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2.0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 상세보기
명승은 지음 | 한빛미디어 펴냄
1인 미디어 탄생과 발전으로 인한 미디어 전반의 진화! 기성 미디어들의 기존 관습에 얽매여 정체하고 있는 동안 새로운 유통과 소비방식이 미디어 업계 전반에 스며들어 영향을 미치고 있다.『미디어 2.0: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는 1인 미디어의 역할이 빠르고 개방적인 웹을 만나 급속하게 확대됨으로써 진화하는 미디어 전반에 대해 살펴본다. 실험적인 블로그 경험담과 기업의 사례가 수록되어 있다. 현재 1인 미디어 운

사용자 삽입 이미지

5월 14일, 강남 테헤란로에 위치한 IT 업체들에게는 그야말로 블로거 잡기 "일전"의 D-day 였습니다. 구글과 태터, 야후가 같은날 다채로운 "블로거"들을 위한 행사를 진행하는 바람에 수많은 열혈 블로거들이 분산되는 편안한(?) 밤이 되었으니 말입니다.

야후 블로그 / http://kr.blog.yahoo.com/search_blog/4670

새우깡소년은 일찍이 "야후! 비즈니스 검색 블로거 간담회"에 다녀왔습니다. JS타워에 한두번 가는 것은 아니지만 매번갈때 느끼는 그먼 거리(?)를 뒤로 한채 부랴부랴 고고씽해서 도착했습니다. 이미 회의실에 모여있는 야후 개발자 분들과 기획자 분들, 그외에 참석한 블로거 분들은 맛난 저녁 도시락을 드시고 계시더군요.

작년 이맘때, "야후 블로그 검색 블로거 간담회"에 다녀온지 딱 1년후 유사한 "비즈니스 검색 블로그 간담회"에 참여하니 감회가 남달랐습니다.

유명 블로거인 그만님을 비롯하여 학주니님, 이번 비즈니스 검색을 기획하신 JMirror님도 계시더군요. 그렇게 저녁식사를 한 후 간단한 자기 소개로 간담회는 시작되었고 아래 부분의 내용과 같은 "야후! 비즈니스 검색"에 대한 간략한 프리젠테이션이 시작되었습니다. 참고로 "야후 비즈니스 검색"은 "네이버 전문지식 검색"과 유사한 논문 및 공공기관 문서를 검색결과로 보여주는 통검(통합검색) 서비스의 일부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부분의 "야후 비즈니스 검색" 소개 부분은 이번 검색을 기획하신 JMirror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프리젠테이션한 부분을 여과없이 그대로 나열해서 정리합니다.-----------------
비즈니스 검색 소개

야후 검색 이야기(야후 검색 담당 이사님이 설명해주셨습니다.)
-웹검색과 블로그 검색에 집중, 웹상의 정보 크롤과 사용자 생성 컨텐츠 검색을 중심으로 검색 서비스 진행
-블로그 검색은 1달 뒤(6월 시점)에 업데이트 예정
-웹 검색은 야후 코리아의 내부적인 기술적인 한계로 검색 서비스를 진행하지 못한 점이 있었음
-특화된 웹 검색으로 진행한 것이 비즈니스 검색으로 발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야후 검색 블로그>



야후 비즈니스 검색 소개

-비즈니스 검색의 아이디어는 검색시장의 background research 하면서 관련 idea output.
(이외에 검색광고 시장에 대한 조사도 수반)
-비즈니스 검색을 처음 기획하던 당시의 의문점들을 가지고 기획 단계에서 실행으로 이어짐

-특화된, 직장인을 위한 검색을 만들어보는 것이 어떨까? 생산성을 극대화 하는 서비스를 만들어보자는 취지아래 비즈니스 검색 추진 (왜 네이버는 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보기도 했다?! 그렇다면 결론은? 한다?!)

-취약점 시사: 시장이 작은것이 아닐까? 진짜 문서가 웹에 있을까? 구글도 못하는데 어떻게 할 건데?

-대한민국 검색 전체 쿼리 예시(Top 400 Keyword)를 차트와 이미지로 제시하였습니다.

-검색의 사용성에 대한 고민: 업무와 개인적인 일을 어느정도의 비율로 차지하느냐? 또한 검색해서 찾고자 하는 검색어의 정확도와 빈도는 어떻게 되느냐를 고민해 필요가 있다.

-검색 사용자의 니즈보다는 실제로 검색을 한후 경험성에 비롯된 검색 결과의 정확성과 이해에 기반해야 할 것 이다.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검색할시에는 어떤 기준으로 사용하고 무엇을 얻고자 하기 위해서 검색을 하는지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진짜 웹에 문서가 있는가에 대한 대답?!
:몇가지 케이스만 찾아볼 뿐 확인할 길이 없다. 그 이외에 실질적인 가능성을 본 사례
(문서는 있긴 한데, 정확성을 찾지 못할뿐 있긴 있을 것이다 라는 추측만 있었다)

-구글도 못하는데 어떻게 할 건데?
:웹에 있으면 할 수 있다.

-서비스를 현재 kick off 했던 것은 주관적인 믿음과 전략에 대한 니즈로 실행을 하고야 말았다.

-프로젝트 킥오프
1) 화이트칼라 직장인의 생산성을 극대화 시켜주는 검색 서비스(미션)
2) 다른 포털 검색에서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정보를 찾기 쉽게 제공해 준다.(전략1)
3) 신뢰할 수 있는 정보(전략2)
4) 돈을 지불해야 하느냐, 정보로 얻는 benefit이 있느냐에 대한 질문 해결(전략#-새우깡소년 개인적인 전략)

-개발과정에서 마주한 벽들
1) 너무 자주 바뀐다.
2) find ability는 완전 무시
3) 웹표준은 우리나라의 것이 아니다.
4) 디자인은 무리 화려하다.
5) 그 이외에도 대한민국 웹 환경에서 너무나 많은 난재. 그만큼 문서 웹 검색은 고통이 있었다라는 것.

-검색결과를 비교해보면서 드는 생각은?
:정보소비자와 정보생산자가 균일하게 주고 받는 것이 되어야 하는데 현재의 검색 시장은 정보생산자들은 갇혀있고 국내 포털들이 UCC를 기반으로 유통을 막은 건 아닌지? 정보소비자마저 갇혀져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과 결론을 맺었다.

-향후 검색 계획은?
:사용자와의 소통, 직장인에게 (현실적으로)편리한 기능은 무엇인지?, 검색 대상 문서 확대

소개 이후 질의/응답에는 많은 질문이 나왔지만 개인적으로 아는 부분만 서술합니다.

-야후 검색에서 검색 가능한 소스는? 기관 기준 1000여개
-문서 컨버터는 오피스와 PDF를 기준으로 볼 수 있는 영역을 지원하고 있다 (프리뷰)
-검색하고자 원하는 단어가 모두 포함되는 검색 결과는 아직 실행되고 있지 못하다.
-검색 결과에 대한 페이지상 보여주는 것은 사용자의 입장과 추후 서비스 진행하면서 업데이트 해야 할 문제.

------------------------------------ 끝 ------------------------------------

그렇게 약 2시간 30여분간 진행된 간담회는 다양한 검색에 대한 이야기를 토대로 즐거운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그동안 야후는 많은 일들을 해왔지만, 확실하게 칼을 뽑아 실천하고 액션을 취한 것은 얼마 안되었습니다. 아마도 야후 뿐만 아니라 국내 웹서비스를 하는 모든 서비스 업체들도 마찬가지의 경우 일것입니다. 이번만은 야후만의 색깔을 잘 보여줄수 있는 기회라 생각합니다.

과감하게 칼을 뽑는 것은 야후가 "비즈니스 검색"에 총력을 다해서 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간담회에서도 말했듯이 나약한 아이를 사회에 내보내기 보다 건강하게 키워 험한 세상에 거침없이 내보내는 것이 야후의 비즈니스 검색 서비스가 풀어야할 과제일 것입니다.

화려한 마케팅 프로모션이나 개인 유저들을 위해서 퍼주기 서비스보다는 준비된, 큰 비전을 바라보는 사용자의 시선과 소통할 수 있는 탄탄한 서비스로 구체화 되어 직장인 화이트컬러와 대학생 상아탑 인재들과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여 2인 3각을 할 수 있는 "야후"만의 Core-sensation을 보여주길 바랍니다.

검색팀 이하 기획자분과 개발자분, 마케팅을 하실 분들에게 큰 격려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네이버와 구글의 산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어느 누군가가 먼저 경험을 잘 받아주고 Needs와 Wants를 잘 수용하느냐가 이제부터의 싸움이라 생각합니다.

MS의 유혹을 뿌리쳤던 야후이지만, 한국에서는 MS에서 손짓할 수 있는 저력을 보여주세요! 화이팅 입니다!

건승하세요. 야후 비즈니스 검색, 충분한 힘이 있습니다.

*야후! 비즈니스 검색 홈: http://kr.searchcenter.yahoo.com/business


*후기에 이런내용까지 써야하나 고심하다가 써봅니다. 이번 간담회가 구글과 태터의 행사와 같은날 겹치다보니 유수 블로거들이 타행사장으로 대거 이탈(?)하는 사태가 벌어졌지만, 끝까지 자리에 참석해준 블로거들에게 맛있는 저녁식사와 Rare iTem으로 " [TSB016US-10]Targus 15" radius Backpack "과 야후 스프링노트까지 선물로 건네주신 야후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잘쓸께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로! 이 백팩입니다.>

명승은 지음 | 한빛미디어 펴냄
1인 미디어 탄생과 발전으로 인한 미디어 전반의 진화! 기성 미디어들의 기존 관습에 얽매여 정체하고 있는 동안 새로운 유통과 소비방식이 미디어 업계 전반에 스며들어 영향을 미치고 있다.『미디어 2.0: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는 1인 미디어의 역할이 빠르고 개방적인 웹을 만나 급속하게 확대됨으로써 진화하는 미디어 전반에 대해 살펴본다. 실험적인 블로그 경험담과 기업의 사례가 수록되어 있다. 현재 1인 미디어 운



신고
 


Currently 6 comments want to say something now?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goigoi.tistory.com BlogIcon 고이고이   :  참 자세히도 적으셨어요 ㅋㅋ좋은 밤 되세요
    2008.05.15 01:26 신고  Reply  Edit
  2. Favicon of http://dayofblog.pe.kr BlogIcon 새우깡소년  :  항상 그런자리 다녀오면 제일루 먼저하는게 리뷰 올리는 버릇이 되어버린거 같아요.

    잘 들어가셨죠?
    2008.05.17 13:45 신고  Edit
  3. Favicon of http://kr.blog.yahoo.com/search_blog/ BlogIcon 야후! 서치지기   :  새우깡소년님! 가자마자 바로 답글 달아주셨네요~ 잘 들어가셨나요~?
    2차때 못 뵙고 가셔서 아쉽지만 다음 기회에 또 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제가 하는 것도 없이 정신이 없어서 제대로 인사도 못 드렸던거 같네요.

    그리고... 낼 간담회 후기 정리해야 되는데, 새우깡 소년님의 글을 적극 참고할 예정입니다. (혹은 퍼감??? ㅎㅎ) 오늘은 시간이 좀 늦었으니, 트랙백 등은 낼 다시 정리해서 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먼 길 오시고, 좋은 의견 및 아이디어까지 주셔서 감사합니다. ^^
    2008.05.15 01:32 신고  Reply  Edit
  4. Favicon of http://dayofblog.pe.kr BlogIcon 새우깡소년  :  2차까지 같이 갔어야 했는데. 집이 너무나 멀어버려서 너무나 아쉬웠어요.

    다음 기회때 또 불러주시면 찾아뵐께요.

    언제든지 제 글 참조하셔도 됩니다. ^^ 감사합니다.
    2008.05.17 13:46 신고  Edit
  5. Favicon of http://ssamkyu.tistory.com BlogIcon 흉악곰푸욱   :  아...정말 빨리 포스팅하셨네요. 만나서 반가웠습니다. 담에도 기회가 있으면 종종 뵈요.^^
    2008.05.15 10:31 신고  Reply  Edit
  6. Favicon of http://dayofblog.pe.kr BlogIcon 새우깡소년  :  제 옆에서 부지런히 작성하시던데, 저도 후기 기대해볼께요.
    담에도 그다음에도 기회가 있으면 뵙도록 해요 ^^

    감사합니다.
    2008.05.17 13:46 신고  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