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연을 쫓는 아이(The Kite Runner)후기 - 너를 위해서라면 천 번이라도 할게
    떠들어볼만한 얘기/소소한 이야기 2008. 3. 4. 23:09
    The Kite Runner - 너를 위해서라면 천 번이라도 할게

    "연을 쫓는 아이"는 문화적인 이질적 공감대와 시대적인 흐름을 한꺼번에 느끼게 해준 "무거운(?)"영화 였던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 프리미어 시사회 첫번째 작품은 "연을 쫓는 아이" 였습니다. 직접 신청해서 얻게 된 행운은 아니였지만, 블로거 고이고이 님의 배려로 3월을 시작하는 올해의 7번째 영화로 The Kite Runner를 관람하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짤막한 줄거리는 이렇습니다. 현재의 아프가니스탄은 소련의 침공으로 공산화가 되고 그 이후 국가 재건에 힘을 겪게 되면서 현재의 탈레반 정권에게 어쩔수 없이 국가를 내놓게 됩니다. 그 시대에 태어난 두 소년의 우정과 약속을 잘 그려낸 이슬람권 문화를 잘 보여주는 영화라 할 수 있습니다. 후기이다 보니 이와 같은 내용을 적게 되는 점 양해 바랍니다. 솔직히 시대적인 배경, 정치적인 배후를 둘러싼 영화는 현재의 시대에서 예술영화 또는 독립영화로 불리워져 나뉘어 갑니다. 하지만, 이번과 같은 "연을 쫓는 아이"는 기존의 베스트셀러 도서를 영화화 하면서 "마크 포스터"감독의 굉징한 실험을 보여주는 이야기로 진행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Kite 라는 소재를 전투기 곡예 정도에 묘사하며 박진감 있게 보여주는 장면이나, 탈레반의 무력시위를 영화속에서 표현한 것들, 이슬람 문화의 독특함을 전파하려는 문화적인 전도사적 역할을 영화에서 잘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연은 한국사회에서도, 한국의 전통 문화에서도 잘 전해내려오던 아이들의 놀이, 민속 놀이였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의 연은 그 모습을 보기 힘들 정도로 어렵게만 보여집니다. 하지만 아프가니스탄을 모국으로 하고 있는 이들이라면 이번 영화에서 보여지는 연이 어떠한 의미를 담고 있는지에 대해 크게 공감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린시절, 연싸움놀이를 통해서 친구간의, 골목아이들의, 한 부락 주민들의 단결과 재미를 불러일으키는 모습에서 시대적인, 역사적인 흥미를 보여주기에 충분하였으며, 초반부와 끝자락에 보여주는 "연"의 의미는 고향과 우정이라는 매개체를 여실히 나타내는 아이템이었습니다.

    영화 중반주에 나오는 주인공이 조카를 찾으로 가는 장면은 영화를 무겁게 했던 요소였던 것 같습니다. "연을 쫓는 아이"이기 보다는 "내고향 아프가니스탄"정도의 제목이 어울렸을법한 민족주의 적인 내용이 포함되었던 "프리미어급" 영화였던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이미지: 네이버 영화정보



    솔직히 아쉬웠던 부분은 이슬람 문화에 대한 테마를 보여주려 했던 것에 충실했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합니다. 이슬람 문화권의 연 문화와 다도 문화, 예배 문화 등등 1975년대의 풍족했던 아프가니스탄의 모습들이 현시대의 아프가니스탄과 동떨어진 느낌을 표현하는데 얼마나 충분했느냐를 이 영화를 총지휘한 감독에게 묻고 싶습니다.

    책 정보: 연을 쫓는 아이

    연을 쫓는 아이(개정판) 상세보기
    할레드 호세이니 지음 | 열림원 펴냄
    너를 위해서라면 천 번이라도 그렇게 할게! 아프가니스탄의 굴곡진 역사를 배경으로 한 성장소설. 주인공 아미르가 어른이 되어가면서 겪는 성장통과 아프가니스탄의 현실이 박진감 넘치게 펼쳐진다. 굴절된 우정, 비밀과 배반, 양심의 가책과 보상이 복잡하게 얽힌 한 편의 드라마가 아프가니스탄의 격동의 역사를 축으로 그려진다. 2008년 2월, 마크 포스터 감독 영화 '연을 쫓는 아이'가 국내 개봉 예정이다. 아프가니스탄


    IMDb Photo Slide and Detail information

    영화 정보: 연을 쫓는 아이


    관련 블로그: 블로그 프리미어 시사회 - 연을 쫓는 아이

    관련 블로그: 연을 쫓는 아이와 마크 포스터의 작품 세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을 쫓는 아이 상세보기
    칼레드 호세이니 지음 | 열림원 펴냄
    이 책은 칼레드 호세이니의 첫 장편소설이자 아프가니스탄인이 쓴 최초의 영어 소설이다. 소설은 주인공 아미르가 어린 시절 저지른 치명적 잘못으로 인해 겪는 내면적 갈등과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그 빚을 갚기 위해 놀랄 만한 용기를 발휘하는 과정을 그린다. 예민하고 불안정했던 소년 아미르는 자신을 내던지는 희생을 통해 한 인간으로서 성숙과 이해에 도달하게 되며, 열두 살 시절의 순수를 회복한다. 아미르의 성장과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