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페이스북 프로필, 개인 정보 필터링에 최적의 길을 답했다. 하지만 ...
    웹과 IT 서비스/소셜 Social 2010. 12. 12. 14:49
    페이스북의 슬로우 모션이라면 최적의 표현이 될 것 같은데요. 최근 12월 5일에 새롭게 개편이 진행된 페이스북 프로필(Facebook Profile)이 사용자들에게 최적화된 UI를 선보이면서 장안의 화제 입니다. 왜 화제 일까 물어봤더니 이런점이 뉴스거리가 되어 가더군요.

    "그동안 사용하던 내 어플리에케이션은 어디로 간거야?"
    "내가 찍은 사진들은 어디로 도망간건가요?"
    "내글은 어떻게 써야 하나?"
    "내 친구 담벼락에 글을 남기고 싶은데 ... 알려주세요!"

    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위의 내용들에 대한 해답은 새롭게 변화한 페이스북 프로필에서 다 찾아볼 수 있을까요? 바로 변경된 UX 중심의 UI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실 페이스북의 변화는 보이지 않게 진행될 수 있는데요. 사용자가 인지하기 전에 조금씩, 그리고 페이지(Page)까지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당황하지 말고 유심히 살펴보면 서비스 UI가 변화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는 어쩌면 개발자 논리에서는 간편하게 버전 업에 불과하겠지만,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난처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간략하게,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단순하게 정리해서 어떻게 프로필이 변화하고 있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이 모든 정보는 개인적인 사용후기라는 점 잊지 마시구욧!


    <예전의 변화하기 전의 모습인것은 잘 아시죠? Tab을 중심으로 한 불편한 없던 모습이 바뀌는 건 한순간!>


    <하지만 변하고 나니, Tab에 있던 담벼락, 정보, 사진등이 왼쪽 사이드바로 움직이고, 최근 사진들이 상단으로 정리>


    위의 상하단 이미지를 통해서 볼때 개인정보설정 부분이 좀 더 세분화 되어 구분 되었다는 점을 알 수 있는데요.

    학력 및 직업 중심으로 포함이 되어 있던 철학, 예술 및 엔터테인먼트와 스포츠 등 관심사 군이 좀더 세분화 되어 표기되어 있다는 점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사용자에 대한 개인 정보등을 좀 더 세분화 하여 사용자 중심의 정보 및 인적 네트워크 망을 확대하겠다는 페이스북 개발자 및 주커버그의 심산이었던 것이지요.


    우린 사실, 
    사용자의 정보를 이렇게 좀더 세분화 시켜줄 것이라는 큰 기대는 없었습니다. 사용하게 되면서 정보의 세분화를 생각하게 되고, 직접 24시간 365일 사용하는 페이스북 개발자들 입장에서 보다 많은 정보를 세부적으로 보여주고자 했던 니즈에 이끌려 가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페이스북이 미 대학생들의 인적 인프라를 통해서 확대된 것도 상대방의 관심사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서 그에 대한 매칭율(%)을 가상의 가치 판단 기준으로 삼는데 있었지요 "우리 페이스북 하자" 라는 말이 어찌보면 10년전 헤어졌던 연인을 다시 찾는 계기가 될 수 있으니 말입니다.(이말은 즉, 연인과의 공통된 관심사를 지난 10년전 헤어진 여자 친구를 다시 찾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아닐까 하는 개인적인 경험담에 대한 개론 일 수 있습니다)

    우린 점점 달라지고 있고, 개인이 갖고 있는 소셜화된 정보들을 좀 더 세분화 시키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싸이월드를 써왔던 한국 사람들에게 왜 그렇게 개방적으로 소셜을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답하라고 한다면, 저는 이 한마디로 할 것 같아요.

    "좀 더 넓은 의미의 네트워크를 쌓아보세요! 우물안의 개구리가 되지 맙시다요!" 라고 말이지요.

    계속 이야기를 이어가죠.


    <페이스북, 홈 피드/뉴스 피드는 이전과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 좀 더 디테일하게 보여주기 위해 아기자기 정도?>


    <뉴스피드는 깔끔하고 미니멀리즘을 추구했는지, 각각의 콘텐츠 공유하기 부분을 클릭으로 선택합니다.>

    그렇다면, 위의 실제로 변화된 모습을 포함해서 Facebook의 About a Profile UI Change 내용을 살펴 본다면 이해가 되겠지요? 뭐 제가 정리한 내용은 아니고 FB에서 공식적으로 이미지 튜토리얼을 통해서 소개해줘서 잠시 캡쳐해보았습니다. (새 프로필 구경 이라는 타이틀로, 총 5단계로 정리했네요)


    1. 프로필을 보다 강화하고, 세부적으로 정리 좀 해주세요! 라는 강조된 메시지가 더 나았을까요?


    2. 금번에 변경된 프로필의 메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회원님이 태그된 사진, 친구들과 공유하기" 이 부분은 친구들에게 그 만큼 많이 태그되라는 의미이겠네요.


    3. 왼쪽 사이드바를 표시하면서, 쉽게 이용하라는 메세지. 좀 더 아이콘을 크게 해줬더라면 시력 나쁜 이들에게도 보다 손쉽게 알려줬을텐데요. 아쉬운 부분입니다(능력좋은 페북 개발자들이 바꿔주겠지요?)


    4. 학력 및 경력을 좀 더 보강해서 각자의 사회적 경험을 공유해주세요 라는 메세지. 좀 더 업그레이드 해야할 것 같으면, 사회 생활도 보다 적극적으로 하고 이직과 가방끈을 넓혀보라는 의미로 해석되네요. 


    5. 마지막 부분인 관심사, 이 부분이 친구 네트워크를 늘려가는 제일 핵심 부분입니다. 자신과 어떤 부분이 공감가는 부분인지 알려주는 팁이 될테니깐요. 이 부분은 좋아하는 팬들을 많이 넓혀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5가지 스텝을 좀 더 이해하고 싶다면, FB Profile 인트로롤 참고해보세요(http://fb.me/about/profile/)


    최근에 국내 페이스북 사용자 230만명을 넘어가면서 많은 국내 잠재 사용자들이 페이스북으로 많이 유입해오고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경험을 통한 개인의 네트워크 유지 및 안정적 확장(?)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의 관심에 따라 다르겠지만 적극적으로 활용해보고 실천해보는 것이 페이스북 사용에 대한 안목을 넓혀가는 지름길이 아닐까요? 이제부터가 시작인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어렵지 않다고 생각하세요. 그렇다고 너무 손쉽게 네트워크 늘려가면 나중에 관리하는게 힘들수도 있다는것! 명심하시구요. 즐거운 페이스북 라이프 만들어가세요.





    고맙습니다. //새우깡소년 (fb.me/ronanbak)

    *지속가능한 블로깅을 실천하는 새우깡소년의 블로그와 함께 하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