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11년 리뷰] 인포그래픽 - 올 한해 전세계 소셜 미디어 이슈를 정리한다
    웹과 IT 서비스/소셜 Social 2011. 12. 29. 08:30

    2011년은 2010년에 비해서는 매우 다양한 이슈거리들이 넘쳐났던 해였던 것은 분명합니다. 말 그대로 국내에서는 페이스북 채널로 모든 기업들이 갈아타고 새롭게 공부하고, 프로모션 했던 시기가 된 것 같은 기분이랄까? 암튼 뭔가 달라진다는 것은 좋은 것이지만, 급하게 식고 급하게 뜨거워지는 국내 환경이 너무 안타깝다고 생각하기도 무섭게 연초부터 아랍에서는 민주화 운동으로 소셜 미디어가 뜨거웠고, 아시아에서는 쓰나미에 온나라가 방사능 위험에 빠지는 것은 아닌가 두려워 했던 때가 아닌지 모르겠네요. 

    이렇게 전세계 트렌드, 이슈들을 보고 있노라면 어떻게 2011년이 흘러갔나 모를 정도인데요. 인포그래픽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flowtown에서 2011년 소셜 미디어 트렌드, '2011년 소셜 미디어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나?' 정도로 요약되는 한장의 그림을 떡하니 제공해주었더군요. 

    What Mattered in 2011 for Social Media

    <출처/Via> @ http://www.flowtown.com/blog/?p=5028


    올해 1월부터 12월까지. 물론 12월은 페이스북이 고왈라의 인력만 흡수한 이슈가 핫이슈로 채택이 되었지만 큰 무게는 없었을 것 같구요. 개인적인 생각에서 2011년을 정리한다면 인포그래픽을 기준으로 딱 3가지만 꼽아보고 싶습니다.

    하나. 일본 대지진. 동부를 강타한 대지진은 일본 동부를 쓰나미로 삼키면서 트위터 및 페이스북, 그리고 구글을 통해서 전세계로 그 소식과 여파가 어떻게 될지 동선들이 전파되었던 급박한 상황들이었죠. 그야말로 전세계가 소셜 미디어로 그 소식들을 다뤘던 것 자체가 올해에 있어 상상할 수 없는 이야기 였던 것 같습니다.

    둘. 링크드인(Linkedin)과 판도라(Pandora), 그루폰(Groupon)의 기업공개.  오래전 부터 이슈가 될 것이라고 이야기는 되었지만, 페이스북 다음으로 네트워크 기반의 비즈니스를 하고 있던 링크드인은 기업 공개 이후 큰 여파는 없었으나 한국어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과 같은 전세계 비즈니스를 확대하는 계기를 만들었구요. 판도라는 기존부터 페이스북과 연계한, 그리고 개별적인 어플리케이션 시장에서 그들의 입지를 만들어갔기에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기업 공개 이후 달라질 추이를 살펴봐야겠지요. 하지만 그루폰에게 기업 공개는 거품을 일으켰던 국내 시장과는 다르게 매우 조심스런 추이를 보이고 있어서 2012년은 어떻게 달라질지 또 한번 주목되는 이슈였던 것 같습니다. 뭔가 달라지는 환경하에서 그들의 서비스와 방향이 유지 되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셋. 구글 플러스의 런칭과 비즈니스 페이지 공개. 구글에게 있어서 올해 6월말과 11월은 매우 의미있는 비즈니스 전략상 중요한 시점이었던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에 준하여 대항마를 생산하고 키워가는 과정에서 구글 버즈 이후 뭔가 네트워크 활력소를 찾고자 하는 서비스를 내놓은 구글. 하지만 스타트 시점의 붐업과는 다르게 아직까지 많은 이들이 빠져나가거나 정체되어 있는 느낌이 들어서 비즈니스 페이지 공개 이후에도 크게 의미를 두기가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일부 사용자들에게 한정되거나 경쟁자, 그리고 비즈니스 및 온라인 미디어 채널로 활용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새롭지만, 페이스북에 집중되는 현재 상황에서는 2012년도 어떻게 변화될지 고개가 갸우뚱해지네요.

    이렇게 적어보니 더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지만, 개인적으로 관심가는 이슈는 따로 있어서 더 이상 언급은 하고 싶지 않습니다. 위의 인포그래픽만 보더라도 올 한해 소셜 미디어 글로벌 이슈들이 국내와 함께 한번에 정리되는 것 같네요. flowtown을 보면 유용한 인사이트가 담긴 내용들이 잘 가공되어 나오는 것 같아 추천할 만한 것 같네요.

    2011년이 저물어 갑니다. 또 하나의 글로 2011년 국내 소셜 미디어/국외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정리하려고 하는데요. 해가 지기전에 하나 더 정리해봐야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



    고맙습니다. // 새우깡소년 드림.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