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리더십을 재설계하라 - 다음 세대를 위한 리더, 그 이상에 대해 말하다
    서평_북스타일+영화 2012. 1. 3. 08:30

    윤송이 부사장과 존 마에다 RISD 총장, 아주 오래전부터 그들의 인연은 유명한 한 획을 그을 만큼 명성이 있었지요. MIT의 교수와 제자 사이에서 각자의 길을 걷고 있는 그 두 인물은 어느덧 10년의 세월 속에서 많은 것을 이룬 인물로 남아버렸습니다. 5년전이었지요. 2006년 12월말경에 출간된 <단순함의 법칙>에서 커뮤니케이션을 비롯한 디자인, 비즈니스 상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단순함의 10가지 법칙을 설명한 이후 오랜만의 책을 내놓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도 똑같이 존 마에다 총장의 글을 윤송이 부사장의 필체를 빌어 이야기하는 <리더십을 재설계하라>

    세계적인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비주얼 아티스트이자, 컴퓨터 과학자인 MIT 미디어랩 교수 존 마에다. 그가 새로운 자리로 옮긴 RISD 총장 자리로 옮기고 난 후 공공의 적이 되어 교수들과 함께, 학생들과 함께 호흡하기 위해 급작스럽게 공부하고 배워야만 했던 '리더(Leader)'라는 자리, 그리고 '리더십'에 대해 기술한 책. 책장을 펼쳤을때 과연 존 마에다는 무슨 이야기를 할지 매우 궁금하기만 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책장을 펼치고 났을때, 존 마에다 교수는 그가 말하는 리더의 카테고리를 그가 걸어온 역할론적 입장에서 풀고 말았더군요.

    하나. 창의적인 리더

    둘. 기술자로서의 리더

    셋. 교수로서의 리더

    넷. 인간으로서의 리더

    누구나 삶의 행보는 다를 수 있습니다. 컴퓨터 과학자 이면서, 아티스트, 그리고 교수로서, 하지만 지금은 로드아일랜드 디자인스쿨의 총장이 된 존 마에다가 바라본 '리더'의 자리가 어떠한지. 어떻게 그 자리에서 '리더'의 역할론을 행해야 하는지 고민했던 내용들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 것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리더, 결코 쉬운 길은 아니다 - 계속 공부하고, 노력하고, 주변에 적응해야만 했다.

    꾸밈이나 가식 없는 마음의 소리로 전달되는 마에다 교수님의 경험과 교훈이 독자 여러분 모두에게 희망과 기대로 전해지길 바란다 - 윤송이 -

    디자이너, 예술가, 기술자, 교수 관점에서 리더십을 어떻게 표현할까? 그리고 1인칭 관점에서 존 마에다 총장 스스로의 리더, 리더십에 대해 이야기 할까 궁금해했었지만 막상 4가지의 리더상을 직접 접했을때는 리더 스스로가 사람이자, 본연이 경험했던 많은 일들을 기초로 하여 배워가고 있는 "학생의 입장에서의 리더"라는 면을 알 수 있었습니다.

    즉, 리더가 많은 것을 알고 있기 보다 리더가 느끼는 부족함에 대해 스스로 노력하고 탐구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조직의 투명성과 개인의 투명성을 전제로 아주 이상적이지만 내제된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중립적 위치를 다해야 한다는 면을 모두 알 수 있었는데요.

    특히 투명성이 왜 중요한지, 리더십에서 직감을 따르고 위험을 감수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그리고 이메일로는 해결할 수 없지만 대화로서 해결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논의하고 설득하는 그 모든 일련의 과정이 왜 중요한지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직관의 중요성에 대해서 존 마에다는 트위터 메시지를 통해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점점 데이터가 직관보다 더 중요해지는 시대를 살고 있다. 하지만 이것 역시 내 직관일 뿐이다.

    직관은 경험에 비유할 것이 못된다는 이 한귀절. 불편한 진실밖에 될 수 없으나 통계를 너무나도 맹신해서도 안되는 것, 육감이나 직관으로 결정되는 사항들은 100% 믿지 말아야 된다는 사실을 말하게 되는데요. 그에 입각해 존 마에다 총장 스스로 RISD에서 경험하는 일련의 생활들이 결국 각자의 경험과 어려움, 생활의 고찰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리더십'도 결국 같은 맥락에서 결정되어 진다는 메시지를 처음부터 끝까지 강조하고 있더군요.

    창의적인 리더 - 기술자 - 교수 로서의 리더는 단지 감투에 불과하지만, 인간으로서의 리더는 본인이 RISD 총장직을 수행하면서 가장 깊이 있게 느끼는 "소통"에 대한 필요성을 가장 강조하게 됩니다. 즉 진정한 의사소통에 리더의 앞날이 있다는 점과 솔선수범을 보인다고 했던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스쿨내에서의 본인 행동에 대해서 몇가지 불편함이 있었지만 그 모든 과정이 비판받아도 마땅하며, 경험이 곧 새로운 리더십의 스타일이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잊지 않았는데요.

    실험 정신과 솔직한 비판, 존 마에다 총장이 가장 중요시 했던 두가지 키워드. 그리고 경험을 통한 학습을 중요시하는 새로운 리더십 스타일을 다음 세대(Next)에게 권하는 메시지로 추천하였습니다. 돌아오는 세대에 있어서 리더는 더욱 적극적이며, 오픈 리더십에 입각해서 본연의 경험과 다양한 생활의 모습들을 풍족하게 공유하는 리더로 발전해야 한다는 것이 <리더십을 재설계하라>가 말하는 주요 Key Finding이 아닐까 하네요.


    <출처 : 다음 영화, 미션 임파서블>

    최근에 개봉한 영화 <미션 임파서블 : 고스트 프로토콜>을 보면 IMF 수장의 죽음 이후 고스트 프로토콜로 잠정 해체된 조직을 이끄는 이든(톰 크루즈 역)을 보면 새롭게 제시되는 이 시대의 리더 표상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조직에서 그러할지는 몰라도 이전과 다르게 팀을 이끌고, 팀에서 얻어낼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팀원들과 함께 헤쳐나가는 팀장(Team Leader)를 볼 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 IMF의 미션을 수행하는 요원으로서 경험을 쌓아온 이든의 모습에서 어떻게 보면 존 마에다 총장이 말하는 경험에 기반된 기술자 - 교수 - 창의적이며 인간적인 리더의 모습을 영화 속에서도 엿볼 수 있었던 것이 아니었나 싶네요.

    개인적으로도 2012년은 팀장(Team Leader)으로서의 어깨가 무거워져 갈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무거워지는 어깨의 무게보다는 무게를 잠식시킬 수 있는 경험적 요소를 공유하고 미묘한 차이로 볼 수 있는 세련된 리더의 자질을 위해서 스스로 노력하고 공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존 마에다 총장이 가끔씩 업데이트 하는 트윗(@johnmaeda)을 보면, 다양한 관점의 리더를 위한 제안 메시지들을 볼 수 있는데요. 앞날의 먼 미래, 막연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항상 경험과 직관을 비롯한 다양한 분석력을 통해서 그 다음을 보장 받을 수 있는 플랜을 쌓아야 한다는 한 문장이 매우 매력적이었죠.

    파도는 언제든 다시 당신에게 유리하게 바뀔 수 있다. 그때 기뻐할 대비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 존 마에다 -


    <출처 : 위클리 비즈>

    과연 당신이 생각하는 리더, 리더십의 표상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리더에게 필요한 덕목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존 마에다 총장이 말하는 리더 표상의 미래, 윤송이 부사장의 필체로 잘 전달된 흐믓한 책 한권이었습니다.


    리더십을 재설계하라 (양장)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존 마에다(John Maeda) / 윤송이역
    출판 : 럭스미디어(럭스키즈) 2011.10.26
    상세보




    * 본 서평은 서평 전문 팀블로그 "북스타일(http://bookstyle.kr)"에도 발행됩니다.
    * 본 서평은 블로거 개인의 참여로 작성된 출판사와 무관한 콘텐츠 임을 밝힙니다.
      (별도의 스폰서, 협찬 및 광고비를 받지 않았습니다.)





    고맙습니다. // 새우깡소년 드림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