 분석 서비스들이 나오고 사라지고 했는데요. 서비스 고도화와 안정화를 지속적으로 만들어온 서비스는 세 손가락 안에 꼽힐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반드시 정답은 없습니다. 티버즈 말고도 이노게이저 등등이 존재하지만 믿고 쓸 수 있는 서비스를 판단하는 것은 사용자의 몫이라 생각합니다.

    소셜 분석 서비스를 고민하고 있다면, 티버즈(TIBUZZ)를 통해서 해당 키워드의 변화 - 사용자가 언급하는 대화의 신뢰도 - 감정 분석 등의 다양한 퍼포먼스를 꼭 비교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참고: 티버즈(TIBUZZ) 내 주요 서비스와 보조 기능

    하나. Insight T : 티버즈 ‘트렌드 분석’ 리포트 무료 다운 받는 곳 - 티버즈 무료 리포트 다운받기 

    둘. 티버즈 무료체험 싞청하기 : 티버즈 테스트 계정 무료 사용 가능 안내 - 티버즈 무료체험 신청하기 

    셋. 티버즈 공식 팬페이지 : 이야기가 있는 소셜마케팅 - 티버즈 최신 리포트 구독하기

    * 본 사용 후기 및 글은 메조미디어 <티버즈 TIBUZZ> 에서 소정의 원고료 후원으로 작성된 (객관적인) 추천글 입니다.


    고맙습니다.

    박충효 // 새우깡소년 드림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