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nichiro Mogi and Kazuyo Katsuma
Kenichiro Mogi and Kazuyo Katsuma by Joi 저작자 표시

행운은 우연히 찾아온다는 사람들 사이의 범상치 못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행운은 만들어가는 것보다 우연히, 나도 모르게 온다는 이야기인데요. 이제는 그런 이야기를 잠시 접어두고 싶습니다. 행운은 자신의 수행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타고난 능력보다는 후천적인 에너지를 통해서 "가꾸어 가는 학습에 의한 방법"이라는 새로운 학설을 만들어준 한 사람이 있지요.

바로 일본 여성들의 최고 멘토,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여성 50인중의 한명인 멀티태스킹에 강한 "카츠마 카즈요(Kazuyo Katsuma)" 입니다. 당대 유명한 명문 코스를 밟았다고 할 수 있는 그녀의 인생에 있어서 "행복"과 "행운"은 그녀만의 투철한 성공의식과 노력에 의해 만들어진 결과물이었다는 것을 이번 책에서 볼 수 있습니다.

책장만 펼쳐봐도 무수한 "자기계발"에 대한 욕구를 채우라는 "정갈된 이야기"들만 있습니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모든 것을 하기에는 벅찬 의무감에 빠져 쉽게 헤쳐나오지 못하는 구덩이가 있습니다. 바로 "필요한 것만 찾아먹어야 한다는" 가르침. 바로 스스로 노력하고 학습해야 한다는 목차 속 가르침입니다.

일본 최고의 베스트 셀러 작가, 공인회계사 시험 역사상 최연소인 19세 자격증 취득, 워킹맘으로 살아가면서 JP모건을 거쳐 경제평론가로 독립하는 그녀의 삶의 스트림의 한편은 많은 여성들이 공감하고 동경하는 모습이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녀에게도 고된 어린 시절이 있었고, 사회생활 조차 하기 힘든 굴 속에서 살고 싶어하는 움츠린 어린 시절이 있었지요.

그렇게 20대를 보내고 있을때 문득 찾아온 자신 스스로의 성찰을 통해 지금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그런 방법에 10가지의 자아를 발전 시킬 수 있는 지침이 있었다는 것조차 책 속에 꼬박꼬박 적어내려갔습니다.

바로 "나약해지지 말자" 라는 정신적 근력의 강화인데요. 어찌보면 여성들의 내적 자아에서는 나약함 보다는 어떻게 해서든지 다른 동성보다 더 아름답고 뛰어나야지 하는 자아발전 욕구덕에 남성들보다 보다 진취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이 생길 것입니다. 하지만 사회적인 압박과 결혼을 하고 나면 출산까지 하게 되고 일은 뒷전으로 밀리면서 가정생활에 충실해야 한다는 거절할 수 없는 환경에 대항조차 못하게 되죠.

이때 카츠마 카즈요는 그런 방법을 "운 좋은 사람들의 특별한 습관 10가지"를 통해서 극복해 나갈 것을 강조하게 됩니다.

자아도 결국 "개인적인 경영의 법칙"이 필요하다.

책을 읽거나 지속적인 대인 커뮤니티 참여,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부족함을 채워가는 방식, 입체적으로 사고하는 법, 분석하고 분석된 내용을 구조화하는 방법론 자체가 카즈요는 "스스로의 학습법"을 통해 채워나갈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어찌보면 현대 사회인들에게 누구나 말할 수 있고, 내뱉을 수 있는 말 한마디, 한 구절이 되겠지만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는 계획에 불과합니다. 결국 일본 여성들에게 멘토가 되고, 멘티가 되어주는 그녀의 가르침에는 단 한가지 요소가 있지요.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것"

바로 이 한문장으로 이 책의 모든 메세지가 정리 될 것입니다. 구구절절 길게 말하고 나면 입 아프다는 말들을 하곤 합니다. 그 속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각자가 틀리고, 정리하는 내용조차 달라질 수 있으나, 말만 백번해도 소용없는 것은 바로 행동하지 아니하고,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경험을 하는 것이 될 겁니다. 책을 읽으면서 반성하게 됩니다. 왜 알고 있으면서도 이 분 처럼 하지 못할까!

이 책은 이미 서두에서도 밝히고 있습니다. "필요한 부분, 잘 읽히는 부분"을 주로 열독하길 바란다는 말에 그 부분부터 보는 것이 책을 접하는 독자들에게 가장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그중에서 가장 인상깊은 한 구절은 바로.

지혜로운 자는 역사에서 배우고 어리석은 자는 경험에서 배운다

20대 중반에 외국계 은행에서 일할 때 상사에게 배운 가장 큰 지혜는 "지혜로운 자는 역사에서 배우고, 어리석은 자는 경험에서 배운다"이다. 페이지 38

이 부분 이었습니다. 꼭 책의 마지막, 부록은 살짝 읽어보고 책장을 덮길 바랍니다. - 운 좋은 사람들의 특별한 습관 -

카츠마 카즈요
카테고리 자기계발
지은이 카츠마 카즈요 (21세기북스, 2009년)
상세보기


*본 서평의 모든 내용은 개인의 주관적인 서평을 위해 써내려간 글임을 명시합니다.

*본 포스트는 서평 전문 팀블로그, "북스타일(Bookstyle)"에 공동 발행 됩니다.





북스타일, 새우깡소년 - 감사합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Currently 댓글이 없습니다. comments want to say something now?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