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2
-
점차 밝혀지고 개선되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뉴스피드 노출기준(머신러닝@스케일)웹과 IT 서비스/소셜 Social 2017. 2. 16. 09:00
지난번 페이스북 뉴스피드 알고리즘 변경 관련하여 정리한 이후로, 몇일 지나지 않아서 인스타그램 뉴스피드에 대한 공식적인 언급은 아니지만 미국 동부 '뉴욕'에서 진행된 '머신러닝 @스케일' 컨퍼런스에서 나온 이야기가 있어서 급하게(?) 내용 정리를 해서 공유합니다. 당초 생각했던 기대치, 알고리즘이 아닌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고려하여 인스타그램 서비스/플랫폼 단에서 지속적으로 실험을 하면서 사용성 테스트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모든게 데이터 기반으로 움직인다는 것은 익히 잘 알고 계실겁니다. 특히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사들인 이후에 정말 기술적으로 뉴스피드 알고리즘에 대해 착착, 그것도 페이스북이 최근에 Fake News(가짜 뉴스) 소동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상황을..
-
카풀 가라오케 콘텐츠를 사들이는 애플 뮤직의 무모한(?) 도전 - 플랫폼에 콘텐츠를 제대로 담는다웹과 IT 서비스/소셜 Social 2017. 2. 15. 10:37
스트리밍 음악 시장, 정말 예견하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사용자 규모가 이제는 음반을 구입하기 보다 스트리밍 서비스로 이동하고 있는 것을 보면 해당 시장 성장도 만만치 않게 보여집니다. 카카오와 멜론이 한식구가 되고, 스타트업 서비스 중에서 '비트(BEAT)'라는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가 여러가지 사유로 서비스를 접은 상황에서 국내에 2016년 8월 경에 '애플 뮤직'이 한국 서비스를 시작했죠. 애플 뮤직, 한국 서비스 시작애플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애플 뮤직이 미국 서비스 론칭 1년 2개월만인 5일부터 한국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지난 6월에 한국 서비스를 위해 저작권 계약을 맺고 있다는 소식이 나온 가운데, 2개월만에 론칭한 것입니다. 한국 아이튠즈 계정 소유자들..
-
페이스북의 뉴스피드 알고리즘 변화, 2017년을 내다본다웹과 IT 서비스/소셜 Social 2017. 2. 7. 20:08
2017년 1월이 끝나자마자, 어느 곳도 아닌 페이스북에서 또 하나의 해결 과제를 던져주며 2월을 시작하라고 알려주더군요. 항상 이슈의 선상에 있었던 '뉴스피드(Newsfeed 알고리즘)' 변경 이야기 거리 입니다. 매년 많게는 2~3차례, 적게는 1차례 정도 급박하게 NewsRoom 을 통해서 알려주는 '뉴스피드 알고리즘' 이야기는 기대 이상의 효과를 낳기도 합니다. 특히 이번에는 '동영상' 이슈와도 연관이 있으며, 한때 이슈가 되었던 '가짜 뉴스'에 대응하는 기술적 대응 방안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신경 쓰이네요. 이미 작년 9월, 몇가지 뉴스피드 알고리즘에 대한 확실한 근거들을 적어놓았던 TechCrunch 내용 들을 보면 '결국 콘텐츠 마케팅' 와 '적절한 광고 퍼포먼스' 그리고 '깨끗한 콘..
-
[인포그라픽] 마케터들이 알아두면 좋은 인스타그램 데이터의 모든 것들웹과 IT 서비스/소셜 Social 2017. 2. 1. 23:51
하루에도 수십 - 수백번 오고 내리는 음식 사진 - 식후 디저트 - 예쁜 카페와 액세서리 - 여성들의 지갑을 열게 만드는 예쁜 공간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 등등. 이제는 1인 1.5개의 스마트폰을 안고 사는 디지털 - 노마드 - 스마트폰 시대에 인스타그램은 이전의 페이스북이 초기 광풍을 만들었던 것 보다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도 인스타그램을 하고, 출근길을 시작하면서도 - 점심시간에도 - 회의를 하면서도 잠시 틈만 나면 - 퇴근을 하면서 엘레베이터 안에서도 인스타그램을 하는 여성, 남성 사용자들을 자주 보곤 하는데요. 그런 와중에 우리들이 놓치는 것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라 하면 바로 '마케터'겠죠? 항상 디지털 마케털이 트래킹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트렌드 데이터 - 제안을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