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활동 지표와 생명 주기(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지표의 변화)웹과 IT 서비스/소셜 Social 2019. 4. 2. 21:44
대외적으로 언급도 안하며, 굳이 안하는 이유. 또한 굳이 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는 이유는 1개월이 멀다하고 변하는 플랫폼이라는 점 입니다. 그렇다고 해당 내용을 계속 이야기 하기엔 업데이트 하고 나면 그 다음에 나오는 이야기 가지고 정리하는 것이 매우 소모적이라는 점이지요. 하지만, 이번만은 대대적인 업데이트 인 만큼 그동안 정리한 내용과 함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왜 광고 지표 상에 그동안 주장해 왔던 를 포기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소규모 특강, 그리고 작년에 진행했던 '콘텐츠 마케팅 서밋' 현장에서 200 여명 청중 앞에서 언급했던 Relevance(고객 연관성)과 Engage(ment) (관계성)에 대한 언급이 한단계 업데이트 되는 순간이 찾아..
-
블로그를 오랫동안 쉬었습니다. 그리고 오랜만 입니다.떠들어볼만한 얘기/소소한 이야기 2019. 4. 1. 10:12
정말 오랜만에 블로그 로그인을 해봅니다. 그리고 오랜만에 왔더니 티스토리 에디터 마저 달라져 있더군요. 한동안 방문자 폭증을 했던 블로그 통계는 이제는 안정세로 접어들어서 주인이 오지 않았던 블로그에도 평온이 찾아왔네요. 2019년 4월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느새 생일이 있는 생월이 찾아왔고요. 하는 일이 없다고 하면 안 되겠지만, 2019년 1월부터 3월까지 무언가에 집중하면서 지내온 터라 1분기가 순삭 되어 지나갔습니다. 지난 3개월 간의 주요 이야기는 티스토리 블로그 말고 다른 곳에 남겨두었는데요. 글에 간략하게(?) 정리를 해봤습니다. https://brunch.co.kr/@saewookkangboy/77 (여기도 역시나, 브런치와 유사하게 에디터가 달라져 있었네요) 침묵의 3개월, 하지만 ..
-
디지털 시장의 믿을 만한 통계 리포트는 데이터리포탈을 추천합니다!웹과 IT 서비스/소셜 Social 2018. 11. 9. 21:01
마케팅 업무를 하시는 분들에게 '근거 자료', '참고 자료'는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귀중한 '근거'가 될 겁니다. 특히 '데이터' 기반의 업무를 하시거나, 수치적인 '근거' 또는 '출처'가 필요하시다면 분명 어떻게든 찾아야 하는 Back-data가 될텐데요.개인적으로도 (마케팅) 업계에 발을 디딘 이후 부터, 지속적으로 많은 경로를 통해서 참고 자료를 얻고 활용해본 결과 '정답'은 없다고 봅니다. 특히, 개인적인 DB 구축을 하지 않는 이상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봐야 하는 리포트 종류 - 출처 - 배경 들이 모두 다를 텐데요.특히,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이 '페이스북' 및 과거의 '트위터', 추후 어떤 플랫폼이 리드 하느냐에 다르겠지만 지속적으로 트래킹 해야 하는 지표 들이 분명 있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