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셜미디어마케팅,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소셜의 비전을 말하다
    서평_북스타일+영화 2010. 7. 11. 15:39
    소셜 미디어와 관련된 책들이 많이 쏟아지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관심과 흥미, 이슈'에 대한 트렌드를 다양하게 알고자하는 수요자들이 많아진다는 이야기일겁니다. 트위터의 갑작스런 성장세에 따라 트위터 강의와 강연이 많아지고 어디서든지 소셜 미디어와 관련 특강이 이어지고 있는 요즈음 일본의 소셜 미디어 현장을 실질적으로 체험했던 경험담이 담긴 책이 번역되어 출간되어 짤막하게 서평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소셜미디어마케팅,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의 도서, 오가와 가즈히로가 써내려갔고, 하이컨셉으로 유명하신 "정지훈"님이 감수한 이번 책은 소셜 미디어에 대한 초중고급 과정을 한번에 소개한 "동아전과"와 같은 책이라 표현하고 싶어지네요.





    일본 당대의 최고 마케터들의 실무 경험들이 녹아든 이번 책에서 말하고 싶은 "경험에 두려워하지 마라"라는 내용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담겨져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마케터들에게 새로운 매체 활용에 대해서 많은 불안감과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번 "소셜미디어마케팅,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라는 책 본연의 메세지는 이전부터 개인적으로 말하고 있는 메세지인 "경험"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용하지 않고서 그 어떤 서비스도 논하지 말고, 그 어떤 디바이스를 말하지도 말라는 명제에 99% 근접한 메세지일테이니깐요.

    감수를 하신 하이컨셉(정지훈님)은 기업의 입장에서 소셜미디어를 바라본 책으로 국내에 처음 나온 책이라 말씀하고 계신데요. 여기에 덧붙여 개인적으로 개인의 입장에서 기업의 소셜미디어를 이해하고 보다 넓은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제 3자의 입장 중심의 도서라 말하고 싶습니다.

    이는 즉,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전략과 전술에 있어서 소비자가 기업의 마케팅 기법에 스스럼없이 빠져드는 딜레마에 한번더 생각하고 참여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줄수 있는 책이라는 이야기일겁니다. 이벤트 중심의 기업 트위터, 소셜 미디어 채널을 접하면서 점점 소비자는 자신의 인사이트 글을 담아내지 못하고 기업의 이벤트에 빠지는 딜레마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것은 결국 기업의 소셜 미디어 활동에 어려움없는 지름길만을 제공하고 있다는 주장일겁니다. 좀더 냉철하게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은 기업의 이러한 활동에 일침을 가하고 비판을 서슴없이 해야만 기업도 그들만의 메세지를 좀 더 차별화하고 대중과 가까워질 수 있는 활동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좀 더 치열해지는 온라인 마케팅 포지션 자체에서 기업은 전략과 전술에 대한 활용여부에 촛점을 기울입니다. 특히 "소셜미디어마케팅,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서는 그에 따른 다양한 시각을 실질적인 사례 중심으로 풀어주고 있는데요.

    정보의 신선도 - 계획, 실행, 평가, 개선의 순환 속도 - 판단, 의사 결정의 속도

    위의 3가지 스텝을 기초로 하여야만 소셜 미디어의 활용에 있어서 최적 상태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을 기업의 사례 중심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많은 강연과 트렌드 강의에서 말하는 사례들은 일순간 유명해졌던 사례, 하지만 그러한 사례들은 이미 과거가 되고, 새로운 현재와 미래를 제시하게 됩니다. 기업의 정보가 신선하지 못한 것과, 실행에 있어서 부드럽지 못하고 순탄하지 못한다면 소비자들의 판단은 무뎌지게 될뿐이죠.

    실질적으로 기업의 소셜 미디어 담당자들은 소셜 미디어 활용에 있어서 사용자들보다 더욱더 프로가 되어야 하고 고수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는 이번과 같은 도서가 계속 봇물처럼 쏟아져 모든 독자들이 1인 1싸이월드 계정을 가져서 모두가 공평해지는 순간 기업 담당자마저 선수 자리를 놓칠 수 있을 테니깐요. 어떻게 보면 또 다른 과도기를 걷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사회적 대화"에 참여하여 이야기에 빠져들어야 할 때입니다.

    저자와 역자는 이 책의 모든 내용을 "전쟁"에 빗대어 표현하고 있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새로운 전쟁이 라운드의 라운드식으로 새롭게 펼쳐지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전쟁에 맞춰서 전쟁과 잘 타겟팅 된 전략과 전술이 필요하듯이 이제는 소셜 미디어의 중심에 트위터 이상의 서비스들이 또 다른 세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과 포스퀘어 등 소셜 미디어와 관련된 모습 서비스들에 "경험" 이 빠진 실전 전략과 전술은 아무 소용 없음을 말하고 싶네요.

    기업 소셜 미디어 담당자 및 소셜 마케팅을 진행, 추진 하는 분들에게 매우 유용한 전략서, 참고서가 되는 것 같고요. 앞으로 많은 부분에 있어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전략을 준비중인 개인 및 학생들에게는 지금까지의 환경과 트렌드를 짚어보는데 유용한 책인것 같습니다.

    검수 - 하이컨셉 & 하이터치: 정지훈님의 추천글

    *오랜만의 서평이라 감각이 떨어진것 같네요. 정기적으로 다시 서평을 작성할 수 있게 노력할께요.

    소셜미디어마케팅무엇이고어떻게활용할것인가
    카테고리 경제/경영 > 마케팅/세일즈 > 마케팅이론 > 네트웍마케팅
    지은이 오가와 가즈히로 (더숲, 2010년)
    상세보기


    *본 도서의 서평을 위해 책을 제공해주신 소셜링크 대표 컨설턴트 Junycap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본 서평의 모든 내용은 개인의 주관적인 서평을 위해 써내려간 글임을 명시합니다.

    *본 포스트는 서평 전문 팀블로그, "북스타일(Bookstyle)"에 공동 발행 됩니다.





    북스타일, 새우깡소년 - 감사합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